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25. 2024

행복에 집착하면 불행해진다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 / 심리학관

* 영원히 행복하고 싶다는 이룰 수 없는 희망이

우리를 더 아프게 합니다.

* 행복이라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따뜻한 집

영양가 높은 음식

쾌적한 업무환경

짜릿하고 즐거운 놀이

탁월한 능력

많은 돈

좋은 학벌

금수저 출신

-> 여전히 우리는 행복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힘든 현실에서 항상 즐겁고 기분좋기란 어려움

-> 물론, 현재는 불행하지만 언젠가 행복한 순간이 올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기다릴 수 있음

-> 하지만, 영원히 행복하기를 꿈꾸는 것은 이룰수없는 희망이고, 우리를 더 아프게 함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거지?"

"나는 지금까지 착하게 살았는데,

왜 이런 일이 생겼지?"

-> 내가 착하게 살았다는 것과, 충격적인 일이

나를 덮치는 것은 아무런 상관이 없음

-> 착한 사람에게도 불운이 찾아오니까


내가 해결할 수도 없는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고 애쓰기보다는,

'내가 추구하는 인생의 가치와 의미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편이 나음

-> 내 삶의 추구가치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면,

고민이나 갈등도 줄어드니까


Q. 내가 진정으로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Q. 내 삶의 의미는?

Q.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

Q.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


*******************************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

삶의 중심이 잡히는 감정관리수업.

"나에게 먼저 다정한 사람이 되세요"

불안하고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마음 처방전

* 저자 : 김병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비정상이어서 정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