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Jan 09. 2020

2020년 건강검진, 언제 어디서 받을까?

미리 받으면 더 편한 건강검진


2018년 기준 한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은 82.7세입니다. 이는 10여 년 전인 2009년과 비교해 약 3년이 늘어난 수치인데요,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건강수명에 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건강수명은 단순히 얼마나 오래 살았느냐가 아닌, 질병이나 부상 없이 건강하게 산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건강수명이 기대수명에 가까울수록 높은 삶의 질을 누린다고 볼 수 있죠.

초기 질병은 대부분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알아채지 못 하는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어도 미리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늘은 각종 질병 예방과 조기 발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제도에 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지역가입자 및 직장가입자, 직장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2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시행합니다. 단, 직장가입자 중 비사무직 종사자는 1년에 한 번 의무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직장 가입자를 제외한 지역 가입자 및 피부양자는 만 40세 이상부터 검진을 시행했으나, 2019년부터 검진 대상이 만 40세에서 만 20세로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2020년도 검진 대상자는 2000년도를 포함한 이전 짝수년도 출생자가 되겠습니다. 또한, 만 40세 및 만 66세 대상자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되어 몇 가지 추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검진 항목은?

일반 건강검진의 경우, 기본적으로 문진신체 계측, 흉부 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소변 검사, 구강검진 등 22개 항목에 관한 검진을 시행합니다. 1차 검진 결과 고혈압, 당뇨, 인지기능 장애 고위험군에 해당할 경우 2차 검진 대상자로 분류되어 추가 검사를 받죠.

만 40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해당자는 진찰 및 상담, B형 간염 항원 항체 검사 등 24항목의 검진을 시행하며, 만 66세 대상자노인기능검사와 골밀도 검사(여성)를 추가로 시행합니다.

생애전환기를 포함한 일반 건강검진 비용은 전액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합니다.





연령별 암 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일반건강검진과 함께 한국인이 걸리기 쉬운 특정 암에 대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

위암 - 만 4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위장조영술 혹은 위내시경 검사 시행

유방암 - 만 4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 촬영 검사 시행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자궁경부 세포 검사 시행

대장암 - 만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분변잠혈검사 결과에 따라 대장 내시경 시행

간암 - 만 40세 이상인 전 2년간 간암 고위험군, 지난해 B형간염 및 C형간염 검사 결과 양성자

암 검진 비용은 10%의 본인 부담금이 있으며, 수면내시경을 선택할 경우 수면 처치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100% 공단 부담으로 진행합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검진 전날 저녁 식사는 8시 이전에 가볍게 먹고, 이후에는 금식하셔야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에는 물도 마셔서는 안 됩니다. 너무 기름진 음식과 술, 담배, 과격한 운동은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 검진자들은 소변검사 및 자궁경부암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생리가 끝나고 최소 5일 이후에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진 예약 전 반드시 임신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분 중 아스피린이나 쿠마딘, 플라빅스 등 혈액응고 억제제를 복용하시는 분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검사하시고, 수면내시경을 받으시는 분은 검사 후 자가운전은 위험하니 피하셔야 하며, 보호자를 동반하여 검사받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하지만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검진을 미루던 대상자들이 한꺼번에 병원에 몰려 혼잡해지며, 대기 시간도 길고 검사도 오래 걸리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9월 이전에 미리 받아 두시는 게 편리합니다.


한사랑병원 검진센터는 편안한 환경에서 검진받을 수 있는 최신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시경 실적과 장비, 시설을 평가하여 선발된 대장내시경 전문의 수련 병원으로 숙련된 내시경 전문의들이 근무하는 만큼, 안전하고 확실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5시 30분까지, 토요일은 낮 12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으로 각종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시고, 위험 요인은 미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성 환자가 훨씬 많은 갑상선 질환, 이유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