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미 May 27. 2022

나의 첫 학습컨설팅

총체적 난국 학습 스타일

대학교 입학 후 나는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항상 과거를 돌아보면 내가 정말 열심히 공부한게 맞나? 왜 나는 정말 열심히 했던 공부가 없는 것 같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슷한 경험과 생각이 쌓여가니 점점 나는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에 맞는 이유들을 찾고 있던 것 같다.


오늘 학습컨설팅을 통해서 얻은 내용이 앞으로의 학습 전략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번 학습컨설팅으로 내가 정말 감정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사람이구나 생각했다. ㅠ


학 습 컨 설 팅

일시 : 2022년 5월 26일 오후 2시

장소 : 도서관 606호 학습상담실

실시검사 : MLST-2 (학습전략검사)


검사결과


1. LQ지수 : 77.39

다른 학생들에 비해 자가 학습량이 부족하고 학습에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낮은 상태이다.

잘하지 못할 것 같은 막연한 걱정에 공부를 시작하거나 끈기 있게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공부에 대한 재미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전략이 부족할 가능성도 있다.

진로설계를 포함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목표의식을 가져야 한다. 

- 오늘부터 반드시 학습계획을 세워야 하며,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습관이 요구된다.


2. 하위척도별 점수 


-      주의 깊게 봐야할 특징

n  정서적 특성 (우울, 불안, 짜증이 높음)

n  성격 특성 (효능감, 결과기대, 성실성 낮음)

n  동기 특성 (학습자체보다는 경쟁이 높은 성향임)

n  행동 특성 (시간관리, 수업듣기, 노트필기, 집중전략, 읽기전략, 기억전략이 낮은 편임)



3. 학습 강약점 및 학습전략의 유형


-      강점

  별 다른 강점이 확인되지 않았음. 학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      약점

  집중력, 효능감, 불안, 우울, 노트필기, 성실성, 수업듣기, 시간관리로 나타남

-      총평

  적극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제시된 학습에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권장함.


4. 상담 시 중요시 다루었던 내용


    4-0. 감정에 의존한 막연한 결정 -> 나의 행동을 객관적 지표로 나타내어 객관적인 판단하기


    지금까지 나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결정 그리고 판단을 많이 해왔다. 순간적인 느낌으로 결정하고 판단하는     일이 많다 보니깐 내가 했던 일에 후회를 하거나 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많았다. 


    내가 했던 일에 대해서 잘 기록하고 그것들을 객관적 지표로 만들어서 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한다. 내     가 정말 성실하지 않았는지 내가 정말 노력하고 공부할 능력이 부족한 사람인지 내가 무엇을 잘하는 사람      인지 평가해보자.


    4-1. 자기효능감 :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을거라고 믿는 능력


    자기효능감을 기르는 방법 : 작은 성공 경험을 기록하고 계속해서 어제의 나와 비교하여 발전시키기.  


    4-2. 완벽주의 : 한 번에 모든 것을 100%로 해내려고 하는 것


    현실적으로 “난 다 잘할 수 없습니다”를 인정하고 내가 노력해야하는 부분들을 위주로 에너지를 투자하기


    4-3. 자기비판과 자기수용에 대한 딜레마 


    자기비판을 극단적으로 하는 사람은 자기수용을 극단적으로 하는 경향성이 있을 수 있음. 그 사이의 밸런     스를 꾸준하게 찾아나가면 됨


    4-4. 지식의 저주 (지식이 중요한게 아니라 실천이 중요한거야)


    아는 것은 점점 많아지는데 그 지식을 내가 체화를 하지 못하게 되면 점점 개선이나 해결 방법론에 대한 회     의감을 느끼고 나의 잠재력 자체를 비관하게 됨. 


    수 많은 해결 방법들 중에 하나만 제대로 행동으로 실천해도 괜찮다.


    4-5. 자기비하 X, 방법이 있을거야! 그러면 내가 무엇을 해야할까?! O


    자기비하를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 실험실에서 생활을 하면서 수 없이 하게 될 실수들에 대해서 집     착하지 말고, 그 실수들을 성실하게 기록하자.


    4-6. 읽기 전략 :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재밌게 읽으세요 �


    훑어보기(목차, 그림, 표 살펴보기) – 발췌독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내용을 읽고 구조화하면서 전체적인 흐     름을 파악) - 정독
 

    4-7. 필기 전략 : 전부 다 쓰려고 하지 말고 키워드 위주로만 필기한다.


    수업 직전에 5분 정도만 당일 수업에서 다루어질 내용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숙지하고 어떤 내용이 설명될     지 상상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ADHD 콘서타 복용 17일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