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슈얼리티(Sexuality)와 포괄적 성교육(CSE)
*섹슈얼리티(Sexuality)라는 의미는 복합적이며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영적, 윤리적, 문화적 차원을 포괄하는 성의 의미이다.
얼마 전 도서관 학부모 역량강화교육을 의뢰받고 나름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성 이야기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자녀 성교육을 위한 좋은 자료가 있을까 싶어 찾아보았다. 성교육은 가정에서 양육자들인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기 때문에 가정에서 성 이야기 나누기 전에 부모들의 인식. 즉 성과 성교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성교육 전문기관에서 근무하시는 전문강사님께서 학교 성교육을 하였을 때 학부모 부정적인 반응에 관한 사례를 들은 터라 더욱 관심이 갔다.
최근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에 반응하는 부모들의 의견을 뉴스나 문의(항의) 전화로 들어보면 성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통념들이 있음을 느끼게 된다. 그와 더불어 자녀의 성교육을 지도하기에 앞서 양육자 자신의 성인지감수성을 점검하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이 된다. 그에 앞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교육과 관련된 일반적인 관념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살펴보자.
첫째, 성교육은 아이들에게 필요 이상으로 일찍 성을 깨우치게 한다는 것.
둘째, 성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순수'의 개념을 일찍 잃어버리게 한다는 것.
셋째, 성교육은 우리의 문화 및 종교 개념에 반하는 교육.
넷째. 청소년 교육은 괜찮지만, 어린이 대상 성교육은 아직 이른 감이 있다는 것.
다섯째, 성교육은 생물과 사회와 같은 교과목에서 이미 성교육은 시행되고 있으니 굳이 따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것.
이와 같은 의견들은 성교육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가 가져오는 오류임을 알 수 있다. 성교육이란 단순한 생물학적 지식을 전하는 교육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성교육은 그리 거창한 것이 아니다. 성교육은 가장 기본으로 유아기 배변 훈련부터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우리의 일생에서 성과 관련되지 않는 것이 있을까 싶어서다. 성교육이 성관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성병의 원인은 무엇인지? 임신을 어떻게 되는지? 등은 성교육의 일부분일 뿐이다.
그리고 성교육은 인성교육이다. 올바른 성교육이란 나 이외에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 나와 타인의 경계를 잘 인식하고 그 경계를 함부로 넘어가지 않을 것을 가르치는 것으로 진정한 성교육은 배려의 마음을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권교육인 셈이다. 연령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존중과 배려를 가르치고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와 자긍심을 갖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겠다.
성 이야기는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통해서 하면 된다. 가정에서 정확한 표준어를 사용한 신체 용어를 아는 것부터 시작이다. 우리는 성교육에 있어서 성관계나 생식기 구조나 생리현상에 집중되어 있어서 성 이야기를 꺼낸다는 것이 부끄러워하거나 거부하는데 성교육에 있어서 부끄러운 감정을 접어두고 성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것이 좋겠다.
유네스코에서 제작한 ‘국제 성교육 가이드’이다. 유네스코에서 제시하는 ‘포괄적 성교육(CSE-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최근에는 “포괄적 성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고 있는데 이는 유네스코에서 제작한 ‘국제 성교육 가이드’이다. 유네스코에서 제시하는 ‘포괄적 성교육(CSE-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은 성교육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교육적인 목적을 반영하여 아이들의 연령대에 따라 만들어졌다. 성교육을 관계적 범위에 의해 완성하였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성적 관계라기보다 아이들이 성적인 행동을 하기 전에 자기 몸과 관계, 감정에 관한 것들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크게 대인관계(이성관계, 우정, 사랑, 결혼, 양육 등), 성에 대한 태도, 자세(의사결정, 거절능력 등), 성문화와 관련된 것들(법, 성폭행, 고정관념, 성과 미디어), 인간발달(생식, 사춘기, 생리학, 해부학), 성행동(성관계, 성행위, 성적반응 등), 성건강(피임, HIV, 성병 등)에 대한 내용이다.
또한 포괄적 성교육은 전 세계 공통으로 보편적 인간 기본 권리의 가치인 인권을 기반으로 지원한다. 이는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으로서,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자기 능력 (자신과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이나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한다.
포괄적 성교육(CSE)의 특징은
「어린 나이에서부터 시작하는 지속적, 점증적 교육과정으로 이전에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점점 쌓아나갈 수 있다.」
「성평등(Gender Equality)에 기초한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를 포함하여 모든 개인의 건강권, 교육권 및 차별 금지와 같은 보편적 인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정보에 근거한 의사결정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상 능력 등 건강한 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포괄적 성교육(CSE)은 5-18세의 아동과 청소년을 5~8세, 9-12세, 12~15세, 15~18세 이상의 4개의 연령대로 구분해 점진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관계(Relationships) / 가치(Values), 권리(Rights), 문화(Culture), 섹슈얼리티(Sexuality) / 젠더(Gender) 이해 / 폭력과 안전 /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 인간의 신체(body)와 발달(Development) / 섹슈얼리티(Sexuality)와 성적 행동(Sexual Behaviour) / 성과 재생산 건강(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의 총 8개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하며, 그 개념들은 모두 상호 보완적이며 나이에 따른 난이도 조절을 통해 학습을 돕는다!
[출처] 유네스코 국제 성교육 가이드가 제시하는 "포괄적 성교육"(CSE)|작성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공교육 기관에서 성교육을 행하지 않게 되면 어린이와 청소년은 또래 집단이나 매체와 같은 루트를 통해 잘못되고, 잘못된 성 지식을 먼저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세계 여러 곳에서 행해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교육은 학생들에게 성의식을 일찍 일깨워주고 좀 더 책임감 있는 성적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고 한다.
‘포괄적 성교육(CSE)’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자신의 건강을 챙기고, 자신의 존엄성을 인식하며, 자신의 권리에 대한 이해를 높여 존중에 기반한 사회적, 성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란다.
그러므로 여성과 남성의 신체 구조의 차이와 같은 생물학적 특징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인간의 생애에서 성과 관련된 모든 경험을 포괄하는 교육으로 성교육의 방향성을 진지하게 검토해 볼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