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C Lab Mar 20. 2020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2020년 3월 20일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민간 기업, 정부, NGO, 개인에 의해 접근성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에 많은 당사자와 접근성 전문가들이 현재 기술을 접근성 관점에서 진단하고, 개선을 위한 의견들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하여 저희는 세계의 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지금 우리 현재를 돌아보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함께 찾으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라는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특히 비교적 주목받지 못했던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접근성을 향한 노력도 소개할 것입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는 세계 민간 기업들이 기울이는 접근성에 대한 노력과 정부의 정책, NGO의 프로그램을 소개함은 물론 접근성에 대한 여러 오피니언을 요약/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는 격주에 1회 발행됩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가 여러분들의 접근성 개선 노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CSUN 2020

지난 3월 9일(PDT 기준)부터 5일 동안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City of Anaheim)에서 35회 CSUN 2020 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COVID-19 유행으로 많은 세션 발표자와 기업 그리고 일반 참가자들이 참가하지 않은 까닭에 이번 CSUN 2020의 규모는 예년과 같지 않았습니다. Adobe, Amazon, Facebook, Google, Microsoft, Uber, Verizon 등의 CSUN의 주요 스폰서이면서 컨퍼런스에서 많은 주목을 끄는 거대 테크 기업이 모두 불참하였기에 규모는 더욱 축소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교육과 ICT 접근성,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하고, 깊이있는 주제의 세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COVID-19 유행 때문에 CSUN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접근성 전문 기업 Deque Systems에서 마련한 버추얼 세션은 인상적인 시도였습니다. 또한, 여러 보조기술 업체에서 올해에도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CSUN 2020에 대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OTE : CSUN 컨퍼런스란?
CSUN 컨퍼런스는 세계 최대의 접근성 행사 중 하나로 매년 3월 캘리포니아주에서 개최됩니다. 오랫 동안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그랜드 햐얏트 호텔에서 열렸으나, 2019년부터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메리어트 호텔로 개최 장소가 옮겨졌습니다. 본래 명칭은 CSUN Conference이지만, 관행적으로 CSUN이란 명칭이 굳어졌습니다. 이 행사를 주최하는 곳이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노스릿지 캠퍼스 장애학생 지원 센터(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 Division of Student Affairs Center on Disabilities)이기에 해당 캠퍼스의 약칭을 행사명으로 사용합니다. 
행사 기간은 총 5일이며, 처음 이틀은 접근성 분야별 심도있는 사전 워크숍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기간에는 보조기술 기업과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전시하는 전시홀이 운영됩니다. 동시에 분야별 접근성 주제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지는 수백 개의 세션이 진행됩니다.



2. W3C에 XR 사용자 요구사항 검토 요청서 발행

지난 3월 17일 W3C는 XR(확장 현실, Extended Reality) 접근성을 위한 요구사항(XR ACCESSIBILITY USER REQUIREMENT) 검토 요청서를 발행했습니다. XR 접근성 사용자 요구사항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함하는 확장현실(XR)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술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있는 문서입니다. 첫 번째 작업 초안은 2020년 2월 발행되었습니다. 저희는 W3C의 XR 접근성 사용자 요구사항 검토 요청서 발행을 맞아 2020년 03월 30일에 <XR 접근성 사용자 요구사항 소개> 콘텐츠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3. 온라인 시험을 위한 7가지 접근성 팁

Covid-19가 유행하고, 마침내 세계보건기구 WHO가 COVID-19를 팬데믹으로 선언하면서 많은 기업과 학교가 근무지와 수업 공간을 온라인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업무와 학습이 오프라인과 동등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중 접근성 역시 빼놓을 수 없는데요.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시험 시 고려해야 할 접근성에 관해 7가지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간 제한

시험 시간은 응시자에게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시험에는 미리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WCAG에서도 시험에 있어 시간 제한은 예외로 합니다. 그러나 장애 유형에 따라 오프라인 시험과 동등하게 온라인 시험에서도 시간 제한을 다르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험 문제에 대한 접근성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시험 문제를 스크린 리더 사용자, 키보드 사용자, 저시력 사용자가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키보드 접근성 보장

시험 문제 양식에 내용을 읽고 키보드로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Tab 키와 Shift+Tab 키로 문제 사이를 이동할 수 있어야 하며, Space 키와 화살표 키로 체크박스와 라디오 요소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키보드 초점이 가리키는 곳을 시각적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접근성을 고려한 색상

시험 문제의 모든 정보는 색상으로만 구별되어서는 안됩니다. 강조 표시, 필수 표시 등 색상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의 배경과 전경 명도대비는 WCAG 지침에 준하여 제공합니다.


이미지 대체 수단 제공

시험 문제에 이미지를 활용할 경우 문제에 포함된 이미지와 정답 옵션에 포함된 이미지는 텍스트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합니다. (예: 반지름이 5CM인 원)


시험 결과에 대한 접근성

시험 유형에 따라 하나의 섹션 또는 모든 문제에 대한 답변을 제출하면 바로 평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스크린 리더 사용자와 키보드 사용자도 결과에 접근하여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간결한 콘텐츠 UI 제공

시험의 목적은 응시자의 지식 및 습득 수준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 외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복잡한 UI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험 문제 제공 시 단계별 또는 섹션별로 구분되도록 문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7 TIPS FOR MAKING ONLINE EXAMS ACCESSIBLE>을 참고하십시오.




4. Envision,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안경 출시

다양한 기능과 우수한 성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 Envision AI를 개발한 Envision에서 스마트 안경 Envision Glasses를 출시했습니다. 인비전 글래스는 구글 글래스 Enterprise Edition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모바일 인비전 AI를 구글 글래스에 통합한 만큼 모바일 인비전 AI에서 할 수 있었던 작업을 안경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인비전 AI는 카메라로 이미지를 인식해 이미지의 특징을 음성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주거나, 텍스트가 감지되면 감지된 텍스트를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또한, 사물의 색상과 주변 밝기 정보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인비전 AI가 안경으로 통합되어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이미지 설명을 들을 필요가 없어 두 손이 자유롭습니다. 

두 번째로 바라보고 있는 방향에 대한 이미지 설명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 사용자가 주변 소리를 듣고 장면이 궁금하여 스마트폰으로 소리나는 방향을 향해 촬영을 하더라도 스마트폰에 인식된 이미지가 알고자 하는 이미지와 일치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안경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과 카메라 초점 지향점이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속하게 이미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이미지 정보를 얻으려면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이미지 인식 모드를 실행하는 등의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만약 이미지 인식에 특화된 안경이 있다면 이런 과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순간순간의 상황 정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인비전 글래스는 사전 주문 중이며, 2020년 8월부터 사전 주문자를 대상으로 배송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사전 주문자 가격은 “super early bird”는 $1,699, “early bird”는 $1,899, 일반 소매 가격은 $2,099입니다.





5. iOS 14의 예상 접근성 기능

애플의 세계 개발자 행사 WWDC가 다가오면서 iOS 14에 대한 많은 정보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iOS 14에서 예상되는 새로운 접근성 기능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각 장애 사용자를 위한 소리 감지

iOS 14 분석 결과 화재 경보기, 사이렌, 노크, 초인종, 아기 울음소리를 탐지하는 코드가 발견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청각 장애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예상되며 탐지 가능한 소리 발생 시 햅틱 피드백으로 소리 발생 여부를 사용자에게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구글의 실시간 자막 생성기 <Live Transcribe>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카메라 핸드 제스처

iOS 14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 중 하나는 카메라로 손 동작을 인식하는 핸드 제스처 기능입니다.


오디오 그램

현재 들리는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시해 주고, 청각의 특성에 따라 가청 영역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맞게 에어팟 소리를 정밀 튜닝할 수 있는 오디오 그램의 도입이 예상됩니다.


커스텀 TTS

iOS 14 코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개발자가 iOS에 내장된 시스템 TTS를 다른 TTS로 대체할 수 있는 VoiceProvider라는 프레임워크가 발견되었습니다. iOS에서 지원하지 않는 방언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기본 TTS 목소리의 품질에 만족하지 않는 스크린 리더 사용자에게 이 기능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 정교화

트랙 패드가 포함된 애플의 키보드를 통해 정교하게 마우스 커서 이동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능은 운동 장애가 있는 사용자의 사용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Apple Reported to be Exploring Ways to Let Developers Provide Custom Text-to-Speech Synthesizers on iOS>를 참고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전자문서 접근성 실전가이드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