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Jan 08. 2019

지긋지긋한 뱃살과 이별하려면

안녕하세요 이혁재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 입니다


열심히 체중감량을 했는데 뱃살만 잘 빠지지 않는다면 속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유난히 뱃살만 잘 빠지지 않는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1.어떻게 먹을 것인가  2.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할까  3. 뱃살 빼는 생활습관

4. 뱃살 빼는 도인법  이렇게 4가지를 실천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1. 어떻게 먹을 것인가


오래 전 척추를 크게 다쳐서 하반신 마비가 된 친구가 있었습니다. 치료를 열심히 했지만 결국 휠체어에 몸을 의지해야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그 후부터 재활의지를 다지며 열심히 운동을 한 결과 장애인 체육대회에 나가서 상도 받을 만큼 건강해졌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아무리 잘 먹어도 살이 찌거나 배가 나오는 일들은 하나도 신경 쓸 일이 없었는데 문제는 나이가 들어 운동을 그만두고 부터였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 하고는 하루 종일 휠체어에 앉아있는데 운동은 하지 않고 먹는 습관은 운동 할 때와 같이 그대로 남아 있으니 체중이 늘어나는 속도가 매우 빨랐습니다.

뱃살이 많이 나오는 이유 중에 하나가 걷지 않고 오래 앉아있는 습관이 있는데 휠체어에 앉아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 심각하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친구가 결국 몇 개월 만에 뱃살과 체중을 많이 뺐는데 그 비결이 바로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었습니다. 특별히 무슨 일을 하느라 바쁜 것도 없었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 최대한 오래 씹어서 입 안에서 음식이 거의 물같이 됐을 때 삼키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제가 예전에 말씀 드렸던 캘린더 다이어트 즉 달력의 1부터 30까지 글씨를 보고 30번을 씹은 이후에 음식을 삼키는 방법이 바로 그것입니다.


뱃살을 빼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식사를 천천히 하는 것입니다.   


2.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할까 


뱃살이 많은 것은 복부비만인데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 여자는 85cm 이상인 경우가 복부비만에 해당됩니다. 

지방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내장지방이 뱃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잘 생기지 않게 하려면 반드시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빵, 면, 감자, 옥수수, 라면 등 GI지수가 높은 음식들은 최대한 적게 먹는 것이 좋으며 장 기능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간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과당이 들어간 과일주스와 설탕 등은 복부비만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냉음료는 장을 차갑게 해서 신진대사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따뜻하게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3. 뱃살 빼는 생활습관


뱃살이 고민인 분이라면 무엇보다 먼저 앉아있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상황이라면 되도록 자리에서 일어나서 일을 하는 것이 좋고 어디를 가더라도 되도록 걷는 것이 좋으며 혹시 차를 타더라도 서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앉아있으면 긴장이 풀어지면서 턱이 앞으로 나오고 어깨는 위축되며 척추는 바로 서지 못하고 굽어집니다. 그런 자세가 되면 내장의 정상적인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복부비만은 점점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서있거나 걷는 일을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뱃살 빼는 도인법 


한방에서 전통적으로 해왔던 도인법 동작으로 복부비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수시로 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1.반드시 누워서 무릎을 구부려서 세웁니다. 

2.양손을 깍지를 끼고 머리 밑에 둡니다.

3.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엉덩이를 들면서 배를 위로 쳐듭니다.  

4.숨을 다 내쉬거든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들이 마시면서 천천히 배를 내려 엉덩이가 땅에 닿게 하고 원래의 자세로 돌아옵니다. 


이것을 3회 되풀이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빠지지 않는 하체 비만    어떻게 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