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Jul 09. 2017

다이어트를 하는 중
체중 정체기를 극복하는 방법

다이어트 정체기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체중이 줄어드는 기쁨을 느끼면서 의욕적으로 다이어트를 쭉 진행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특별히 더 먹지도 않았는데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시기가 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다어어트 정체기가 오는 이유는 


첫 번째, 

병인(病因)을 먼저 다스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과 같은 이러한 질병이 오게 되었을 때 질병 즉, 비만이 유발된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가려내어 비만치료를 시작합니다.

살이 쉽게 찌시는 분들은 한의학적인 병인인 식적, 담음, 기허, 음허, 스트레스 화 등에 의해  비만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과정에서 정체기가 온다면 우선 병인이 무엇인지 구별하여 치료하여야 하며 그렇게 한다면 정체기 탈출이 훨씬 더 쉬워지실 것입니다.


두 번째, 

지방이라는 것이 규칙적으로 분해되어 빠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방은 우리가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할 때 쓸 수 있는 긴급 비축식량과도 같은 것이어서 체중감량이 진행될 때 몸에서는 체중감량에 따른 위기의식으로 응급벨이 울리면서 지방이 손실되지 않도록 지키려고 하는 경향이 일어납니다. 


이럴 때 다이어트 정체기가 생기는데 이 때 방심하여 이것저것 먹다 보면 요요현상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에는 다이어트 하기 전보다 더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정체기를 맞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올바른 식이요법을 끝까지 지켜낸다면 잘 빠지지 않던 정체기의 살도 반드시 빠지게 됩니다.

세 번째, 

체중감량이 생겼더라도 그것이 수분만 빠진 경우에는 정체기가 쉽게 옵니다. 

즉, 다이어트 초반에 수분이 빠져나가서 체중감량이 일어났지만, 그 후 지방을 소모하는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운동요법 등이 따라주지 않을 때 정체기가 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시작하신 분들께서 올바르게 체중을 잘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체지방을 측정하면서 지금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체지방을 잘 태우고 있는 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은 절대 굶어서 빼면 안 된다는 것을 누구나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굶다 지쳐 다시 먹으면 처음 시작 몸무게 보다 더 찌는 무서운 요요가 100% 오게 되므로 식이요법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면 쉽게 할 수 있는 식이요법으로는 우유. 닭가슴살, 달걀, 두부 등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 과일, 야채 위주의 식단, 그리고 이 전에 설명드린 오곡밥물을 만들어 탄수화물 대용으로 마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는 대사량을 높이는 운동요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평소 운동을 안 하던 사람은 빠르게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시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던 분들은 근력운동을 조금 더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러나 아무리해도 시간이 나지 않은 분들은 계단 오르기, 빠른 걸음 걷기, 빙빙 둘러서 가기, 일부러 나누어서 여러 번 다녀오기 등을 잊지 말고 실천해 보십시오. 단, 지나친 운동 후 과식은 절대 금물이니 너무 의욕만 앞세우지 마시고 꾸준히 올바른 다이어트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는 만약 사우나를 평소에 좋아하시고, 사우나 후에 큰 무리가 없으셨다면 일주일에 한번 정도 사우나로 땀을 내는 것도 정체기 탈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다이어트 할 때 줄지 않는 식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아 우울증 왜 생겼을까 -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