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vingsider Apr 22. 2019

지구의 날,
지구를 생각한 착한 인테리어팁!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인테리어 TIP 소개


4월 22일.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자연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환경보호의 날인데요. 오늘 같은 날엔 왠지 우리집 인테리어도 휘황찬란 '과시용'이 아닌 자연보호를 위한 친환경 인테리어를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음 먹은 김에 여러분과 쉽게 할 수 있는 친환경 인테리어 TIP들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단순히 '지구의 날'이라서가 아닌, 나와 우리 가족의 만족을 위한 인테리어가 되시길 바라며, 지금부터 한 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우리집 벽의 변신

친환경 페인트 & 친환경 벽지


새집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생기는 원인 잘 알고 계신가요? 바로 유해 물질이 나오는 페인트와 벽지 때문인데요. 페인트와 벽지는 품질에 따라 우리 가족의 건강과 환경에 주는 영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안전한 우리집 그리고 지구를 위해서 페인트 & 벽지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친환경 페인트의 경우 유해 물질이 기준치 이하로 나오는 경우 '친환경 페인트'로 분류하는데요. 혹시 원료를 모두 자연에서 얻는 '천연 페인트'와 혼동할 수 있으니 이점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친환경 벽지는 라벤더, 코르크 등의 천연 재료를 특수 처리해 만든 벽지인데요, 각종 질환에 대한 걱정을 줄여줄 뿐 아니라 유해 물질을 흡착 제거해 탈취나 항균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친환경 벽지는 시공 후에도 유해 물질이 나오지 않고 떼어낸 후에도 쉽게 분해되어 환경 보호에 아주 좋은 자재입니다.

  



#2 우리집 환경에 맞는 

친환경 바닥재


시중에서 많이 확인할 수 잇는 PVC 바닥재. 모든 제품이 그런건 아니지만 제품에 따라서 환경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몇몇 현명한 소비자들은 해외 유명한 친환경 자재를 사용해 바닥을 시공하는데요. 혹시 그거 알고 계신가요? 해외에서 유명한 친환경 자재지만 온돌 형태로 난방하는 우리나라의 난방 시스템과는 달라, 바닥 난방 시 자재가 변형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변에 바닥재 전문가 분들이 있으면 좋겠지만 혹시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국내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친환경 인증 마크를 꼭 확인해주세요!





#3 친환경 자재 등급을 확인하세요!

친환경 가구


바닥과 벽을 친환경 소재로 신경을 썼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가구를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은데요. 가구를 살 때 친환경 등급 자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가구의 친환경 자재 등급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에 따라 SE0, E0, E1, E2로 표시하는데요. SE0 또는 E0 등급의 가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시공이 필요한 가구의 경우는 어떤 접착제를 사용하는 지, 어떻게 시공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이점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랄게요!



가구와 함께 또 하나 눈여겨 볼 내용이 있다면 창호가 아닐까 싶은데요. 창호 역시 대부분의 집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빼먹으면 아쉬운 부분인데요. 창호를 선택할 때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서가 있는 지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구의 날을 맞아 친환경 인테리어를 살펴봤는데요. 우리 가족을 위해, 그리고 우리 지구를 위해! 친환경 인테리어를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리빙사이더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러그는 겨울소품? 일년 내내 러그 인테리어 TI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