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Oct 26. 2020

건강한 삶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 위절제술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고도비만 치료 수술

세계 보건기구는 2019년부터 고도비만을 질병으로 지정하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신종 질환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그만큼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해악은 크며, 사람의 수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재활 의지까지 꺾는 일도 드물지 않죠.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식단 조절과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미 고도비만으로 각종 합병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은 적절한 체중 감량이 어렵고, 이미 심각한 대사 질환에 노출되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하는 방법이 바로 위절제술, 즉, 비만대사수술입니다.




비만대사수술이란?


고도비만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고혈압과 당뇨병, 지방간 및 이상지질혈증으로 인한 뇌졸중이나 관상동맥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과도한 체중을 버텨야 하는 관계로 관절염 발병률이 높아지며, 여성의 경우 생식기관 이상으로 다낭성 난포 증후군이 발생하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져 불임 가능성이 커지기도 하죠. 고도비만은 각종 암의 유병률을 높이는 원인으로도 손꼽힙니다.

비만 수술이라 하면 단순한 미용 수술로 오해되는 일이 많은데, 위절제술을 비롯한 비만대사수술은 내과적 방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이러한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체중 감량까지 가능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사랑병원의 고도비만 수술


위소매절제술

전체 위장 용적을 80cc 정도만 남기고 잘라낸 후 봉합하는, 말 그대로 위장을 소매 모양으로 절제하는 위절제술입니다. 수술 자체는 비교적 간단해서 수술 후 합병증이나 대사성 합병증도 적습니다. 식도에서 위장관을 통과하는 경로도 변함이 없어 추후 위장과 십이지장 내시경 검사에도 지장이 없죠. 




루와이위우회술

심각한 초고도비만 환자에게 주로 시행하는 수술로, 위장 용적 일부를 남기고 소장 일부를 건너뛰게 하는 경로로 위장관을 우회시켜 영양분 흡수를 제한하는 수술입니다. 미국에서는 가장 많이 시행하고 고도비만 표준 수술로 인정되는 위절제술에 속하죠.




고도비만 수술의 효과


위절제술의 효과 중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은 체중 감량 효과입니다. 수술 후 퇴원 시점부터 체중은 빠르게 감소하며, 수술 후 3개월이 지날 무렵이면 표준을 초과하는 체중의 50% 이상이 감량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며, 수술 후 1년 반~2년이 지날 때까지 감량 효과는 꾸준히 지속됩니다.

합병증 치료에도 빠른 효과를 보입니다.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합병증이 눈에 띄게 호전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합니다.

또한, 체중 감량과 함께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고 활동이 편해지면서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일상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2019년부터 비만대사수술은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키(m)의 제곱을 몸무게(kg)로 나눈 체질량지수(BMI)가 35 이상인 고도비만인 경우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죠. 또한, BMI 30 이상이면서 당뇨나 고혈압 등의 대사성 질환이 동반되었거나 BMI 27.5 이상이면서 제2형 당뇨환자인 경우에도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사랑병원은 2008년 개원 이후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하여 보건복지부 지정 2기, 3기 연속 외과 전문 병원으로 인정받았으며, 많은 환자분께서 수술을 통해 안전하게 고도비만을 치료하셨습니다. 

비만대사수술은 단순한 미용 수술이 아닌, 비만에 따른 다양한 합병증을 빠르게 치료할 필요가 있는 심각한 고도비만 환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는 비만대사치료 전문 의료기관과 충분한 상의를 거친 후 안전하게 수술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단일통로복강경으로 흉터가 남지 않는 충수염수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