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 감성지기 Sep 02. 2021

성폭력 의식 점검하기

성폭력 제대로알아봅시다.

   누군가 성폭력이 무엇이야하고 물어볼 때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성폭력이 부정적인 의미라는 사실은 알지만 사실 누구에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교육자라면 성폭력에 대해 교육하기 전에 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피교육자가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폭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감수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성폭력에 대한 용어도 정의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외모, 몸매에 대해 기분 나쁘게 평가하는 것도 성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폭력은 상대방의 허락 없이 인간에게 가해지는 성을 매개로 한 폭력행위를 모두 아우르는 말입니다.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성폭력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르면 성폭력이란 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육체적, 정신적 폭력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입니다. 즉 “성폭력은 음란전화나 문제, 메일 등 통신매체 또는 카메라를 이용한 행위, 성기노출 등 신체접촉 없이 행해지는 다양한 성적 행위를 포함한다”로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희롱은 성에 관계된 말과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불쾌감, 굴욕감 등을 주거나 고용상 불이익을 주는 등의 손해를 끼치는 행위이고, 성희롱은 업무와 고용관계에서 지위를 이용하여 가하는 성폭력으로 남녀 평등고용법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조항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성희롱 자체는 형사처분 대상이 아닙니다.      

  성추행은 성폭력 안의 성추행은 강제추행을 의미합니다. 강제추행이 성희롱과 다른 것은 폭행이나 협박을 수단으로 추행하는 것입니다. 성폭행은 동의 없이 성관계를 강요하는 것으로 강간과 강간미수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성희롱은 가벼운 정도로 개인적인 문제로, 해프닝 정도로 이해하는 잘못된 관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성희롱도 성폭력만큼 잘못된 행위입니다.


○성폭행: 상대방의 의사에 반한 또한 강제(폭행이나 협박)로 성관계를 하는 것(강간 포함)


○성추행: 강제추행을 의미하며, 신체적 성희롱과 다른 점은 폭행이나 협박을 수단으로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느낄 정도의 신체접촉을 하는 것      



  보통 “섹시한 여성이 노출이 심한 옷을 입으니깐 성폭력을 당하지”또는 “여성의 책임도 어느 정도 있지는 않나?” 하면서 같은 여성들도 그러한 시선으로 바라볼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면 “성인지감수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제는 관점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성범죄는 전적으로 가해자의 잘못이라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피해자가 어두운 곳으로 가서도 아니고, 짧은 옷을 입어서도 아니고 다만, 가해자가 성범죄를 저지르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없는 어두운 곳으로 찾아갔기 때문에 일어난 것입니다. 왜 저항하지 않았어? 가 아니라 왜 동의, 허락받지 않았어?라고 말해야 합니다.     


  캐나다의 마빈 주커 판사는 성폭행 피해 판결에 '혁명적인' 판결문을 내렸습니다. “성폭행 피해자가 술을 마셨건, 어떤 옷을 입었건 무슨 상관인가?” “ 피해자가 술을 마셨건, 밤에 혼자 다녔건, 어떤 옷을 입었건 그것은 아무 상관없다. 성폭행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성폭행 사건에 중요한 것은 바로 ‘상대방이 동의했는가?’ 이것뿐이다”라고 했습니다(허핑턴포스트 코리아, 2016.08.31.)     



  특히 아동 성폭력은 성인 성폭력과 다르게 범죄자(가해자)가 폭행이나 협박 등으로 아이를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범죄자를 따라오게 유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범죄자가 아이를 유인하는 과정과 상황에 대해 꼼꼼히 지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에게 성폭력을 하는 사람은 겉으로 보기에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우리는 가해자가 정신박약자나 성도착자, 정신질환자, 범죄자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하지만 범죄자들은 좋은 직장을 갖고 가정생활을 잘 꾸려 가는 사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해자는 성폭력 행위가 비윤리적이고 비난받을 짓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역할 정체감, 삶의 목표가 없으며, 정서불안장애나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은 자기 행동을 합리화시킵니다.      

  보통 범죄자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아이의 주의를 끕니다. 예를 들면, 맛있는 음식, 좋아하는 장난감, 신기한 물건, 귀여운 애완동물, 칭찬, 같이 놀아주는 것 등 어른이 호의를 베풀 때 거절을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님을 어렸을 때부터 배운 아이들은 이러한 호의를 쉽게 거절하지 못합니다. 불행하게도 이유가 없는 호의는 있을 수 없습니다. 범죄자는 자신을 아는 사람으로 각인시킨 후 경계심이 사라지면 아이를 유인합니다.      


  아동 성범죄자가 대상 아동을 고를 때 혼자 있는 아동, 말을 잘 듣는 아동이며, 이 아이들은 부모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더 안전하게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아이를 택합니다. 성범죄자가 가장 두려워하는 아동은 부모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서로에게 마음이 열려있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로 이들은 부모 등 가족과의 친밀도가 높고, 가족들의 관심도가 높아서 성범죄자가 아이에게 접근이 어렵습니다. 또한 애착 관계 형성이 잘 되어있는 아동은 다른 사람에게 애정을 받기를 원하지도 않고 가해자가 의도를 가지고 접근해오는 가장된 애정이 자신이 부모 등에게 받은 애정과 다름을 직감으로 구분하게 되고 이런 애정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기에 어렵습니다.     


  아이들에게 일상생활의 경로를 벗어날 때는 반드시 “허락받기”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어른이라도 “거절해도 괜찮아”라고 가르칩니다. 많은 어른은 아이들에게 좋은 마음으로 호의를 베풀기도 이유가 없는 친절과 호의를 받았을 때는 호의를 베푼이의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친절을 거절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폭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성폭력에 대한 감수성이 필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성폭력을 당했을 때 ‘네가 조심을 하지 않아서’라던가, ‘거기에 왜 갔어?’라고 야단을 치는 것은 2차 가해에 해당합니다. 이런 방식의 대응을 통해 피해자는 더욱 상처 받을 수 있습니다. “너의 잘못이 아니야”라고 이야기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해자가 없다면 피해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된 성폭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성폭력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높여야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