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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평화의길벗 라종렬 Oct 10. 2017

예레미야 12:07-17 보배로운 소유에 대한 심판

렘 12:07-17

예레미야 12:07-17 보배로운 소유에 대한 심판


여호와께서는 그토록 사랑하고 아끼던 유다를 버려야 하는 아픔을 우화로 표현하십니다. 그렇게 약속의 땅은 여호와의 분노로 황폐해져서 아무도 찾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어서 이스라엘을 심판했던 이방 나라들도 여호와의 도에 대한 순종의 여부로 구원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주십니다. 


7-9절 보배로운 소유를 버려야 하는 심판은 여호와께 큰 슬픔과 아픔을 동반합니다. 

“내 집”, “내 소유”, “내 마음”이라는 표현의 반복과 “내가”라는 표현을 통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보배로운 소유라는 것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해산의 수고를 통해서 낳았기에 소중하게 여겼던 보배로운 소유가 반역하고 배역하여 심판을 받게 되어서 이제는 버리고, 내던지고, 원수의 손에 넘기고 미워할 수 밖에 없는 하나님의 마음을 들짐승에 에워쌓인 매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집이며, 여호와의 소유이면서, 여호와의 마음으로 사랑하는 이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숲속의 사자처럼 스스로 왕이 되어 여호와를 거역하고 배반한 것입니다. 심지어 여호와를 향하여 대적하기에 이르러 여호와의 미움을 사게 됩니다. 급기야 여호와께서는 반역한 이스라엘, 하나님의 소유를 심판하기 위해서 들짐승들(이방 나라)을 들어 삼키게 하신 것입니다. 자녀의 죄악을 심판하기 위해서 더 악한 채찍을 들어서 쳐야 하는 하나님의 마음은 아픔과 슬픔과 고통없는 무정하신 분이 아니라 누구보다 고통스러워하시는 결정인 것입니다. 


배은망덕하고 불요한 자녀를 향하여 매를 드는 일은 할수만 있다면 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내의 한계에 다다라서 도는 시급하게 교정해야 할 문제가 생겨서 징계의 채찍을 들어서 쳐야 할 때 부모의 마음은 천갈래 만갈래 찢어집니다. 내 자식이, 내 소유가, 내 사랑이 그렇게 배반하고 불순종하고 패역한 행동을 서슴지 않으면 모두가 다 내 잘못같고 내 탓인것 같기도하고 부모의 마음을 몰라서 철없이 행동하는 자녀들이 밉기도 하지만 결국엔 배앓이 통해서 나은 자녀들 한사람 한사람 아프지 않은 자식이 없는 법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길러오고 인도하시고 채우시고 양육하여 여기까지 왔지만 결국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 같고, 제자리 걸음도 못 미친 무지한 백성을 징계해야 하는 하나님의 아픈 마음, 슬픈 마음, 안타까운 마음을 보게 됩니다. 



10-13절 여호와의 분노는 보배로운 소유된 모든 땅을 황폐하게 하실 것입니다. 

많은 목자 곧 이방 나라들이 여호와의 포도원, 여호와의 몫, 여호와께서 기뻐하는 땅을 황무지로 만들었습니다. 황무지가 된 땅의 슬픔이 하나님의 마음이고, 그런 땅을 마음에 두는 이들이 없음을 한탄하십니다. 파괴하는 자들 곧 여호와의 심판의 칼은 광야의 모든 벗은 산 곧 우상을 숭배하던 모든 곳에 이르러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여호와의 분노로 황폐해진 땅들은 더이상 소출을 내지 않을 것입니다. 


황폐해진 황무지가 여호와를 향하여 슬피 운다고 말합니다. 그 땅의 인간들의 잘못으로 땅이 고통을 당하는 것입니다. 그 땅의 고통은 곧 여호와의 고통으로 이어집니다. 땅의 울부짖음과 신음하는 소리가 여호와께 상달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좋은 포도를 내는 땅이었고, 여호와께서 기뻐하는 땅이었는데 짓밟히고 황폐해져서 그 땅이 여호와를 향하여 슬퍼합니다. 그렇게 되어도 누구도 그 땅에 마음을 두지 않습니다. 여호와의 마음이 떠났음을 표현하기도 하고 포로로 끌려간 이들이 돌아올 기약이 요원하고, 귀환에 대한 소망을 가질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의미로도 보입니다. 


여호와의 도구인 파괴하는 자들의 칼은 온 땅에 두루 심판의 칼을 휘두릅니다. 누구도 이 심판의 칼을 피할 수 없고, 평안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진노로 황폐해진 땅은 더 이상 밀을 심어도 가시를 거두고, 수고하여도 소득이 없고, 오히려 적은 소득으로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탐욕으로 인한 죄악은 어느날 땅이 더이상 그 소출을 내지 않을 날이 오게 될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간의 탐욕이 자연이 오염되어 더이상 그 소출을 낼 수 없게 될 때 급기야 그 땅이 의인화 되어서 오히려 인간을 공격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토록 다산과 풍요를 위해서 우상을 숭배하고 더 많이, 더 풍성하게, 더 높이 얻고 오르려고 했던 탐욕은 아무런 힘도 능력도 없는 우상이 줄 수도 없었고,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여호와의 분노로 말미암아 역설적이게도 오히려 모든 것을 잃게 되는 벌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허락하신 모든 소유들의 주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망각하게 되면 마침내 우리는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거두어 가셔서 수치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여호와를 분노케 하는 길과 일에 서 있진 않나요?



14-17절 악한 이웃이라도 여호와의 긍휼은 그들을 보배로운 소유가 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도구로 쓰신 악한 이웃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그들도 자신들이 행한대로 보응을 받습니다. 또한 잡혀간 유다도 다시 포로에서 귀환하게 될 것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계십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긍휼이 다시 기업으로 얻은 땅으로 귀환하게 인도하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한편 악한 이웃 곧 이방 나라 들도 여호와의 백성의 도를 배우며 따른다면 그들도 여호와의 백성으로 세움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선언하십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역시 멸하게 되리라는 것도 선언하셨습니다. 


유다 백성이 포로로 끌려간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었으나 그것은 그들이 돌이키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긍휼은 이방나라에게도 열려 있습니다. 만일 욕심에 이끌려 행하는 악한 이방 나라라 할지라도 그들의 여호와의 백성의 도를 배워서 그 길로 행하기를 자신들이 이전에 바알로 맹세하며 행하던 것과 같은 열심으로 따른다면 여호와께서는 그들도 여호와의 백성으로 세우시겠다는 것입니다. 이방 나라에 대해서도 구원의 길을 열어 두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보편적으로 심판하시지만 또한 보편적으로 사랑도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택한 이스라엘이나 피조된 열방도 모두다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 두신 것입니다. 그들도 여호와의 백성의 도를 열심으로 배워서 여호와 하나님을 신앙하고 따르고 그 길로 행한다면 그들도 여호와의 백성으로 세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원수와 같은 나라에게도 이와 같은 긍휼을 베푸시는 모습에서 우리 스스로 교만하지 말아야 하며, 원수같은 나라를 바라보는 우리의 마음에 있어서도 그들도 하나님의 구원이 열려 있음을 기억하며 살아야 할 것입니다.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품는 것은 오늘 역사와 현실적 상황에서 깊이 새겨 보아야 할 하나님의 모습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여호와의 도를 따라 행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길로 행할 것인지 우리의 믿음의 현 주소를 되돌아 봐야 합니다. 



* 기도

우리를 보배로운 소유로 거룩한 주의 백성으로 삼아

마음으로 사랑하여 주의 집에 거하게 하신 하나님 아버지

탐욕으로 주를 배반하여 주님의 미움을 사게 된 

우리의 죄악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우리를 돌이키게 하시기 위해서 

징계의 채찍을 들게하여 주님을 아프게 한 죄 또한

우리의 죄악 때문임을 고백합니다. 

황폐한 땅을 바라보시는 주님의 마음을 헤아리며

우리 삶의 총체적인 분야에서 행한

헛된 우상과 탐욕의 죄악들은

결국 우리를 평안히 거하지 못하게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여호와의 분노를 사는 어리석음에서 돌이키게 하옵소서. 

원수같은 악한 이웃이라도

주께서는 그들에게 여호와의 백성의 도를 열어 주셔서

그들에게도 구원의 길을 여시사

오늘 이방인같은 우리를 주의 백성 삼으셨다는 것과

원수같은 이웃들이라도 주께서는 

긍휼을 베푸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우리의 선교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마음을 품을 수 있게 하옵소서. 

우리 또한 여호와의 백성의 도를 따라

변함없이 신실하게 행하는 자로 

부족함 없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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