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제품 구분 및 인테리어 따라해보기
요즘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나 라돈 검출 논란 같은 대형 사건이 잇달아 터지며 환경호르몬과 같은 오염 물질에 대한 불안감이 점차 가중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유해물질을 최소화한 친환경 인테리어를 찾게 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인데요. 사실 친환경 인테리어에 대한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없기에 어떤 제품을 믿고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뒤따르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리빙사이더에서 준비한 꼭 확인해야 하는 친환경 인테리어 노하우 공개!! 먼저 친환경 마크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것은 바로 식물입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로 인테리어 자재를 완성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옥수수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로 만든 바닥재나 벽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식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친환경 효과가 입증되면서 친환경 인테리어를 원하는 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안에서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 인테리어를 위한 첫걸음! 바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친환경 인증 마크를 확인해볼까요?
‘올해의 녹색상품’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소비자가 직접 뽑은 상품으로 소비자들이 인정한 상품입니다. 전문가의 검토를 기본적으로 하며 20여 개의 소비자 환경단체와 200여 명의 소비자 패널, 소비자 투표단의 엄격한 평가 과정을 거쳐 선발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믿고 구매할 수 있겠죠?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친환경 인증 마크는 환경표지인증입니다. 환경부가 부여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친환경 인증 마크라고 할 수 있죠!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친환경성을 개선한 경우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인데요. 상품의 원료 채취부터 제조, 소비 및 폐기 등 전 과정에서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서 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친환경 자재를 선택해서 인테리어를 했다면 공기의 질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많은 만큼 집안 내부의 공기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식물을 배치해보세요. 공기 정화는 물론 겨울철 습도 유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족들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겨울철에는 특히나 건조함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 다육식물을 통해 습기를 유지해주세요. 관리가 쉬운 다육식물은 밤에 산소를 배출해서 공기를 정화시켜 주기 때문에 침실에 두면 특히 효과적입니다.
점점 쌀쌀해지는 날씨에 따뜻하게 난방을 켜는 것도 좋지만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은 친환경 인테리어와 어울리지 않죠! 난방을 켜는 것도 좋지만 러그를 활용해서 바닥으로 손실되는 열을 막아보세요. 적은 비용으로 간단하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창문과 문틈에서 발생하는 열 손실을 줄이고 싶다면 커튼 설치가 정답입니다.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에너지 절약도 되니 일석이조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