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Jan 29. 2021

종아리가 붓고 다리가 무거운데 혈관 질환?

만성 종아리 부종과 통증, 하지정맥류를 의심

최근 전국이 한파 피해로 시끄러울 만큼 추위가 기승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옷을 여러 겹 껴입고 실내에만 있어서 운동량도 줄어들면, 혈액순환이 나빠지며 몸이 찌뿌둥해지거나 각종 질환을 촉발하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가만히 앉아만 있으면 다리가 무거워지고 붓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퇴근 후 집에 가면 매일 발과 다리에 양말이나 신발이 파고든 자국이 선명할 정도로 만성적인 종아리붓기에 시달리는 분이 많죠.




다리는 우리 몸의 최하단부에서 늘 체중을 떠받치는 부분으로, 앉아만 있거나 계속 서 있으면 중력에 의해 혈액과 체액이 쏠리면서 부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충분히 쉬거나 틈틈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면 부종이 완화하고 정상으로 되돌아옵니다.


그런데 조금만 무리해도 종아리붓기가 심하거나 통증,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단순히 피로해서 붓는 것이 아닌 혈관 질환의 일종인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사람의 혈관은 크게 심장에서 나와 전신에 산소를 공급하는 동맥과 산소를 공급한 후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싣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는 정맥으로 나뉩니다.

동맥은 심장이 박동하는 힘으로 빠르고 힘차게 흐르지만, 정맥은 산소 공급을 마치고 느리게 심장으로 되돌아가죠.


그래서 정맥벽에는 피가 거꾸로 흐르지 않도록 하는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이 판막이 망가지면 심장으로 흘러야 하는 피가 정체되거나 역류하면서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것정맥류라고 합니다.


특히 다리는 늘 심장 아래쪽에 있어서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정맥류가 특히 많이 일어나는 부위로, 다리에 생기는 정맥류하지정맥류라고 부릅니다.




하지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은?


하지정맥류는 눈에 뚜렷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종아리나 허벅지에 전에는 없던 파란 실핏줄이 비쳐 보이기도 하고, 가는 혈관이 거미줄처럼 피부밑으로 돌출되기도 하죠. 굵은 혈관에 역류가 일어나면 혈관이 지렁이나 뱀처럼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역류를 일으킨 혈관의 위치나 지름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표면이 아닌 깊은 곳에 있는 심부정맥이 역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경우 돌출된 혈관이 눈에 띄지 않아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정맥이 역류하며 다리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조금만 걷거나 서 있어도 다리가 심하게 피로해지거나 무거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저녁때가 되면 종아리붓기가 심하고 자고 일어난 다음에는 가라앉기도 합니다.


다리 부분부분이 칼로 찌르듯 찌릿찌릿하거나 쑤시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불에 타는 듯 화끈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죠.


자려고 가만히 누웠을 때 다리 피부에 뭔가 기어 다니거나 좀이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어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일도 있고,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서 잠을 깨는 일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계속된다면, 단순한 피로가 아닌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발병은 유전적 소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며, 다리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모든 요소가 후천적 원인으로 작용해 발병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혈관벽의 탄력이 줄어드는 것도 발병 위험 요인이 될 수 있고,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와 혈류 증가로 임신성 하지정맥류가 발병하는 일도 있죠.


임신성 하지정맥류는 출산 후 저절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한 번 늘어난 정맥이 저절로 줄어들거나 낫는 일은 없으므로, 하지정맥류로 인한 증상이 일상생활을 심하게 방해한다면 근본적인 치료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사랑병원의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의 근본적인 치료는 늘어난 혈관을 제거하거나 폐쇄하여 정맥혈이 다른 정상적인 혈관으로 우회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맥류를 일으킨 혈관 내부로 주사기를 이용하여 인위적인 염증을 유발하는 약물을 주입해 혈관을 막는 약물 경화 요법, 정맥 내부로 레이저 프로브를 삽입해 순간적인 고열로 혈관을 차단하는 레이저 요법, 외과적 수술로 병든 정맥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 요법 등이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한사랑병원에서는 기존 수술과 달리 환자의 몸에 가는 부담과 흉터,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냉동 치료를 통해 미용적, 기능적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사람에 따라 각양각색의 증상을 보입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 없이 종아리붓기와 통증으로 고생하시며 오랫동안 원인을 알지 못해 답답해하시는 경우도 있고, 특별한 통증은 없지만 튀어나온 혈관 때문에 미용 문제로 고민하시기도 하죠. 혈관 돌출과 부종, 통증 등이 동반되는 일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원인 모를 종이라 통증과 부종으로 고생하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하지정맥류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정맥류 검사는 비교적 간단하며 통증도 없으므로 부담 없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운동만으로 체지방을 줄이기 어렵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