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해욱 May 06. 2020

당신의 인생이 결코 바뀌지 않는 이유

“100일 목소리 챌린지”에  참여하세요

 많은 분들은 제 책을 읽고 혹은 제 글을 읽고 "우와. 이런게 있었어?  한 번 해 봐야지." 라고 생각들을 하십니다. 그리고 하루, 이틀정도 해 본다음 "응, 나 했어. 이제 인생이 바뀌기를 기다리면 되겠네!" 라고는 곧 책을 덮고 잊어버립니다. 그런 분들에게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 당신의 인생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여전히 그대로 일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무섭습니다. 절대 바뀌려고 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잘못된 방식으로 호흡을 하고 발성을 해 왔지만 오랜 세월로 굳어진 습관은 마치 딱딱한 돌과 같습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숨을 쉬고 새로운 방식으로 말을 하면 당연히 답답할 수 밖에 없으니 "어휴 나 그냥 살래. " 라는 생각이 온 몸에 차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곧 이렇게 말합니다. "다음 생에 잘 하지 뭐."  전형적인 실패자의 푸념을 내뱉습니다. 변화라는 문턱에 발은 딛었지만 다시 몸을 돌려 돌아가는 격입니다. "지금까지도 뭐 나쁘지 않았어 생각해보면." 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출처 : https://foreverfitscience.com/sprinting/start-positions-for-sprinters/ > 출발을 했으면 달리세요.

 사실 저와 같은 직업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 중에는 이처럼 제대로 된 호흡과 발성에 대한 압박을 느끼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물론 저는 녹음을 할 때 마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을 표정을 살피며 뭔가 만족스럽지 않은 것같다면 왜 그런지 이유를 찾습니다. 또 제가 녹음을 하고도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소리를 내는데 뭔가 막혀있는 느낌이 든다거나 힘을 주고 있는데도 소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을때. 울림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을 때를 곧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문제가 발견되면 최선을 다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쏟습니다.
 늘 피드백을 받음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측면에서는 굉장히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또 목소리의 상태는 저에게 금전적인 수입으로 직결됩니다. 곧바로 높은 수입, 높은 매출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압박을 느낄 일이 없을 것이고 목소리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바로 받을 일도 없을 것입니다. 직접 카메라 앞에서 강의를 하거나 유튜브를 하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목소리를 통해 달라진 , 변화 후의 세계를 겪어보지 못했으니 왜 훈련을 해야하는지, 왜 꾸준히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없을 것입니다.

 제 책 “좋은 말로 할 때 말 좀 합시다.” 에는 목소리를 통해 달라진 인생의 변화를 겪은 많은 이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각 사례들이 자극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소리의 변화를 통해 높은 매출을 올린 영업사원부터, 늘 차갑고 도도하게 굴어 시비가 끊이지 않았던 분의 매일매일이 달라진 사례, 여자친구가 없던 학생이 목소리의 변화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존재감이 생겨 연애에 성공한 이야기까지 , 인생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성공을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목소리만 훈련한다고 해서 인생이 바뀐다. 라고 말하기엔 어불성설일 수도 있습니다. 일이 잘 풀리기 위해서는 그 외에도 수백, 수만가지의 각각 작은 원인들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목소리가 변화한다는 것은 발성과 호흡이 모두 변했다는 뜻이며 그것은 사고방식자체, 잠재의식의 변화를 분명히 포함하게 됩니다. 목소리의 변화를 통해 몸과 마음또한 각성되는 겁니다.  지금껏 내가 살아왔던 환경에서 더 나은 환경으로 갈 수 있는 물꼬를 트게 되는겁니다.

 결코 바뀌지 않을 것 같던 잠재의식을 계속해서 두드리는 것, 그리하여 패턴화된 잠재의식을 바꾸고 그 잠재의식이 지배했던 과거의 삶을 바꾸는 수단 중 하나가 결국 목소리의 훈련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몸과 마음의 변화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에서 나오는 말이 달라지고 생각이 달라지며 동시에 호흡은 몸을 바꾸며 올바른 코어근육의 사용으로 이어져 몸의 균형을 잡고 건강을 찾게 됩니다.

  우리의 몸에는 태양신경총이라 불리는 차크라가 있습니다. 배꼽 아래 깊숙한 안쪽에 위치한 혈입니다. 여기가 활성화가되면 목소리의 울림이 깨끗해 집니다. 목소리에 포근함과 사랑이 담기게 됩니다. 단전과 태양신경총이 연결되어 나오는 목소리가 되니 당신 본연의 에너지를 담게 됩니다. ( 듣기 좋은 것은 물론이며 ) 이 목소리엔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사람을 멀어지게 하는 부정적인 에너지가 아니라 , 사람을 더 가까이 끌어당기는 긍정적인 에너지입니다. 세상의 큰 변화를 마음껏 포용할 수 있고 어떤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깨달음을 얻는 것으로 연결되게 되는 것입니다.

 동시에 태양신경총이 활성화가 되면 더 이상 편도체 ( 전두엽의 한 기관의 일종으로서 두려움으로 인해 우리의 몸과 마음을 제어하는 기관)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그리하여 패턴화된 과거의 삶에서 벗어나 원하는 미래로 , 더 발전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어차피 우리는 죽습니다. 우리는 모두 죽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남아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목소리를 훈련하고 , 각성하고, 변화를 겪으며 "만족스러운 인생"을 조금이라도 더 살기 위해서는 바로 지금 움직여야 합니다. 한 두번의 목소리 훈련은 잠재의식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조금 흥미가 가는 이벤트일 뿐입니다. 하지만 꾸준한 목소리 훈련은 무조건 당신의 인생을 바꿀 것입니다. 곧 목소리로 시작한 훈련이 당신을 깨우치메 이르게 한다는 말입니다. 


 보증금300만원 짜리 반지하 방에서 대학교졸업을 맞이했던 제가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직장인들이 상상할 수없는 고수익을 올리며 , 제가 만나는 사람들이 바뀌고, 제가 사는 환경이 바뀌고, 이렇게 책을 쓰고 세상에 지식을 나누어 줄 수 있게 된 것 처럼 말입니다.

 그러니 훈련하세요. 하루 10분이면 됩니다. 지금 당장 훈련하세요. 내일도, 모레도, 최소한 100일은 채울때까지 훈련하세요. 100일이면 우리 몸의 모든 세포가 바뀌는 시간입니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그것을 체화시키기에 적당한 시간입니다. 간곡하게 말씀드립니다. 꾸준히 훈련하고 바뀐 인생을 꼭 경험해보세요. 남들보다 먼저 인생을 바꾸고 더 오래, 더 길게 원하는 삶을 체험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