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개인적으로 바쁜 일들이 많아 연재하던 글을 한동안 작성하지 못해 취업 준비로 다음 글을 기다리고 있던 분들이 적잖이 기다리고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면접준비 Series의 마지막으로 '전공면접'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전공면접이라 하면 말 그대로 전공에 대해 면접 전형에서 질문하고, 답변하여 평가를 받는 Process다. 이는 피면접자가 지원한 각각의 전공, 지원한 직무에 따라 질문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기계 공학을 전공한 피면접자, 경영학을 전공한 피면접자, 조경학을 전공한 피면접자, 간호학을 전공한 피면접자 등등 전공과 연관된 직무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기초 전공 지식을 Test 한다.
대부분 대학생 신분인 취준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면접 내용 중 하나가 전공 관련 질문인데, 이는 인성면접이나 역량면접에 비해 정답이 있는 질문이라 스스로 학습하여 정답을 알아 면접을 준비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리라. 면접관들이 전공면접을 하는 이유는 입사 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업무를 배우기 위해 기초 학습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필자의 경험에 따르면 자동차 설계를 하기 위해 필요한 기계 공학적 지식, Catia 활용 역량, 전기전자 공학적 지식, 발전 원리를 학습하기 위한 발전기 원리, 열역학적 지식, 제어 계측의 원리 등을 면접을 통해 확인한 적이 있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전공 감각을 바탕으로 회사에서 직무 관련 지식과 역량을 덧붙여야 한다. 그런 전공 지식과 감각이 없다면 굳이 직무에 따른 전공을 채용 요건으로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전공지식에 대한 질문은 면접 당락의 중요한 질문이 된다.
전공 지식을 Test하기 위한 질문의 예시를 몇 개 들어보자면,
1. 열역학 1, 2, 3법칙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2. Michael Porter 교수의 경쟁이론에 따라 기업이 고려해야 할 경쟁, 위협요인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3. 보완재와 대체재에 대해 비교해 보세요.
4. 직무분석서와 직무명세서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5.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이처럼 정규 과정을 마친 입사지원자라면 누구나 답할 수 있는 기초적인 내용의 질문을 하게 되는데,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답을 맞추길 기대하며 하는 질문들이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갑작스런 질문에, 긴장한 상태의 피면접자들이 비교적 간단하고, 쉬운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인성, 역량면접에 대해서는 예상되는 질문들이 있지만, 전공면접의 질문은 너무나도 광범위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준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긴장하지 않고, 그간의 공부를 착실히 해 온 피면접자라면 어렵지 않게 전공질문에 대한 답변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면접 준비하기 Series를 마치고자 한다. 아마 실제로 회사 입사를 준비하는 피면접자들에게는 이번 Series가 가장 중요하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됐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이론일 뿐, 여기서 학습한 내용들을 실제 면접 Simulation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실제 면접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