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화 ♥ "학교숲 운동"

[환경] 아이들은 어떻게 숲으로 등교할 수 있었나

by 서울시NPO지원센터
학교숲.JPG



학교에는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환경과 공간이 필요하다



Q: 학교숲 운동에 대해 알고 있나요?

✍ 학교숲 운동은 누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을까.


*학교에 숲을 조성하다 : 서울 시내의 학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는 아이들이 건강한 심성을 양성하기에 매우 열악한 환경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생명의 숲은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학교의 모습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보다 많은 학교들이 현재의 환경을 개선해 '숲이 있는 학교'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1995년 유한킴벌리의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시작되었던 학교숲 조성 활동은 1999년 생명의숲과 함께 수도권 10개 학교에 숲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전국적인 학교숲 운동으로 확산되었어요.




Q: 그 뒤로 학교숲 운동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 모든 변화에는 더 나은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했던 이들의 품이 있다.


* 운동의 확산: 생명의숲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는 않지만 교육부 등의 지원으로 유사한 형태의 학교숲 조성사업이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를 비롯한 지자체 곳곳에서 이루어지면서 2016년까지 전국에는 약 3,650개의 학교숲이 만들어졌어요. 건강한 학교숲의 모습을 위해, 인공 시설물보다는 자생수목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숲 조성에 방점을 두고 학교의 녹지공간을 늘려가는 부분에 집중하고 있어요. 또한 학교숲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참여를 중요한 원칙으로 가져가고 있죠. 이를 위해 공간의 주인이 되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조율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꼭 필요하면서도 애정을 가질 수 있는 학교숲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Q: 그래서, 이 과정은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 이 운동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왔을까.


* 자연과 함께하는 학교: 매우 생소한 용어였던 '학교숲'이 현재로는 보통명사로 사용되기까지 사회적으로 공감대 형성과 가치가 확산되었어요. 학교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교육 환경 전반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 잠깐, '학교숲 운동'에 당신의 관심 한 줌이 필요해요.

함께 관심을 기울이고 변화를 만들어가야 하는 과정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 사라지고 있는 학교숲을 지켜주세요!: 학교에 조성했던 숲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거나, 지역주민의 민원에 따라 가지나 나무가 무분별하게 베어지기도 해요. 또한 만들 때의 노력만큼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관리가 되지 않아 학생들이 기피하는 공간으로 변한 곳들도 있다고 해요.




⌛ 끝은 또 다른 시작

우리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의 환경에 따라 아이들은 굉장히 많은 영향을 받게 되겠죠. 이번 기회에 '학교숲 운동'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보고 이 변화에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앞으로 우리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보아요!

그럼 다시 또 만나요! 안녕!


하단 이미지.jpg



※ 위 내용은 서울시NPO지원센터 변화사례 아카이브 내용을 축약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해당 글 더 자세히 보러 가기)

※ 2017년부터 모아 온 변화사례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꾼 변화사례 아카이브)

※ 인스타그램에서도 더 다양한 변화사레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변화사례 아카이브 인스타그램 보러 가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9화 ♥ "자원순환기본법 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