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스I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Pinkfong Company May 03. 2019

상상을 이미지와 영상으로!
핑크퐁 영상콘텐츠 디자이너

스마트스터디 쩐빵영상본부의 영상 디자이너를 만나다

[스스IN] Issue No. 6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상과 의도를 구체적인 이미지와 영상으로 표현하는 사람.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포지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스마트스터디 쩐빵영상본부의 미미(이해인)님을 만나 콘텐츠 제작팀의 영상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들이 필요한지 얘기해보았다. 


영상 디자이너로 스마트스터디 2019 Summer Internship 지원하기 (기간: 2019.5.17~2019.5.28)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쩐빵의 영상 디자이너 미미(이해인)입니다. 입사 만 4년 차를 넘겼고, 제 별명은 제 취향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ㅎㅎ



스마트스터디의 영상 디자이너를 정의해본다면?


콘텐츠 제작팀의 디자이너는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상과 의도를 구체적인 이미지와 영상으로 표현해내는 사람입니다. 기획에 맞는 캐릭터, 배경 등 전반적인 컨셉 디자인과 해당 콘텐츠가 의도대로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콘텐츠의 흐름이나 구성 레이아웃, 연결점들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합니다. 또, 더 효율적이고 재치 있는 발상이 있다면 의견을 더합니다. 

디자이너는 콘텐츠 제작 전반에 참여하여 최종 아웃풋까지 기술적으로 이끌어갑니다. 따라서 2D 디자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 구성과 편집, 간단한 애니메이션까지 맡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시는지 궁금해요.


저는 영상 콘텐츠 디자인  외부 파트너사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핑크퐁 체조, 롱 타임 한글 교육 프로그램 등 실사 영상 프로젝트를 주 메인 담당으로 하고 있고, 디자인 실무 및 외부 파트너사와의 소통과 관리를 겸하고 있습니다. 담당 프로젝트의 영상 기획 피드백과 캐릭터 디자인, 이후 입고되는 스토리보드, 컬러보드, 영상들의 피드백을 진행하고 최종 결과물에 마무리 작업을 하여 핑크퐁 콘텐츠의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큰 프로젝트의 경우 외부 파트너사 관리도  업무 중 하나입니다. 외부 파트너사에게 전문적인 피드백이 지속적으로 필요하거나 디테일한 파일 관리가 필요한 프로젝트의 경우 실무 디자이너가 직접 소통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정확하기 때문에 파트너사 관리와 소통하는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 파트너사에서 들어온 파일들을 확인하고 각 담당자에게 전달하거나 동료들의 디자인적, 기술적인 조언을 추가하여 보다 발전적인 작업물이 나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디자이너로서 신입 디자이너가 프로젝트를 온전히 담당하고 마스터 퀄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중간 피드백 과정을 진행하는 것도 제 역할 중 하나입니다.




평소엔 어떻게 일하시나요?


저의 일과는 전날의 업무 상황을 체크한 후 오늘 일정에 업데이트하여 노트에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프로젝트의 우선순위와 작업 강도, 시간에 따라 오전과 오후에 할 일을 정합니다. 주로 오전에는 가벼운 디자인이나 간단한 피드백 정도를 진행합니다. 본격적으로 디자인 업무에 집중하기 전에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계약서 등의 서류도 오전에 미리 처리하는 편입니다. 점심시간을 여유롭게 갖는 편인데, 특히 점심시간의 산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업무 중에는 움직일 일이 거의 없어서 운동으로도 좋고 동료와의 대화로 업무 스트레스 해소나 환기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오후 업무에는 확인해야 할 영상의 양이 많은 프로젝트나 디테일한 디자인 작업을 합니다. 특히 오후에는 장시간 집중해서 일하는 편이라 중간에 팀원들과 휴식을 취할 때 빼고는 퇴근 때까지 거의 의자에 붙어있습니다. '오늘도 불태웠다!' 하면서 퇴근하는 편이죠.




영상 디자이너의 매력은 뭘까요?


머릿속에 그려왔던 상상과 이미지를 바로 눈 앞에 실현시킬 수 있는 것! 내가 만든 캐릭터가 내가 의도한 대로 움직이고 의미를 전달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의 손을 거쳐 나온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자유롭게 시도해 볼  있다는 ! 일반적으로는 회사 안에서 콘텐츠를 제작할 때 뭔가를 새롭게 시도해 볼 수 있는 환경이 여의치 않아 기계적으로 일하게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 쩐빵영상본부(콘텐츠 제작본부)에서는 오히려 새로운 제안과 시도들이 넘쳐나서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기존 2D 동요 애니메이션부터 3D, 퍼펫, 실사 촬영 등 다양한 제작 방법으로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볼 수 있고, 타 팀과 연계하여 퍼즐이나 사운드 북 등 폭넓은 디자인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시즌성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는 유아동 콘텐츠의 틀에서 벗어나 엉뚱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 제작의 즐거움이 배가 됩니다. 최근에 가장 재미있었던 시도는 국립국악원과 함께한 전통 국악 동요,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와 함께한 클래식 실사 콘텐츠, 그리고 블리자드 같은 글로벌 회사들과의 콜라보였습니다. 특히 블리자드사의 와우(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콜라보한 <아기멀록>은 저에게도 의미가 깊고 재미있었던 작업이었습니다. 주변 친구들도 즐겨하는 글로벌 게임과 유아동 동요 콘텐츠가 만난 전례 없는 콜라보로, 블리자드의 IP인 멀록을 어떻게 아이들도 좋아할 수 있는 귀여운 스타일로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여러 시도를 거쳐 동글동글한 모양을 정하고, 호감을 가질 수 있는 컬러를 넣는 등 저만의 개성을 더해 핑크퐁 스타일의 고품질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내 손으로 만든 귀여운 영상이 아이뿐 아니라 세대를 넘어 부모까지 즐거운 시간으로 만들어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감동적이었습니다. 영상 콘텐츠가 아이들과 사람들에게 미치는 좋은 영향을 보는 것도 큰 기쁨이자 영상 디자이너의 매력입니다.




영상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 스킬을 갖춰야 할까요?


기본적인 업무에 꼭 필요한 포토샵, 플래시, 일러스트레이터, 애프터 이펙트와 같은 벡터 디자인 프로그램과 영상 편집 프로그램 스킬은 필히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핑크퐁의 결에 맞출 수 있도록 관찰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디자인에 있어 유연함과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끊임없는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더해 매력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 일과 디자인에 흥을 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하나를 하더라도 어떻게 하면 더 재밌고 유쾌하게 일을 할 수 있을지, 내 업무에는 어떻게 표현해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전반적으로 수평적인 문화인데요, 그중에서도 저희 쩐빵영상본부(콘텐츠 제작)는 더욱 친근한 분위기입니다. 멘토 프로그램을 통해 입사 시기가 달라도 부서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고 업무에 집중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분위기는 질문과 의견을 나누고 업무의 효율을 더욱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상대가 경력직 동료라 하더라도 조언이 필요할 때 쉽게 질문할 수 있고, 어떤 의견이든 자유롭게 낼 수 있어 신입분들도 업무스킬을 빠르게 익힐 수 있고 경력자분들도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의견일지라도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모두가 머리를 모으기 때문에, 자신의 몫을 다하기 위해 더욱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루나 이틀에 한 번씩은 부서 내에 환기를 위해 쉬는 시간을 갖습니다. 서로 업무나 스케줄을 공유하며 배려해줄 수 있는 부분,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얘기를 나누며 더 유연하고 발전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스마트스터디에 입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세요?


스마트스터디가 영상 콘텐츠를 빨리, 많이, 잘 만들어야 하는 시기에 준비된 사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영상 콘텐츠 제작에 요구되는 프로그램 스킬을 갖췄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새로운 콘텐츠를 직접 시도하고 제작할  있는 능력이 스마트스터디가 일하는 방식에 부합한다고 평가받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스마트스터디의 영상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분들은 뭘 준비하면 좋을까요?


영상 디자이너는 포트폴리오가 당연히 가장 중요합니다.

지원할 회사와 직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 있게 찾아보고, 내가 해당 직무를 맡게 된다면 어떤 부분을 잘할 수 있고, 잘하고 싶은지 충분히 고민해야 합니다. 그렇게 고민한 내용을 많은 사람들이 확인할  있는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본인의 경쟁력을 어필하면 좋을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지원자분들이 자신에 대해서는 잘 아는데 자신의 강점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 지,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부족합니다.



영상 디자이너로 경력을 쌓은  커리어를 어떻게 개발할  있나요?


완성도 높은 핑크퐁 콘텐츠를 다수 완료하다 보면 디자인 퀄리티의 기준이 확연히 높아집니다.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선과 평가 능력도 당연히 높아집니다. 또한 단순 반복적인 제작방식에서 벗어나 퍼펫, 실사 촬영, 3D, 콜라보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경험치를 쌓고, 한 층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영상 디자이너로 실무 경험을 쌓다 보면 캐릭터 디자인뿐 아니라 연출영상 편집과 간단한 애니메이션 작업도 가능해집니다. 다방면의 디자인이 가능한 시점에는 자신의 강점과 좋아하는 분야에 따라 영상작업이나 이미지 디자인 쪽으로 업무비율을 주체적으로 정할 수 있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영상 콘텐츠 작업자로서 기획부터 제작까지 콘텐츠 제작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작업량, 시간, 공수, 견적 등을 직접 계산 조율할 수 있고 결국에는 본인의 스킬을 가지고 피디 역할과 감독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외부 콜라보와 사업 연계를 고려하여 디자인 업무가 이뤄지기 때문에 제품 디자인 분야로도 확장이 가능하고, 자신이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더욱 많이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영상 디자이너가 되기를 꿈꾸는 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디자이너로서 자신이 하고 싶은되고 싶은 대상의 레퍼런스를 많이 보고 따라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즐겁고 재밌게 작업했던 포트폴리오를 많이 올려주세요. 회사에 지원해야 해서, 목표가 있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만드는 우리의 일은 다른 사람들에게 재미와 이야기를 전달하는 입니다. 결국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스스로 하고 싶고 재미를 느껴야 해요. 재밌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보는 사람들에게도 그 재미가 전달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보다 재밌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을 스마트스터디는 기다리고 있습니다.





머릿속 상상을 이미지와 영상으로 보여주고,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자유롭게 시도해 보고 싶다면?

오는 5월, 스마트스터디의 2019 Summer Internship에 도전해보세요! 

기간: 2019년 5월 17일 ~ 2019년 5월 28일


스마트스터디 2019 Summer Internship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스마트스터디 2019 Summer Internship

스마트스터디는 2019년 5월, 사업/마케팅 PM, 콘텐츠 기획, 제품 기획, 영상디자인, 게임 개발 등 다양한 직무에 30여 명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에서 함께 성장하며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 놓치지 마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150억 뷰, 핑크퐁 콘텐츠 기획자들을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