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C Lab Mar 13. 2020

전자문서 접근성 실전가이드 2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로 접근성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만들기 2

지난 <전자문서 접근성 실전 가이드 2: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로 접근성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만들기 1>에서 이어집니다. 


이번 글은 

보조기술이 인식 가능한 구조화 된 문서

접근성을 고려한 표

저시력 및 색약인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접근성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발표 문서

로 구성됩니다.




원칙3. 보조기술이 인식 가능한 구조화 된 문서

프레젠테이션 문서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문서 구조는 보조기술이 함께 인식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내용 이해에 필요한 구조화된 표현은 목록 제공, 슬라이드 읽기 순서입니다.


문서에 목록 제공하기

여러 개의 항목을 순차적으로 나열할 때 글머리 기호가 있는 목록 또는 번호가 있는 목록으로 내용을 정렬합니다. 이 때 목록 스타일은 스크린 리더 등 보조기술에서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저시력 사용자도 시각적으로 목록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글머리 목록은 그림이 아닌 파워포인트의 표준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슬라이드 요소의 논리적 읽기 순서

각 슬라이드에 포함된 요소는 논리적 순서에 맞게 키보드 포커스가 이동하도록 합니다. Tab 키를 눌러 슬라이드를 탐색할 때 스크린 리더가 슬라이드 요소를 이동하는 순서는 뒤에서 앞으로 즉 역순으로 이동합니다. 가장 뒤에 슬라이드 제목이 있고, 제목에서 Tab 키를 누르면 제목 바로 앞에 있는 요소로 포커스가 이동한 다음 객체의 내용을 읽습니다. 따라서 슬라이드의 요소를 배치할 때 이러한 키보드 포커스 순서를 염두에 두고 문서를 작성하길 권장합니다. 만약 슬라이드의 요소 순서를 다시 배치하려면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순서 변경

컨텍스트 메뉴에서 슬라이드 요소의 순서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순서를 변경하려는 요소에 포커스 한 다음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합니다. 맨 뒤로 가져오기 또는 맨 앞으로 가져오기 하위 메뉴로 진입하여 슬라이드 요소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렬 메뉴에서 순서 변경

슬라이드의 여러 요소를 동시에 재배치하거나, 순서와 동시에 위치 등을 정교하게 조정해야 한다면 정렬 메뉴를 활용하십시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순서를 조정하려는 슬라이드를 엽니다.

(2) '리본 메뉴 > 홈 > 그리기 > 정렬' 메뉴를 엽니다.

(3) 정렬하려는 요소를 마우스로 드래그&드롭하여 순서 및 위치를 정렬합니다.




TIP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정렬 메뉴를 사용할 때 선택 창에 체크하여 슬라이드 요소를 리스트로 표시하도록 한 다음 사용합니다. 슬라이드 요소를 리스트로 표시하지 않으면 스크린 리더 사용자를 포함하여 키보드 사용자는 슬라이드 요소 정렬 기능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슬라이드 선택 창과 본문 사이의 이동은 f6, Shift+f6 키를 이용합니다.



원칙4. 접근성을 고려한 표

프레젠테이션 문서에 포함된 표는 보조기술 사용자, 저시력 사용자도 표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프레젠테이션 문서에서 준수해야 하는 표 접근성은 표의 구조에 따라 열 또는 행 머리글을 만드는 것입니다. 표 머리글은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절차에 따라 테이블 헤더를 만듭니다.


(1) 표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표 도구 > 표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2)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표에 포커스 한 다음 '리본 메뉴 > 표 도구 > 표 디자인'까지 이동합니다.

(3) '머리글 행'에 체크합니다.

(4) 표의 머리글과 데이터가 시각적으로 대비되어 보여지는지 확인하고, 대비되지 않는다면 표 머리글의 색상 등을 조정합니다.




Note : 스크린 리더는 프레젠테이션 문서에서 웹 또는 Docs 문서와 달리 표 머리글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UIA 업데이트 등을 통해 표 머리글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표 머리글을 설정하면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PDF로 변환했을 때 스크린 리더가 표 머리말을 인식합니다. 따라서 표 머리글은 반드시 제공해 주십시오.



원칙5. 저시력 및 색약인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프레젠테이션 문서에서 저시력 및 색약인을 고려하려면 슬라이드 객체와 배경 사이의 대비가 높은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도 대비 기준은 WCAG 2.1 및 KWCAG 2.1에 준하여 사용합니다. 슬라이드 배경이 단순한 템플릿은 시인성을 높여 줍니다. 파워포인트에 기본 내장된 템플릿에서 적당한 디자인의 접근성 템플릿을 찾지 못하셨다면 템플릿 검색에서 “accessible”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십시오. 사용자들이 접근성을 고려해 제작한 템플릿들을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객체 및 텍스트 레이아웃, 레이아웃 정밀 편집, 사전 정의된 레이아웃을 설정하려면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하십시오. '리본 메뉴 > 보기 > 슬라이드 마스터'를 선택하면 슬라이드 마스터 뷰어가 열립니다.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화살표 키와 Tab 키로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할 때 눈금자 추가, 배경색 지정은 팝업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하십시오. 표, 미디어 등 특정 객체를 위한 레이아웃 정의와 같은 정밀한 레이아웃 편집이 필요할 경우 '리본 메뉴 >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원칙6. 접근성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발표

컨퍼런스 등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이용한 발표 시 프레젠테이션 문서에 다음 네 가지 기능을 더하면 모든 청중들이 발표 내용을 동등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발표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접근성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도 대비 및 기타 시인성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비디오에 자막 제공.

가능한 경우 비디오에 화면 해설(Audio Description) 제공.

슬라이드 제목을 음성으로 출력.


슬라이드 제목을 음성으로 출력

슬라이드 제목을 음성으로 출력을 제외하면 다른 항목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슬라이드 쇼에서 슬라이드를 넘길 때 화면에 나타나는 제목을 음성으로 출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슬라이드 제목을 음성으로 출력하는 이유는 직관적으로 와닿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제목 음성 출력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화면을 볼 수 없는 청중이 제목을 듣고 화면 내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주의가 분산된 청중이 내용의 맥락을 잃지 않고 원래 발표 내용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화면을 볼 수 없는 발표자가 현재 자신이 발표하고 있는 부분을 소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프레젠테이션 문서의 각 슬라이드에 제목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슬라이드 제목을 TTS를 이용해 음성 출력하게 하여 녹음합니다. 그 다음 슬라이드 제목 음성이 녹음된 파일을 슬라이드 제목별로 분할합니다. 이와 같이 준비가 끝났다면 아래의 방법에 따라 슬라이드 음성 출력 오디오 파일을 추가합니다.


(1) 음성을 추가하려는 슬라이드로 이동합니다.

(2) '리본 메뉴 > 전환 > 소리 드롭다운' 메뉴를 엽니다.

(3) 소리 리스트에서 다른 소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4) 파일 브라우저가 열리면 해당 슬라이더 제목이 들어있는 음성 파일을 선택합니다.


(5) 전환 효과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음성 추가 작업이 끝나면 슬라이드 쇼를 실행합니다.

(7) 슬라이드 쇼에서 슬라이드를 전환할 때 삽입한 음성이 출력되는지 확인합니다.



“슬라이드 제목 음성 출력 샘플” 파일을 받아 실제 동작하는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OTE : 발표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프레젠테이션 문서에는 음성 출력 효과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일부 슬라이드 유형을 제외하면 슬라이드 쇼 상태에서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읽는 것이 쾌적합니다. 이때 슬라이드 전환 효과음을 제공하면 문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접근성 있는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만드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접근성을 고려해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만들면 모든 사용자 특히 특별한 요구(Special Needs)가 있는 사용자도 문서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컨퍼런스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수단이 될 것입니다. 이 전자문서 접근성 실전 가이드를 계기로 접근성을 고려한 프레젠테이션 문서가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희는 <전자문서 접근성 실전 가이드 3: 접근성을 고려한 PDF 문서 만들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