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방빵 Apr 25. 2020

토론면접 준비하기 Vol. 2

토론면접 준비하기 Vol.1에서는 기업이 토론면접 전형을 통해 피면접자의 검증하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토론면접 준비하기 Vol.2에서는 토론면접에 등장하는 질문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Gettyimage 인용



토론면접의 질문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 째, 찬반토론으로 피면접자들의 건설적인 논리 전개를 Test하기 위해 피면접자가 한 쪽의 입장이 되어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과 논리를 평가하는 질문 유형이고, 둘 째는 일정한 문제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여 상대를 설득하고, 이해시키도록 하는 유형의 질문이 있다.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대안 중 한 가지 대안을 선택해 상대에게 설득시켜야 하는 대안선택의 토론면접이 있다.



가장 많은 토론면접의 유형은 아무래도 찬반토론이다. 일정한 주제에 대해 찬반 양쪽으로 구분하여 자신의 논리력과 구조적 사고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유형의 토론면접이다. 예를 들어, '탈북자들의 北送에 대해 찬반 의견을 말해보세요.', '환경보존과 개발의 논리 중 어느 쪽이 지금 세대에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등의 주제가 있다.


Gettyimage 인용


이같은 유형의 주제는 '문제제기-논리적 자기 주장-반대편 논거에 대한 반박'의 순서로 논리를 전개해 나가면 된다. 특히, 자기 주장이나 반대편 논거를 반박할 때는 Fact에 근거하여 정확한 표현을 해야 하고, 반대편의 논거를 반박할 때도 감정을 드러내서는 안되고, 이성적으로 논리를 이용해 반대편을 설득시켜야 한다.



두 번째 주제의 유형은 일정한 문제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는 유형의 주제다. 예를 들어 'House Poor로 인한 국가 경제 위기를 피하기 위해 국가가 취해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라는 질문 유형이 바로 그것이다.


이런 유형의 주제는 사회생활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경제, 인구학, 주택, 건설, 정책 등 다양한 방면에 지식이 있어야 한다. 토론을 하면서 상대를 설득시키기 위해 Academic한 내용을 자신감 있게 발표하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최적화된 대안까지 제시해야 한다.



Gettyimage 인용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대안 중 한 가지 대안을 선택해 상대에게 설득험을 묻는 질문 유형이 있다. 예를 들어, '高 환율 정책과 低 환율 정책 중 현재의 상황에 맞게 하나의 논리를 포기해야 한다면 어떤 정책이 우리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할까? 


아무래도 이 경우는 각각의 Case에 대해 경제적으로 분석을 해야만 알 수 있는 문제지만, 이론적이고, 학문적으로도 충분히 상식적으로 이해를 하여 관리자들에게 Appeal할 수 있는 기회다.



Gettyimage 인용


토론면접에서 제시될 수 있는 질문의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보았다. 이 정도로 질문의 유형을 크게 구분해 토론면접을 유형별로 대비한다면 어떤 주제나 문제가 제시되더라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작가의 이전글 PT면접 준비하기 Vol.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