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Apr 24. 2024

인간관계는 '나 혼자' 어찌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아무리 잘해줘도 당신 곁에 남지 않는다 / 심리학관

* 어떤 결론을 내려놓고 거기에 자신의 삶을 뜯어 맞추다 보면, 힘들 수밖에 없음

* 특히나 그 결론의 중심이 타인이라면 생각대로 삶이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음

(ex) 내가 가정에 최선을 다해 아이들을 기르고 살림을 잘하면, 결국 남편은 바람을 피운 것을 반성하고 착실한 사람이 될 것이다

(ex) 내가 충실하게 부장님을 보필하면, 부장님은 승진시기에 반드시 나를 밀어주실 것이다


* 그리고 나의 가정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펼쳐질 결과를 끔찍하게 생각하면, 내 인생은 더 어려워질 것

(ex) 남편과 사이가 안 좋아지게 되면, 내 인생은 망하는 거다

(ex) 내가 이번에 승진하지 못하면, 나의 회사 생활에는 미래가 없다


<MUST> 'OOO해야만 한다' 라는 형태로 삶을 규정짓기

: 반드시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함

(ex) 내 가정을 꼭 지켜야 한다

(ex) 내 배우자의 행동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ex) 회사에서는 때마다 반드시 승진해야 한다


<IF, Then> '만약에 그러면, OOO할 것이다' 

(ex) 내가 밤새워 열심히 일하면 교수님의 인정을 받을 것이다

(ex) 내가 살을 빼고 날씬해진다면, 여자친구가 나에게 돌아올 것이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대인관계의 명제들은

'나 혼자' 어찌할 수 있는게 아니다


인간은 타인을 바꿀 수 없고,

타인의 삶에 관여할 수도 없다


불가능한 대인관계 명제를 

열심히 지키고 노력하는 이면에는

나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음

=> 핵심 신념(core belief)

: 절대적, 당위적, 융통성이 없음


(ex) 나는 사랑받을 수 없다

(ex) 나는 매력이 없다

(ex) 나는 버림받게 되어 있다

(ex) 사람들은 나를 싫어한다

(ex) 나는 비호감이다


핵심 신념은 잘 숨겨져 있다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에 대한 열등감이 올라올 때

같이 튀어나오는 경향이 있음


(TIP)

인간관계의 갈등을 해결할 때에는

열린 결말을 만들어놓는 것이 필요함


OO도 할 수 있고,

OO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더 생산적인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음


***************************

<아무리 잘해줘도 당신 곁에 남지 않는다>

가짜 관계에 끌려다니지 않고

내가 행복한 진짜 관계를 맺는 법

* 저자 : 전미경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매거진의 이전글 갈등의 원인은 MBTI가 아니라 '세계관'의 차이 때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