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Dec 09. 2020

혈관의 주름살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 수술법

미용 문제뿐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

하지정맥류란 발목이나 종아리 등 다리 정맥 순환에 장애가 생겨 피가 심장 쪽으로 흐르지 못하고 역류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다리 혈액 순환이 제대로 안 되다 보니 다리가 아프거나 무겁고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표재정맥 혈류가 역류하면 피부밑으로 지렁이가 기어가는 것처럼 혈관이 불룩 튀어나오기도 하죠.


특히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는 운동량이 부족해지고 체온 유지를 위해 혈관이 좁아지는 데다,  달라붙는 하의를 여러 겹 껴입거나 다리에 딱 붙는 롱부츠 등을 즐겨 신으면서 하지정맥류 증상이 더 심해지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왜 생길까?


하지정맥류는 혈관벽의 노화정맥혈 역류를 막는 판막의 고장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유전으로, 가족력이 있으면 발병 가능성이 커지죠.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변비나 과체중 등 다리 혈류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 상태를 손꼽을 수 있으며, 특히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서비스직이나 교사, 강사 직군에 흔히 나타납니다. 

흡연이나 운동 부족이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임신 중 하지정맥류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출산 후 사라지는 일도 흔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하지정맥류는 다리 혈관이 튀어나오는 미용상 문제로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혈류에 장애가 생긴 혈관 위치에 따라 다른 혈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통증이나 불편감, 다리가 무거운 느낌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수 있죠.


판막이 고장나 혈액이 역류하여 이미 늘어나 버린 혈관은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하지정맥류를 치료하지 않으면 혈관 확장과 혈액 역류는 점점 심해집니다. 증상이 악화하면 습관적인 하지 부종, 피부 착색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궤양이나 혈관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일도 있습니다.




한사랑병원의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는 혈관의 확장 정도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사랑병원에서는 하지정맥류수술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질환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확장된 혈관을 치료합니다.


확장된 혈관 지름이 작고 범위가 좁은 경우, 망가진 혈관 내부로 약물을 주입해 염증을 유발하여 늘어난 혈관을 막고 혈류를 다른 정맥으로 유도하는 약물 경화 요법을 활용합니다.




외과적 하지정맥류수술법


하지정맥류수술은 피부를 절개 후 늘어난 정맥을 수술적으로 제거하고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쪽 피부를 절개하여 혈관을 제거하며, 오랜 기간 검증받은 가장 확실한 치료법으로 건강보험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용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피부를 절개한 상처가 흉터로 남을 수 있으며, 수술 후 통증이 있는 편입니다. 물리적으로 혈관을 제거하다 보니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으며, 전신 마취나 하반신 마취가 필요해 전신 질환이 있는 분들께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죠. 




한사랑병원의 하지정맥류 치료법


1. 냉동 치료

기존의 외과적 하지정맥류수술과 달리 냉동 프로브를 손상된 혈관 속에 주입하여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 절개를 최소화하여 흉터가 남지 않고, 신경 손상이나 출혈 없이 정맥류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고, 수술 시간이 짧으며 몸에 가는 부담이 크지 않아 수술 후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


2. 혈관 내 레이저 수술

늘어난 혈관 속에 주삿바늘을 꽂고 레이저 광섬유를 삽입한 후, 레이저 광선을 쏘면서 혈관을 응고시키는 치료법입니다.

흉터와 통증이 적고 치료 효과가 뛰어나며, 회복 기간도 짧은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은 달라질 수 있으며, 수술 등 외과적 치료와 함께 압박스타킹 등의 보조적 치료 수단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유전적 소인과 더불어 생활 습관이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할 때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몸을 풀어 주면 예방에 도움이 되죠.

원인 모를 하지 부종과 통증, 혈관 돌출 등의 증상이 있다면 하지정맥류가 진행 중일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간단한 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대변에 비치는 혈변, 원인 질환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