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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린제와 샌드커피

나자르본주의 나라 튀르키예

by 오순미

지중해에서 가장 깔끔한 해변을 만날 수 있는 안탈리아를 지나 아주 작은 시골 마을 쉬린제에 도착다. '튀르키예 그리스'라는 '쉬린제 마을'은 15세기 무렵 에페소스에 거주하던 그리스인들이 이주해 살면서 형성된 그리스인 마을이다. 조용하고 아기자기한 시골 마을이라기에 한국에서 출발하기 전부터 기대가 컸는데 마을 속으로 들어가진 못했다.


튀르키예 안에서 그리스풍 시골을 만날 수 있을 거라 기대했건만 패키지의 제한적 허용 때문에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붉은 지붕과 흰 벽의 집들이 산비탈을 따라 차례로 늘어선 모습이 내가 본 쉬린제의 전부였다. 마을 안은 얼마나 그리스다웠을까?


멀리서 바라보며 궁금증과 아쉬움을 키워갈 때 와인 시음장에서 불렀다. 얽힌 마음으로 시음장엘 들어섰다. 어두컴컴한 동굴은 오래된 느낌이었다. 와인은 조금 마실 줄 알지만 즐기는 편은 아니라서 큰 관심은 없었다. 내 취향의 와인은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와인들을 맛볼 수 있다 말에도 시큰둥했다. 나와 찰떡 궁합 와인은 칠레산으로 '아모르 까베르네 소비뇽'이다. 스위트 레드 와인으로 대형마트에서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었지만 지금은 단종되어 맛볼 수 없기에 몹시도 유감스럽다. 술과 인연이 깊지 않은 사람에게 가끔 달달한 위안을 내어주던 와인이었는데 아쉽다. 그런 나에게 멜론맛 와인을 맛본 남편이 취향저격이라며 마셔보란다. 받아 들고는 쥐똥만큼 입술을 적신 후 혀로 핥아 봤다.


'어쭈! 제법일세. 오호홍!'


멜론맛에 이어 석류맛, 청포도맛, 산딸기맛의 와인을 약뚜껑만 한 컵에 주는 대로 홀짝여봤다. 그중 나를 알현한 건 석류맛 와인. 달달함도 향도 바디감도 '넌 내 거'였다. 데린쿠유(최대 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85m 깊이 지하도시)로 들어가기 전 석류즙을 직접 팔던 상인의 발음이 떠올라 와인을 맛보는 동안 피실 피실 웃음이 샜다.


"깽녕끼 쩌아여. 썽뉴 쩌아여. 머꺼바라 "


갱년기에 석류가 좋으니 사 먹으라는 말이다. 어눌하지만 곧잘 들리던 튀르키예식 우리말과 호텔 식당에서 식사 내내 연주되던 노사연의 만남 등 튀르키예는 한국을 진실로 형제의 나라라 여기는 것 같아 왠지 더 친숙하게 다가왔다.


와인을 사들고 밖으로 나오니 야외 카페에서 샌드커피를 끓이는 중이었다. 가운데 뜨거운 모래가 담긴 둥그런 화덕이 있고 모래 화덕을 따라 역시 둥그런 모양의 선반 위엔 황동 즈베(cezve:뚜껑 없는 커피 추출 도구) 여러 개와 뚜껑 달린 핀잔(fincan:커피잔), 은제 이브릭(ibrik:뚜껑 있는 주전자)이 놓여 있다. 선반을 따라 다시 돌선반이 우물처럼 싸고 군데군데 나자르 본주(악마의 눈이라 불리는 부적. 튀르키예인들은 악마의 눈이 재앙을 물리친다고 믿음)가 박혀 있다. 나자르 본주는 대표 기념품이라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고 크기도 다양하다.

샌드커피 모래 화덕


모래 위엔 이미 누군가 주문한 커피가 바글바글 끓고 있었다. 튀르키예식 커피 추출법은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제조법이다. 그 문화와 전통은 16세기 오스만 제국까지 거슬러가야 한다. 튀르키예식 커피의 추출 방식은 머신 커피와는 다르다. 황동 즈베에 원두 가루(밀가루처럼 곱다)와 물을 넣고 뜨거운 모래나 불 위에서 이는 것이다. 간단하게 보이지만 들이는 공은 작품 수준이다. 거품이 올라오면 체즈베를 모래에서 꺼내 거품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모래에 넣기를 3~4번 반복한 다. 괜히 유네스코가 인류무형문화재로 지정했겠는가.


원두 가루는 필터를 통과시켜 여과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려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천천히 마셔야 한다. 라테 취향이지만 도전을 외치며 한 모금 마셔봤다. 기다렸다 마신 건데도 진한 향 끝에 이물감이 따라왔고 설탕을 넣었음에도 탕약에 가까워 튀르키예식 커피는 '조직의 쓴맛' 같았다. 튀르키예인들이 로쿰(젤리)과 함께 커피를 마시는 이유를 그제야 알 것 같았다. 남편은 군말 없이 잘 마셨다. 씁쓸함 뒤의 고소함이 오묘한 맛이란다. 뭣이든 까다롭지 않게 받아들이는 저 사나이의 혀가 몹시 부럽다.


튀르키예 커피는 기다림의 연속인 듯하다. 끓일 때도, 마시기 전에도 기다림이 필요하지만 마시고 난 뒤 커피점을 볼 때도 커피잔을 접시에 엎은 후 식을 때까지 기다려야 잔에 남은 형상으로 그 사람의 점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점을 믿지는 마라. 그러나 점도 안 보고 살지는 마라.'


튀르키예 속담이 있다. 튀르키예인들은 커피를 마신 후 서로 점을 봐주면서 덕담과 사담을 나누고, 친분을 쌓아가는 과정을 즐겼다고 한다.

커피 한 잔 마시기 위해 제법 긴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하니 튀르키예 문화에서 커피의 사회적 기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튀르키예식 커피는 비록 미각은 훔치지 못했지만 내 맘에 튀르키예를 새기는 데는 모자람이 없었다.


이슬람 시인 '잘랄 앗 딘 루미'<여행자의 집>이라는 시에서 우울함, 슬픔, 어두운 생각들이 찾아와도 웃으며 환대하랬다. 새로운 기쁨을 주기 위한 미래의 안내자일 수 있다고 반갑게 맞이하랬다. 쉬린제 마을을 돌아보지 못한 마음은 애석하지만 각종 와인과 샌드커피를 경험할 수 있었던 건 또 다른 기쁨이었다. 아쉬움과 불평을 받아 들고 '언젠가는'이라는 약속을 내려놓은 마을이 생겼다는 건 근사한 기쁨예비되었다는 뜻이어서 홀가분하게 쉬린제를 떠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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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직전 다녀온 튀르키예 여행길(2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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