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May 12. 2020

미용 문제와 통증까지, 부유방 해결책은?

겨드랑이 살로 오해하기 쉬운 부유방

유독 겨드랑이만 살이 도드라져 보이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단순히 살이 쪄서 접히는 것이라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멍울 비슷한 게 만져지거나 겨드랑이통증이 느껴지는 일도 있죠.

다이어트와 운동을 열심히 해도 유독 겨드랑이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원래 있어야 할 한 쌍의 유방 외에 다른 유방 조직이 생성되는 질환인 '부유방'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태아 시기에는 겨드랑이에서 가슴, 사타구니까지 유선 조직이 이어져 있는데, 보통은 성장하면서 가슴의 유선 조직 한 쌍을 남기고 모두 퇴화하여 사라집니다. 하지만 일부 유선이 퇴화하지 못하고 남아서 부유방을 형성하기도 하죠.

부유방은 단순한 지방 덩어리가 아닌 유선 조직이 발달한 형태로 나타나므로, 살을 뺀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간혹 겨드랑이 주변으로 유두 같은 돌기가 있는 경우도 있으며, 겨드랑이뿐 아니라 팔뚝이나 가슴 아래쪽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유방 증상


- 겨드랑이에 혹 같은 살이 볼록 튀어나옵니다.

- 살을 만지면 멍울이 잡힙니다.

- 유두와 비슷한 돌기가 눈에 띄거나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 여성은 생리 기간 호르몬 변화로 유선이 영향을 받아 겨드랑이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유방은 성별과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여성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부유방 발생 확률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큰 불편이 없다면 별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겨드랑이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거나 미용 문제로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드물게 부유방의 유선 조직에서 유방암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부유방 증상이 신경 쓰이신다면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부유방과 비슷하지만 다른 질병은?


간혹 부유방이 아닌데 겨드랑이통증이 느껴지고 멍울이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알이나 메추리알처럼 동글동글하고 딱딱한 멍울이 잡히면서 아픈 증상은 림프샘염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경우 수술이 아닌 항생제 투여 등의 약물 요법을 시행합니다.




부유방을 병으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몰라서 방치하는 사례가 꽤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미용상 스트레스나 겨드랑이통증이 크다면 제대로 치료받아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드물게 발생하는 유선 종양이나 유방암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겨드랑이는 혈관과 신경, 림프조직이 밀집된 부위인 만큼, 해당 부분의 외과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치료받아야 주변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의 진단과 치료


부유방 진단은 엑스레이를 이용한 유방촬영술이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유선 조직의 양과 범위를 확인하고, 부유방과 유방의 유선 조직에 다른 병변이 없는지 꼼꼼히 살핀 후 구체적인 치료법을 수립하게 됩니다.

부유방은 크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작은 부유방은 초음파나 레이저 시술로 비교적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크거나 유선 조직이 발달한 부유방은 피부를 절개하여 외과적 수술을 시행합니다. 




한사랑병원에서는 겨드랑이 안쪽을 1cm 정도로 작게 절개하여 맘모톰으로 유선 조직을 제거하고, 지방흡입을 함께 시행해 여분의 지방 조직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후 시행하며, 수술 시간은 2~3시간 정도 걸리고, 1일 후 퇴원하여 나흘 후 실밥을 제거합니다.

환자의 몸에 부담이 적은 맘모톰을 이용한 수술로, 수술 후 회복 기간이 비교적 짧아 안심하고 시술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대장 속 주머니, 거기에 염증까지? 대장게실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