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NPO지원센터 Aug 06. 2022

✍155화 ♥ "후보자 정보 제공 활동"

[정치] 우리 동네 후보의 정보, 3분이면 빠짐없이 알 수 있도록



우리 동네 후보에 대해 알기 위해 필요한 시간, 단 3분





Q: 후보자 정보 제공 활동 대해 알고 있나요? 

✍ 후보자 정보 제공 활동은 누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을까.


* 후보에 대해 알기 어렵다 : 온라인 기반 활동이 활발한 한국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언제든지 정보 접근이 가능해요. 하지만 막상 선거 시기가 되면 필요한 정보는 곳곳에 흩어져 있는가 하면, 사실관계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워요. 선거는 후보자들의 지난 행보에 대해 심판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만큼, 후보자에 관한 정보를 잘 다듬어 유권자에게 전다하고 유포하는 방식이 중요할 수 밖에 없어요. 이는 선거 때마다 정책선거를 촉진하고 유권자의 참여를 독려해 온 시민단체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어떤 정당과 어떤 후보자가 민주주의의 원칙에 걸맞는지, 민생과 경제를 살릴 수 있을지 등의 정보를 널리 유포하는 활동을 해왔거든요. 



Q: 후보자 정보 제공 활동 어떻게 전개되었을까요? 

✍ 모든 변화에는 더 나은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했던 이들의 품이 있다.


* 쉽게 우리 동네 후보에 대해 알 수 있도록 2016년 총선 당시, 시민단체들은 다양한 유권자운동을 진행하기로 결의하고 '2016 총선시민네트워크'를 결성했어요. 통상적으로 해왔던 정책제안과 약속받기 등의 활동도 있었지만, 다양한 후보자들의 정보를 손쉽게 제공하는 '3분 총선'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운영하는 건 새로운 시도였어요. 선거 당일 투표소 앞에서 3분만 검색해도 우리 동네 후보에 대해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였다고 볼 수 있어요. 이 기획을 책임지게 된 참여연대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활동가들과 협의해 사이트 설계와 동시에 자료 집적 및 정보 수록 활동에 들어갔어요. 



* 이후 어떻게 운동이 펼쳐졌을까 : '3분 총선' 페이지는 후보자들의 재산 현황과 경려그 현역 의원일 경우 의정활동의 주요 내용, 국민들이 관심 갖는 한국 사회 주요 이슈와 정책에 대한 입장 등 2016총선넷이 선정한 38대 정책과제에 대한 후보자별 약속 여부 등등... 정말 많은 내용을 다 담았어요. 이는 국회의원들의 다양한 의정활동을 DB를 구축하고 있는 참여연대의 <열려라 국회> 정보를 기본적으로 출처로 하고 있어요. 이렇게 야심차게 만들어진 '3분 총선'을 알리기 위해 인증샷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했어요. 



Q: 그래서, 이 과정은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 이 운동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왔을까.


* 온라인 정보제공운동의 가능성 '3분 총선'은 시민단체들이 온라인에 기반한 정보제공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운동을 시도한 것에 대해 각계의 호평이 이어졌어요. 이를 통해 온라인 정보제공운동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고, 후보자 정보공개 활동은 2017년 대선시기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박근혜 탄핵 이후 2017년 5월 대통령 선거가 공식화되면서, 전국 시민사회단체들은 '촛불대선#VoteFor 새로운대한민국, 2017대선주권자행동'을 결성했어요. 참여연대는 사이트 개설을 위해 직접민주주의 프로젝트 정당을 표방하는 '우주당'과 협의에 들어갔고, 후보자 정보에 대한 유권자의 의견표명이라는 참여방식이 가미된 '2017 대선 오디션'이 개설되었어요. 



✋ 잠깐, 후보자 정보 제공 활동에 당신의 관심 한 줌이 필요해요.

함께 관심을 기울이고 변화를 만들어가야하는 과정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 함께 바꿔 나가야 할 것들 
 후보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유권자의 선택을 돕기 위한 기획이었지만, 역설적으로 한국의 선거문화를 바꾸어야 한다는 절박함이 반영된 결과물이기도 해요. 인물 중심 선거에서 정책 선거로 전환하고, 준비되고 검증된 공약을 내놓으라는 요구인 것이죠.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결국 유권자의 몫일 거에요. 유력 후보자와 정당이 내놓은 정책과 발언들을 기억하고 심판하는 것은 유권자의 권리이기 때문이죠. 



⌛ 끝은 또 다른 시작

후보자 정보제공 운동은 선거 시기 한계가 많았던 시민단체들의 활동방식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이기도 해요. 언론 환경이 달라지고, 정보가 유통되는 방식이 크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단체의 활동방식 변화도 불가피하기 때문이에요. 결국 무한대로 확장하는 온라인 세상으로 활동반경을 넓히는 건 당연해요. 결국 관건은 높아진 공감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술수준이나 콘텐츠의 한계 등의 어려움을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지가 될 것입니다. 정치를 감시하고 기록하고 심판하는 정보제공운동이 보다 쉽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계속 이어지길 바래봅니다. 


앞으로 우리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보아요!

그럼 다시 또 만나요! 안녕!





※ 위 내용은 서울시NPO지원센터 변화사례 아카이브 내용을 축약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해당 글 더 자세히 보러 가기)

※ 2017년부터 모아 온 변화사례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꾼 변화사례 아카이브 보러가기)

※ 인스타그램에서도 더 다양한 변화사레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변화사례 아카이브 인스타그램 보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154화 ♥ "몽골 영양개선사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