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1일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민간 기업, 정부, NGO, 개인에 의해 접근성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에 많은 당사자와 접근성 전문가들이 현재 기술을 접근성 관점에서 진단하고, 개선을 위한 의견들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하여 저희는 세계의 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지금 우리 현재를 돌아보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함께 찾으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라는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특히 비교적 주목받지 못했던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접근성을 향한 노력도 소개할 것입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는 세계 민간 기업들이 기울이는 접근성에 대한 노력과 정부의 정책, NGO의 프로그램을 소개함은 물론 접근성에 대한 여러 오피니언을 요약/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는 격주에 1회 발행됩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가 여러분들의 접근성 개선 노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즈니스 전문 미디어 패스트 컴퍼니에서 2020년대에 풀어야 할 접근성 과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접근성에도 많은 진보가 있었습니다. 보조기술, 음성 비서 등의 기술 발전을 통해 많은 장애 사용자들이 정보 기술에 동등하게 접근하게 된 것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그러나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중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용자보다 장애가 있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세 배나 높다고 합니다. 아직 정보 접근성에서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인지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 접근성이 앞으로의 주요 접근성 과제가 될 것입니다. 메릴랜드 대학 Trace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소장 Gregg Vanderheiden은 아직 인지 장애를 겪는 사용자들에 대한 해결 방법이 마땅치 않다고 말합니다. 디지털로 표현되는 시각 정보는 이제 어느 정도 음성 정보로 대체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보의 구조를 사람들의 다양한 인지 패턴에 맞게 재구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런 정보 기술의 인지 문제는 명백하게 인지 장애를 가진 사람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Vanderheiden은 인지 장애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나아가 일반적인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두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먼저, Morphic입니다. Morphic은 운영체제 확장 기능으로써 페어링 된 컴퓨터의 설정을 Morphic에 미리 설정된 개인화 설정으로 바꿉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 컴퓨터에 개인 Morphic과 페어링하면 미리 설정된 글꼴, 자주 찾는 메뉴로의 메뉴 구성 등이 나타납니다. Morphic과 컴퓨터를 해제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연결하기 전 상태로 돌아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운영체제 등에 상관없이 표준화 된 인터페이스 규칙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규칙이 적용되면 사용자가 새로운 제품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Info-Bot라는 이름으로 제안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hat's coming in the next decade in technology accessibility>를 참고하세요.
Webaim의 접근성 진단 도구 WAVE가 대규모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먼저, 비주얼 디자인이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접근성 진단 규칙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이미지의 명도 대비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WAI-ARIA 진단 규칙이 업데이트 되어 랜드마크, LiveRegion, 메뉴 등에 대한 정밀한 진단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밖에 브라우저 플러그인 확장 및 API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ignificant WAVE Updates>을 참고하세요.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 소비재 전자제품 박람회 CES 소식은 1월의 토픽입니다. 주요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선보이는 새로운 제품 그리고 여러 국가에서 참가한 스타트업의 혁신적 제품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에 부흥하듯 CES에는 다양한 혁신 제품이 소비자를 사로잡습니다. 미디어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지만, 접근성을 위한 기술과 컨퍼런스 역시 CES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CES에서 선보인 주요 접근성 기술과 컨퍼런스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CES 접근성 세션에 관한 내용은 CES 2020 접근성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 주십시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하고, American Printing House for the Blind에서 운영하는 Code Jumper가 CES 혁신 상(CES 2020 Innovation Awards)을 받았습니다. Code Jumper는 시각장애 어린이가 게임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CES 2020에서 논의된 주요 접근성 주제 중 하나는 발전한 스마트 홈 기술을 이용해 장애인이나, 고령의 사용자가 자립적으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이 컨퍼런스에는 스마트 홈을 이용한 헬스케어 디바이스 개발 기업, 의사, 비정부기구 관계자, 스마트 홈을 이용한 헬스 서비스 지원 방법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자립 생활을 위한 스마트 홈 서비스에는 단순히 음성 제어를 넘어서 음성을 통해 사용자의 건강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연계 기관과 연결하여 체계적으로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등이 발표되었습니다.
고도화 된 ICT를 이용해 많은 도시가 스마트 시티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장애가 있는 시민, 빈곤층에 놓여 있는 시민들도 스마트 시티의 혜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관한 주제로 컨퍼런스도 열렸습니다. 접근 가능하며 평등한 스마트 시티 컨퍼런스에는 스마트 시티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민간 기업, 정부 공무원 등이 발표자로 참여하였고,구글이 협력하여 만든 시각장애인을 위한 런던 지하철 보행 안내 시스템, 증강 현실을 이용한 스마트 시티 접근성 구현 기술이 대표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 시티에서의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방법과 예산이 부족한 도시를 위한 스마트 시티 구축 방안에 관한 의제가 논의되었습니다.
구글이 최근 크롬 브라우저 데스크톱 버전과 모바일 버전 그리고 크롬 OS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데스크톱에는 Windows, Mac, Linux 버전이 포함되며 모바일은 Android와 iOS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크롬 브라우저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공유합니다. 업데이트 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시성 향상: 다크모드, 탭 메뉴의 테두리 두께 및 대비 향상.
키보드 접근성: infobar 및 검색창, 크롬 익스텐션, 탭바, 개발자 도구의 컬러 피커에서 키보드 접근성 개선 및 추가.
개발자 도구 > 접근성 트리에서 내게 필요한 옵션의 필터링을 강화하여 디버깅하고자 하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개선.
크롬 접근성 메뉴에 포함된 메뉴에 레이블 개선.
Android 버전에서 날짜 입력 서식의 입력 값을 올바르게 출력하도록 개선.
Android 버전에서 패스워드 매니저 MODAL 제목을 출력하도록 개선.
Android 버전에서 disabled 버튼의 정보를 올바르게 출력하도록 개선.
iOS 버전에서 읽기 리스트에 포함된 읽지 않은 리딩 리스트의 숫자를 올바르게 출력하도록 개선.
iOS 버전에서 방문기록 검색 중 실시간 표시되는 검색 리스트를 보이스오버로 읽을 수 있도록 개선.
iOS 버전에서 동기화 매니저 메뉴의 레이블 개선.
각 OS 및 기타 자세한 접근성 개선 사항은 Google Eyes-Free의 크롬 접근성 개선 사항과 크로미움 프로젝트 버그리스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NOTE: Eyes-Free에 게시된 해당 원문은 회원으로 가입하면 읽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제품에 관한 접근성 소식 및 안드로이드 Accessibility Suite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싶은 분은 Eyes-Free에 가입하십시오.
삼성 인도 법인에서 시청각장애인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굿 바이브를 출시했습니다. 굿 바이브는 시청각장애인이 점과 대시로 이루어진 컨트롤로 문자를 입력하면 텍스트와 음성으로 상대방의 스마트폰에 입력 내용이 표시됩니다. 점과 대시를 통해 모스 부호로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문자를 입력하거나 음성으로 내용을 말하면 시청각장애인에게 모스 부호를 통해 대화 내용을 번역해 줍니다. 현재는 갤럭시 스토어에서 사용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곧 런칭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아티클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