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되찾는 것이 최우선인 초고도비만 치료
날씬한 몸을 가꾸는 운동법과 식이요법에 관한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건강한 몸은 선망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몸을 가볍게 움직일 수 있고 늘 활기찬 삶을 살 수 있게 해 주는 중요한 자산이기도 하죠.
그런데 빨리 살을 빼고 싶다는 조급한 마음에 무리한 체중 감량이나 잘못된 다이어트로 신체는 물론 정신 건강까지 해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반복되는 다이어트와 요요 현상을 겪으며 비만에서 초고도비만으로 점차 상태가 악화하는 사례도 드물지 않게 발생합니다.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식사량, 규칙적인 운동이 체중 감량의 기본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초고도비만 환자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 고혈압, 관절염 등 비만 합병증으로 인해 건강 회복이 시급한 경우가 많은데, 오랜 습관 때문에 갑자기 식사량을 줄일 경우 공복감이 매우 커서 초고도비만 다이어트를 지속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체력이 부족해서 운동을 오래 하기 어렵고, 정상 체중인과 같은 운동을 해도 다칠 우려가 커서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 제한과 운동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하는 일도 있죠.
한사랑병원에서는 스스로 식단과 운동량 조절이 어려운 환자의 초고도비만 다이어트를 돕는 '위풍선 삽입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풍선 삽입술이란 폴리우레탄이나 실리콘으로 만든 특수 풍선을 위장 내에 설치하여 위장이 꽉 찬 느낌을 주어 포만감을 유지해 식욕을 억제하는 치료법으로, 수면내시경 하에서 10~15분이면 끝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입니다.
시술 후 당일 바로 퇴원하거나 하루 입원 후 퇴원할 수 있어서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고, 약물 치료가 필요 없으며, 합병증 우려도 적고 몸에 흉터도 남지 않죠. 시술 후 6개월간 과체중의 32% 정도 몸무게를 감량할 수 있으며, 식이요법과 운동을 동반하면 더 큰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거하는 것도 간단하여 환자가 불편감을 심하게 느끼거나 드물게 합병증이 있을 때는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비만으로 인한 합병 질환이 심각한 상태에서 초고도비만 다이어트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더 근본적이고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고도비만 수술 치료법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한사랑병원에서는 위 일부분을 남기고 절제하는 '위소매절제술', 위 용적 일부를 남기고 우회시키는 '루와이 위우회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도비만 수술 후 체중 감량 효과는 퇴원 시부터 바로 나타나며, 수술 후 3개월 이내에 초과 체중의 50% 감량 효과를 보이며, 이후에도 18~24개월까지 꾸준한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19년부터 비만이 명백한 질병으로 규정되어 초고도비만 다이어트가 필요한 환자의 수술 시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인 BMI 지수에 따라 적용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BMI 지수가 35 이상이거나
- BMI 지수가 30 이상이면서 당뇨, 고혈압 등 대사성 질환이 동반된 환자
- BMI 지수가 27.5 이상, 30 이하이면서 제2형 당뇨 환자
한사랑병원의 고도비만 시술 및 수술을 통해 각종 심혈관계, 대사성 질환 등 다양한 비만 합병증을 호전하거나 완치할 수 있으며, 우울증이나 대인 기피 등의 정신적인 문제 해결을 꾀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초고도비만 다이어트가 아닌, 건강을 회복하고 안정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든든한 뒷받침이 되어 줄 수 있죠.
하지만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 사전에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환자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수술 후에도 꾸준한 검진과 관리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전문적인 치료 체계와 시설을 갖춘 병원을 현명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