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25. 2024

콤플렉스 없애려고 쓸데없이 힘빼지 말자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 / 심리학관

(Client) 콤플렉스를 없애고 싶어요

(전문가) 쓸데없이 힘을 낭비하지 마세요


콤플렉스는

없애는 것이 아니라,

안고 가는 것


* 콤플렉스를 뿌리뽑는데 힘쓸 것이 아니라,

* 인생의 더 큰 가치를 위해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 콤플렉스는 애를 쓴다고 없어지지 않음

* 마음 독하게 먹는다고 뿌리 뽑히지도 않음

* 그 에너지와 시간을

당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쓰다 보면

* 콤플렉스는 저절로 옅어지게 됨


(김창완 가수님의 인터뷰)

"나의 실수, 편견, 부족함까지 내가 나를 못마땅하게 만드는 모든 것들, 그것도 최선의 삶에 다 들어가는 거다. 그런 것들을 싹 빼면 자기 삶이 완벽해질 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그런 허접함과 못마땅함이 포함될 때, 그제야 그 삶이 완성되는 것이다"


약하고 부족한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행복할 수 있고, 지금보다 나아질 수 있다.


나를 미워하느라 에너지를 낭비하고,

고쳐지지 않는 부분을 없애겠다고

쓸데없이 힘을 빼지 맙시다, 우리.


내가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먼저니까.


*******************************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

삶의 중심이 잡히는 감정관리수업.

"나에게 먼저 다정한 사람이 되세요"

불안하고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마음 처방전

* 저자 : 김병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에 집착하면 불행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