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Dec 23. 2019

단일통로 복강경으로 흉터 없는 맹장수술

수술 회복에 걸리는 기간은?


수술이란 피부나 점막 등 신체 조직을 절개하여 몸 속 손상된 부분을 드러낸 후 치료하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복강경의 발달로 절개를 최소화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수술하는 방법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지정 외과 전문병원 한사랑병원에서도 다양한 경우에 복강경 수술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단일통로복강경을 이용한 맹장수술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무엇일까요?

복강경이란 복강 내부를 진찰하고 치료하기 위한 내시경을 뜻합니다. 복강경 수술은 피부에 0.3cm~1c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낸 후 이 창을 통해 특수 제작된 기구와 카메라를 넣어 진행하는 수술로, 수술 중 시야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절개창을 통하여 CO2를 불어넣으며 진행합니다.


수술 중에는 복강으로 삽입한 내시경 카메라를 통해 복강 내부를 고화질로 관찰할 수 있고, 특수 제작된 기구는 섬세하게 움직이며 의사의 손을 대신합니다. 수술 도구와 기술은 현재도 계속 발전 중이며, 맹장수술을 비롯한 다양한 수술로 적용 범위도 계속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단일통로복강경 수술이란?

보통 복강경 수술은 3~5개 정도의 절개창을 내고 그 안으로 각각 여러 개의 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집어넣어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기술 발달로 최근에는 절개창 한 개를 통해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모두 삽입해 수술이 가능해졌는데요, 이러한 복강경 수술을 단일통로복강경 수술이라고 합니다.

한사랑병원에서는 맹장수술 및 담낭절제술, 탈장 수술 등에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법을 적용합니다. 특히 담낭절제술의 90% 이상은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로 진행하며, 일반적인 수술법보다 회복이 빨라 2~3일 후면 퇴원 후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죠.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기존 개복 수술은 배꼽 밑으로 길게 절개해야 하므로 흉터가 크게 남고 수술 후 통증도 심했죠. 일반 복강경 수술은 개복수술보다 회복이 빠르고 통증도 적지만, 복부에 몇 개의 절개창을 뚫어야 하므로 작은 흉터가 남았습니다. 

하지만 배꼽을 통해 모든 과정을 진행하는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은 완전히 회복된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회복이 빠르다.

 신체 조직을 거의 절개하지 않으므로 상처가 아무는 속도도 빠르고, 수술 후 통증도 적은 편입니다. 위장관 기능 회복도 빨라서 수술 후 금식 기간도 짧으며, 절개에 의한 복강 내 유착이나 감염 등 수술 후 부작용도 훨씬 적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개복하여 맹장수술 할 경우 약 1주일 정도 입원해야 했지만, 단일통로복강경 수술은 짧게는 하루, 보통 3일 이내에 퇴원할 수 있죠.


더 정확하게 수술할 수 있다.

고배율 확대가 가능한 내시경을 사용해 수술하므로, 수술 부위를 확대된 시야로 보며 더 정확히 수술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은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상복부가 갑갑하거나 체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소화불량과 거의 증세가 비슷하므로 초기에 맹장염이라고 스스로 판단하기는 매우 어렵죠.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심한 통증을 느껴 병원에 방문했다가 진단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맹장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으며, 증상이 발현하고 합병증으로 번지기 전에 신속하게 수술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한사랑병원은 직장인을 위해 매일 밤 10시까지 야간 진료를 진행하며, 응급수술은 365일 24시간 내내 가능합니다.


단일통로복강경 맹장수술은 안전하고 회복이 빠르지만, 작은 절개창을 통해 수술 기구와 카메라를 움직여야 하는 만큼 어려운 수술이기도 합니다. 맹장염으로 의심되는 심한 복통이 느껴진다면, 수술받기 좋은 보건복지부 지정 외과 전문 병원, 한사랑병원에 방문하셔서 안전하게 처치 받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침묵의 암, 췌장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