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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학관 Jun 03. 2024

"다 아는 얘기인데, 끝까지 듣자니 시간이 아까워요"

팀장이 당신에게 진짜 원하는 것 / 심리학관

* 모두가 싫어하는 인간

-> 나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는 인간

-> 내가 말하는 중간에 끼어드는 인간

-> 나의 말을 자르는 인간


* 인간이 상대방의 말을 끊는 이유 3가지

(1) 다 아는 얘기인데,

끝까지 듣자니 시간이 아까워서

(2) 상대방의 말에 틀린 점이 있어서,

즉시 수정하기 위해

(3) 관심없는 얘기나 담당 업무 영역 밖의 이야기는

듣기 싫어서


* 말 끊는 인간의 속마음

(1) 필요한 정보만 신속하게 얻고 싶어

(2) 대화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어

(3) 일을 빨리 끝내고 싶어


* 물론 일을 빨리 제대로 처리하는 것은 중요함

* 길게 보면, 언제든 협력할 수 있도록

동료와 관계를 쌓는 것 역시 중요함

* 대화의 효율성을 따져야 할 때도 있지만,

관계를 위해 끝까지 들어주어야 할 때도 있음


경청은 태도의 문제가 아니라

스킬이므로

평소에 훈련과 연습을 해야 한다.


* 보통 우리는 '경청'이 태도의 문제라고 생각함

* 그래서 생각과 태도만 바꾸면

언제든 경청할 수 있다고 착각함

* 실행하지 않아서 그렇지,

내가 제대로 듣는 법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라고 생각


No No No, No No.

경청은 훈련이 필요하다.


회사에서의 대화를 능숙하게 하려면

연습과 훈련이 필요함

-> 목적이 있는 대화

->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대화

-> 상대의 의도를 해석하기 위한 대화

->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대화


<회사에서의 대화를 듣는 연습>

(1)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듣기

* 정보 파악보다는 관계를 위한 배려가 먼저

* 회의에서 동료의 말, 업무를 지시하는 팀장이나

선배의 말을 끝까지 들으려는 연습을 해보자


(2) 메모하면서 듣기

* 전체 내용을 아우르는 듣기를 연습하자

* 메모를 통해 상대의 이야기 흐름과 중요 포인트를

잡아내는 훈련이 필요


(3) 질문하는 연습

* 메모하면서 궁금한 점이나 확인이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기

* 적절하게 질문하면,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이

집중해서 들어주고 있다고 느끼게 됨


불필요한 공격성보다는

예의를 갖추되,

날카롭고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팀장이 당신에게 진짜 원하는 것>

대기업 인사, 교육, 영업을

두루 경험한 팀장의 진심 조언!

최고보다 최선, 요령보다 노하우!

선배가 슬쩍 건네준

고수의 업무 스킬

* 저자 : 임희걸

(DB그룹 생명보험사

영업지원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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