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im Jan 08. 2023

백범일지 다시읽기1

김구 저, 도진순 해, 《백범일지》, 돌베개(2018)


 백범 김구(이하 백범)는 독립운동가로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그가 보여준 독립지사의 면모는 범인(凡人)의 입장에서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해방정국에서 그가 정치가로서 채택한 노선과 입장은 다소 논쟁적이다. 그의 민족주의적 우익 강경노선에 대해서는 평가와 해석이 현재까지도 분분하다. 「백범일지」를 읽으며 백범이 남긴 족적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역사적 의미와 정치적 해석을 알아보고자 한다.


1. 독립운동가로서 백범

2. 민족주의 정치가로서 백범

3. 자유ㆍ자주ㆍ평화의 가치


독립운동가로서 백범


 독립운동가로서 백범이 보여준 모습은 가히 존경받아 마땅하다. 백범은 자주ㆍ평화사상을 바탕으로 끈질긴 애국심을 보였다. 생애 대부분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그 과정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한 백범이었기에 그가 일제강점기와 해방정국에서 중심적 인물로 부각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특히 백범의 족적은 당시 상황의 특수성에 입각하여 해석되어야 하는 부분이 크다. 오늘날 한국에서는 개인주의의 급속하고 광범위한 전파로 인해 민족주의가 예전만큼 큰 호응을 얻지 못한다. 그러나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시기는 근대국가가 성립하며 정치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시대적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에 민족주의에 대한 지지가 열렬했다. 우리나라와 같이 열강의 침탈을 당한 제3세계에서는 저항적 민족주의가 지배적 정치 패러다임으로 꼽혔다. 백범은 평생토록 저항적 민족주의를 몸소 실현하고 지휘한 지도자였다.


 참고로, 「백범일지」가 갖는 사료적 가치가 상당한 이유는 그러한 백범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백범이라고 해서 독립운동 와중에 번뇌를 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그의 고뇌는 「백범일지」에 고스란히 펼쳐져 있다. 백범의 인간적 면모를 다양하게 엿볼 수 있는 「백범일지」이다.




김구 저. 도진순 해. 『백범일지』. 돌베개(2018).
이정희. 『한국 현대정치사의 쟁점: 자랑스러운 발자취, 부끄러운 흔적』. 인간사랑(2018). 17-144쪽.
정경환. "해방직후 백범김구의 반탁운동에 관한 연구". 국민윤리연구 60호(2005). 399-423쪽.
이강수. "친일파청산·반민특위와 백범". 한국사학보 18호(2004). 177-200쪽.


매거진의 이전글 대상의 의미는 그것이 부재할 때 비로소 드러난다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