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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의진 Jan 14. 2023

2022 개정 교육과정 :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 별책 11 ] 2022. 12. 22.

2022년 12월 22일 교육부 장관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하였다. 새로운 교육과정이 만들어졌으며, 이에 따라 2025년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새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교육을 받게 된 것이다. 총론 및 일부 교과의 정치적·이념적 논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체육과 교육과정의 경우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에 가장 큰 폭으로 틀이 바뀌었다. 물론 '그거나 이거나 내용의 재조합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교사들도 있겠지만, 내가 보기에는 체육 교과의 세계적인 흐름과 우리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문가들의 고민이 녹아들어가 있음을 느낄 수 있었기에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2022년 봄에 시안이 나왔을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게 되었던 것 같다.


https://brunch.co.kr/@sobong3/97


시안과 실제 고시된 내용에서 큰 차이는 느끼기 어려웠다.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시안의 기본적인 방향과 틀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서두에 있는 「일러두기」 부분이었다. 과거의 교육과정에서는 없었던 페이지인데 해설서 없이도 교육과정 문서를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는 느낌이 들어,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일러두기는 한 페이지로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는 체육과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방향을 요약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논문의 초록과 비슷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생각된다. 


체육과는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삶, 건강하고 주도적인 삶, 신체활동 문화를 향유하며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한다.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본문 중 가정 먼저 명시된 첫 문장이다. 이 문장 속에 체육 교과가 추구하는 모든 가치가 녹아들어가 있다고 생각한다.


체육과가 추구하는 삶은 세 가지 신체활동 역량을 갖춤으로써 실현된다. 첫째, ‘움직임 수행 역량’ 은 신체활동 형식에 적합한 움직임의 기능과 방법을 효율적, 심미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운동, 스포츠, 표현 활동 과정에서 움직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며 발달한다. 둘째, ‘건강 관리 역량’은 체력 및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능력으로 체육과 내용 영역에서 학습한 신체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개인과 사회적 측면에서 건강을 저해하는 요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함양된다. 셋째, ‘신체활동 문화 향유 역량’은 다양한 신체활동 문화를 전 생애 동안 즐기며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각 신체활동 형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류가 축적한 문화적 소양을 내면화하여 공동체 속에서 실천하면서 길러진다.


체육 교과를 통해서 길러지기를 기대하는 세 가지 신체활동 역량은 '움직임 수행 역량', '건강 관리 역량', '신체활동 문화 향유 역량'이다. 개인적으로 좋았던 점은 그동안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이 강조되어 왔던 경향에서, 체육 교과의 본질적인 부분인 '신체활동 그 자체'를 강조하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체육 교과가 왜 필요한지를 굳이 입증하려고 할 필요가 없는 시대에, 신체활동 그 자체를 다루는 교과로서의 자신감이 느껴지기도 했고, 뭔가를 설명하거나 인정받으려고 하지 않으며 '신체활동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모습에 체육 교과의 본질을 인정받게 된 것 같아 즐거운 기분이 들었다.


신체활동 역량은 총론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는 기반이 된다. 자기주도성은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건강 관련 문제를 적극적,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되고, 창의적 사고는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움직임을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하고 적용함으로써 길러지며, 포용성과 시민성은 신체활동에 참여하며 공동체의 가치 있는 규범과 문화를 인식하고 공유함으로써 함양된다. 


신체활동 역량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명시하고 있는 핵심역량(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협력적 소통, 공동체)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을까. 체육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성', '창의적 사고', '포용성과 시민성'이 함양된다고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다. 체육 교과의 역량과 총론의 일반 역량이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명시함으로써 국가교육과정 맥락에서의 체육 교과가 담당하고 있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규정하고 있다.


체육과의 내용은 ‘운동’,‘ 스포츠’, ‘표현’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며, 이는 움직임 기술의 발달을 통해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신체활동 형식이다.

1. ‘운동’ 영역은 체력과 운동 기능 향상, 건강 증진을 목 적으로 수행하는 신체활동 형식으로, 체력 운동과 건강 활동으로 구분된다.
 
2. ‘스포츠’ 영역은 제도화되 고 조직화된 신체활동과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태적 결합을 추구하는 신체활동 형식으로, 기술의 수월성을 겨루는 ‘기술형 스포츠’, 전략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전략형 스포츠’, 다양한 환경 맥락에 따라 활동 특성이 나타나는 ‘생태형 스포츠’로 분류된다.

3. ‘표현’ 영역은 생각과 감정을 연속된 움직임과 다양한 동작으로 표현하는 신체활동 형식이다. 


「영역」은 교과의 성격에 따라 기반 학문의 하위 영역이나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일차 조직자이다. 2007개정 교육과정 이후 지속되어 왔던 '건강-도전-경쟁-표현-여가·안전'의 5개 영역 구조에서 '운동-스포츠-표현' 3개 영역으로 재구성되었다. 각 영역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치'으로 구성되었던 내용이 '신체활동 형식' 중심으로 재구성되는 큰 변화가 있었다. 시안에서 '움직임'으로 표현되었던 영역의 이름이 공청회 과정을 거치면서 '표현'으로 명칭이 수정된 것도 눈길을 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더욱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를 수정한 것으로 느껴진다. 어쨌든,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체육 수업 시간에 무엇을 배우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다.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는 ‘운동’, ‘스포츠’, ‘표현’이라는 신체활동 형식의 개인적, 사회적 가치, 활동의 원리와 맥락, 실천 및 활용 방식에 따라 설정되었다. 운동은 건강한 삶의 기반이 되고, 건강은 체력 및 건강 증진 운동과 다양한 건강 활동을 통해 증진되며, 운동을 통해 습득한 건강한 생활 습관은 주도적이고 행복한 삶을 견인한다. 스포츠는 인간이 제도화된 규범과 문화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며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사는 존재로 성장하도록 하며, 표현은 생각과 감정의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유롭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 


「핵심 아이디어」는 영역을 아우르면서 해당 영역의 학습을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진술한 것이다. 운동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는 건강한 삶과 관련된 부분미여, 스포츠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는 스포츠 문화를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며, 표현은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삶과 관련되어 있다.


내용 요소는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에 따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가지 범주로 제시되었다. ‘지식⋅이해’ 요소는 체육과의 내용 지식을 구성하는 명제적 지식(각 내용 영역에서 이해해야 하는 개념이나 원리 등)과 방법적 지식(명제적 지식을 실제 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나 활동 방법 등)을 의미한다. ‘과정⋅기능’ 요소는 체육과의 ‘지식⋅이해’ 요소를 탐구하는 절차적 지식과 결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가치⋅태도’ 요소는 이러한 신체활동의 학습 과정에서 습득되는 바람직한 성품을 의미한다. 특히 체육과의 내용 요소에는 총론에서 강조하는 ‘핵심 역량’, ‘생태교육’, ‘민주시민교육’ 등의 가치와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의 ‘기초 소양’을 반영하여 총론의 목표를 체육과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내용요소」는 교과에서 배워야 할 필수 학습 내용이다. 총론에서는 내용요소를 세 가지 범주 즉, '지식·이해'를 교과 및 학년군별로 해당 영역에서 알고 이해해야 할 내용으로, '과정·기능'을 교과 고유의 사고 및 탐구 과정 또는 기능으로, '가치·태도'를 교과 활동을 통해 기를 수 있는 고유의 가치와 태도로 규정하고 있다. 체육 교과의 신체활동 지식을 (세 가지 모두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총론의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틀 안에서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듯 하다.


내용 요소는 <표 1>과 같이 학년군별 내용 요소의 선정 원리에 따라 계열화되었다. 첫째, ‘지식⋅이해’ 요소의 명제적 지식은 지식을 구성하는 내용 수준에 따라 개념과 원리로 구분되었고, 방법적 지식은 움직임 기술의 수준에 따라 신체활동 입문을 위한 기초 기술, 신체활동 참여를 위한 복합 기술, 제도화된 활동을 목표로 하는 응용 기술로 분류되었다. ‘가치⋅태도’ 요소는 주관적 수준으로 나타나는 개인적 태도,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대인적 태도, 보편적인 사회적 규범 수준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태도로 분류되었다. 또한 ‘과정⋅기능’ 요소는 ‘지식⋅이해’, ‘가치⋅태도’ 요소별로 학습 과정 및 결과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학년군별 발달 수준에 맞게 제시하였다. 


내용 요소는 다음의 표와 같이 계열화하여 조직하였다. 특히, 방법적 지식을 어떻게 계열화하였는지 설명한 부분이 눈에 띄었다. 체육 교과에서 특히 스포츠를 지도할 때, 교사들이 어떻게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평가하고 지도해야 할지를 가장 이해하하기 쉽게 안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다음의 표 하나만 머리 속에 새겨 두어도 수업을 설계할 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의 시간을 덜어줄 것이라 생각한다. 체육 교사라면 누구나 그렇게 수업을 하고 있지만, 가끔씩 자신감을 잃을 때가 있었을텐데 국가교육과정 문서에서 체육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설계를 지원해주어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성격 및 목표


「성격」은 교과 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성격에서는 신체활동의 학습이 체육 교과의 본질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어떤 교육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체육과는 신체활동의 학습을 통해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삶, 건강하고 주도적인 삶, 신체활동 문화를 향유하며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더불어 사는 삶의 자질을 길러주는 교과이다. 신체활동은 놀이, 게임, 운동, 스포츠, 표현 등의 맥락에서 계획적, 의도적으로 수행되는 움직임으로, 신체 능력과 건강을 증진하고,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바탕으로 타인 및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삶의 양식이다. 


「목표」는 교과 학습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능력과 학습의 도달점을 총괄 목표와 세부 목표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부분이다. 체육 교과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체육과는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삶, 건강하고 주도적인 삶, 신체활동 문화를 향유하며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신체활동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움직임 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움직임의 목적과 환경에 적합하게 움직임 기술을 수행하며, 움직임 수행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실천한다. 

(2) 건강 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생애 전반에 걸쳐 건강을 증진 및 관리하며, 건강의 증진과 관리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실천한다. 

(3) 신체활동의 고유한 문화 특성을 이해하고, 신체활동 문화를 일상생활에서 누리며, 다양한 문화 양식에 내재한 가치와 태도를 실천한다. 


개인적으로는 '신체활동 문화를 일상 생활에서 누리며'라는 문장이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 교육 제도 속의 체육 교과 교육과정을 통해서 모든 학생들이 신체활동 문화를 누릴 수 있는 역량이 함양되기를 기대해본다.




내용 체계


내용 체계는 학습의 범위와 수준을 나타낸다. 체육 교과의 내용 체계는 세 가지 영역별로 다음과 같은 틀 속에서 구성되고 있다. 


(1) '운동' 영역의 내용 체계


시대적 요구에 따라 '운동' 영역의 내용은 말 그대로 '체력을 기를 수 있는 실제적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특히, 가치와 태도 측면에서 '체력 문제 해결 의지', '운동 실천의 자기 주도성', '자신과 공동체에 대한 안전 의식' 등의 내용을 명시하고 있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 학교 체육 교육에 요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게 한다. 지난 3년의 시간동안 개인의 건강이 이제는 더 이상 개인적 차원이 아닌 공동체의 지속을 위해 중요한 부분임을 모든 사람들이 깨닫게 되었으니 당연한 변화였으리라 생각한다.


(2) '스포츠' 영역의 내용 체계


일반적인 사람들의 머리 속에 체육은 '스포츠'의 이미지로 떠오를 것이다. 체육 교육이라는 용어보다 스포츠 교육이라는 용어를 쓰고자 하는 목소리도 있을 정도다. 스포츠 문화가 인류 문화 속에서 점점 더 비중이 커져가고 있기에 스포츠를 제대로 교육하는 것은 체육 교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자 사명이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극단적인 개인주의가 확산되어 가고 있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스포츠를 통해 좋은 사회적 가치(인내심, 도전, 팀워크, 신뢰, 페어플레이 등)를 교육해 주기를 기대하는 사람들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체육 교과에서 스포츠를 제대로 지도하는 것, 즉 단순한 기능습득을 넘어 총체적인 스포츠 문화를 학습하게 하는 것은 모든 체육 교사들에게 주어진 가장 큰 숙제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3) '표현' 영역의 내용 체계


많은 체육 교사들이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있는 영역이 바로 표현 영역이다. 하지만, 또 지난 십여년의 시간을 통해 표현 영역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나눔 역시 활발했었다. 운동과 스포츠 영역 비중이 워낙 크기는 하지만, 그래도 교육과정에서 하나의 영역으로 인정받고 있기에 더욱 많은 현장 연구와 실천이 필요할 것이다. 




성취기준


「성취기준」은 영역별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학습한 결과 학생이 궁극적으로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이다. 성취기준의 기술 형식은 총론의 핵심역량을 학생의 입장에서 동사로 표현하는 형태의 문장이다.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해설서가 아닌 교육과정 문서 자체에서 영역별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해설'과 '적용 시 고려사항'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다가온다. 체육 교과 중학교 1~3학년군의 영역별 성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운동' 영역의 성취기준

[9체01-01] 체력 증진의 의미를 이해하고 원리를 분석한다.
[9체01-02]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체력 증진 운동을 실천한다.
[9체01-03] 체력 관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원리를 분석한다.
[9체01-04] 자신의 체력을 진단하고 적합한 체력 관리 방법을 실천한다.
[9체01-05] 운동 처방의 의미를 이해하고 원리를 분석한다.
[9체01-06] 자신의 신체 조건이나 체력에 맞게 운동 처방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하게 실천한다.
[9체01-07] 신체 건강의 의미를 이해하고 신체 건강 활동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한다.
[9체01-08] 자신에게 적합한 신체 건강 활동 방법을 실천한다. 
[9체01-09] 정신 건강의 의미를 이해하고 정신 건강 활동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한다.
[9체01-10] 자신에게 적합한 정신 건강 활동 방법을 실천한다.
[9체01-11] 사회적 건강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적 건강을 위한 활동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한다.
[9체01-12] 사회적으로 적합한 건강 활동 방법을 실천한다.
[9체01-13] 체력 운동을 하며 실천 의지와 인내심을 보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9체01-14] 건강 활동을 자율적으로 실천하며 자신과 공동체에 대한 안전을 추구한다.

중학교 1~3학년군 운동 영역에서는 체력 운동의 원리와 방법, 건강의 의미와 종류 및 특성 을 분석할 수 있는 이해력, 체력과 건강을 증진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계획하고 지속해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 관리 능력, 체력 운동과 건강 활동의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체력 운동에서는 체력 증진, 체력 관리, 운동 처방의 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합한 운동 방법을 적용하여 실천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건강 활동에서는 건강의 의미에 대한 이해와 건강 증진에 필요한 활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특히 체력과 건강 증진에 대한 실천 의지와 인내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운동하는 태도를 평가한다. 운동 영역 지식에 관한 이해력은 탐구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연계된 내용을 평가하고, 건강 관리 능력은 체력 및 건강 수준을 스스로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나 운동 및 건강 실천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역별 가치⋅태도의 실천 능력은 활동 일지, 활동 영상 제작 등 학습자 수준에 적합하고 흥미 있는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스포츠' 영역의 성취기준

[9체02-01] 동작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02] 동작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경기 기능을 수련하고 향상한다.
[9체02-03] 동작형 스포츠의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 전략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04] 기록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05] 기록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경기 기능을 수련하고 향상한다.
[9체02-06] 기록형 스포츠의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 전략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07] 투기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08] 투기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경기 기능을 수련하고 향상한다.
[9체02-09] 투기형 스포츠의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 전략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10] 영역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11] 영역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경기 기능을 수행하고 향상한다.
[9체02-12] 영역형 스포츠의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 전략을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13] 필드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14] 필드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경기 기능을 수행하고 향상한다.
[9체02-15] 필드형 스포츠의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 전략을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16] 네트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17] 네트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경기 기능을 수행하고 향상한다.
[9체02-18] 네트형 스포츠의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 전략을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19] 생활환경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20] 생활환경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기능을 수행하고 향상한다. 
[9체02-21] 생활환경형 스포츠의 활동 방법을 이해하고 활동 전략을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22] 자연환경형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2-23] 자연환경형 스포츠의 수행 원리를 적용하여 기능을 수행하고 향상한다.
[9체02-24] 자연환경형 스포츠의 활동 방법을 이해하고 활동 전략을 활용하며 안전하게 경기한다.
[9체02-25] 스포츠의 연습과 경기 과정에서 인내심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9체02-26] 스포츠의 연습과 경기 과정에서 구성원 간에 서로 신뢰하며 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경기 예절을 갖추며 정정당당하게 참여한다.
[9체02-27] 스포츠 환경에 대한 친화적 태도와 지속가능한 스포츠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공동체 의식을 발휘한다. 

중학교 1~3학년군 스포츠 영역에서는 스포츠 유형별 역사와 특성, 경기 기능과 수행 원리, 경기 방법 및 전략, 스포츠 활동의 가치에 관한 이해력, 경기 기능과 전략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기 수행 능력, 연습과 경기 과정에서 바람직한 스포츠의 가치와 태도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기술형 스포츠에서는 목표 설정과 단계적 성장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체력, 신체 특성 등의 개인차와 수준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전략형 스포츠에서는 개인 및 팀의 경기 수행 능력을 실제 경기를 통해 평가하고,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를 평가한다. 생태형 스포츠에서는 다양한 환경 특성에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스포츠 영역 지식에 관한 이해력은 지필검사 뿐만아니라 감상 및 분석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연계된 이해력을 평가하고, 스포츠 경기 수행 능력은 개인별 경기 기능 검사와 함께 팀의 경기 수행 능력 검사 등을 활용하여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역별 가치⋅태도 체크리스트나 개인 일지를 통해 스포츠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특히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누적하여 기록함으로써 신체활동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3) '표현' 영역의 성취기준

[9체03-01] 스포츠 표현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3-02] 스포츠 표현의 원리를 적용하여 동작을 심미적으로 표현한다. 
[9체03-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를 반영한 작품을 창작하고 표현 요소를 고려하여 감상한다. 
[9체03-04] 전통 표현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3-05] 전통 표현의 원리를 적용하여 동작을 심미적으로 표현한다. 
[9체03-06] 전통 표현의 특성과 원리를 반영한 작품을 창작하고 표현 요소를 고려하여 감상한다. 
[9체03-07] 현대 표현의 역사와 특성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9체03-08] 현대 표현의 원리를 적용하여 동작을 심미적으로 표현한다. 
[9체03-09] 현대 표현의 특성과 원리를 반영한 작품을 창작하고 표현 요소를 고려하여 감상한다. 
[9체03-10] 움직임을 표현하고 창작하는 과정에서 독창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표현 활동 작품을 공감하고 비평한다.  



표현 유형 및 활동별 특성을 구분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 활동을 분석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한다. 표현의 동작을 표현 원리에 맞게 연습하는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동작 수행 능력을 확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동작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창작 시 프로젝트식 수업을 통해 생태와 관련한 주제를 제시하거나 디지털 콘텐츠 형태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감상 시 모든 학습자가 자유롭게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표현 영역에서는 활동별 역사와 특성, 동작과 원리 등에 관한 이해력, 표현 동작을 원리에 맞게 효과적이고 독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동작 표현 능력, 창작과 감상의 과정에서 독창성, 개방성, 공감과 비평의식의 가치와 태도 실천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신체활동 예시


학교 현장의 요구가 가장 컸던 부분이 바로 영역별 신체활동 예시에 대한 부분이었다.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한 분들의 방향은 '교육과정의 대강화'였다고 하는데, 현장에서는 반대로 교육과정 문서에서 세부적으로 안내해 주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커서 고민이었다고 들었다. 각 스포츠 종목별로 이해관계가 얽힌 사람들 역시 자신들의 스포츠가 교육과정 문서에 명확하게 들어가 주었으면 하는 기대도 있었을 것이다. 어찌 되었든 결과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표로 영역별 신체활동 예시가 교육과정 문서에 명시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스포츠문화 속에서 비중이 큰 내용을 중심으로 각 종목별 파생된 뉴스포츠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학교 현장의 세부적인 요구는 교과서가 개발될 때, 세부적인 내용으로 포함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교수·학습 및 평가: 교수학습의 방향


(1) 신체활동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신체활동 역량의 함양을 위해 영역별 내용 요소를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주제와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하고 지도한다. 신체활동을 위한 학습을 통해 신체활동 형식의 움직임 기술, 방법 등을 습득하며 신체활동을 효율적, 심미적으로 수행하고, 신체활동에 관한 학습을 통해 신체활동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지식을 이해하고 안목을 기르며, 신체활동을 통한 학습에서 자신의 신체활동 경험을 성찰하며 사회 속에서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인식함으로써 신체활동의 의미 있는 가치와 태도를 함양 하도록 한다. 



(2) 움직임의 체계적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움직임 수행 역량은 신체활동 역량의 핵심으로, 움직임의 개념적 요소와 기술, 전략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발달한다. 이를 위해 움직임 요소를 이해하고, 움직임의 원리를 기술 수행에 적용하여, 다양한 신체활동 상황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전략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움직임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학년군에 따라 계열적으로 학습하도록 신체활동의 상황과 조건을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조직하고 지도한다. 


개인적으로는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단 하나의 핵심적인 부분을 꼽으라면 다음의 그림을 선택하고 싶다. 교사가 수업을 설계할 때 다음의 그림만 참고해도, 학습활동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그림을 만든 분에게 존경한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3)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맞춤형 교수⋅학습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교사에 의해 안내된 학습과 학습자가 직접 설계한 학습을 병행하여 맞춤형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주어진 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자의 관심과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과제 제시, 자신감을 높여주는 동기 유발 전략 등을 마련한다.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적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신체활동의 적극적인 연습과 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과제, 시설 및 기자재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조직한다. 또한 영역과 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수업 모형 및 전략을 선정하거나 이를 창의적으로 변형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타당성을 높인다. 



(4) 신체활동의 시간적⋅공간적 확장을 위한 교수⋅학습 


체육과 학습을 통해 습득한 신체활동의 지식, 기능, 태도는 생애 전반에 걸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토대가 된다. 따라서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및 집 주변, 지역사회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실천력을 길러주고, 교⋅내외 체육대회,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자율 체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습자가 해당 학년군뿐만 아니라 생애주기별로 지속해 서 신체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문화적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5)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 교수⋅학습 


체육수업에서 디지털 도구, 매체, 소프트웨어, 영상 자료 등의 기술은 교수⋅학습 및 평가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체활동 모니터 도구로 수집된 신체 활동 정보는 학습자가 자신의 신체활동 수준을 확인하고, 운동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될 수 있으며, 신체활동 참여 동기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동작 인식 프로그램은 다양한 움직임과 기능 관련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엑서게이밍(exergaming)과 같이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은 학교에서 학습하기 어려운 신체활동 체험을 가능하게 하거나 체험의 질을 확장시켜 줄 수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은 체육수업 외의 신체활동 관리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학습자는 디지털 매체로 전달된 과제를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확인할 수 있고, 교사는 학습자의 활동 결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 과정에서 온⋅오프라인을 연계 하거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신체활동 참여를 촉진하고 효율적인 학습 자료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6)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체육과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해 두 가지 측면으로 통합적 교수⋅학습 활동을 제공한다. 첫째, 학습자가 영역별 내용을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직접 체험 활동과 함께 간접 체험 활동을 제공하도록 한다. 즉 신체활동의 직접 체험뿐만 아니라 신체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 자원을 탐색함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신체활동을 체험하고,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느끼고 성찰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타 교과 및 범교과 학습 주제, 예를 들어 문학 및 예술적 감수성, 과학 및 수학적 분석력, 인성 및 민주시민 의식, 생태전환과 지속 가능한 발전 등의 주제를 체육과 학습 내용과 융합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체육과의 학습 내용을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바람직한 가치 판단과 공동체의 삶의 방식을 폭넓게 수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체육 교육을 담당하는 장학사로서 부끄러운 일이지만, 다른 담당 업무로 연말⋅연초에 바쁘다는 핑계로 고시된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고 있었다.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개정된 체육과 교육과정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체육 교과의 본질을 중심으로 교사-학생-학부모 모두가 이해하기 쉽게 개정되었다고 느꼈다. 아마도, 많은 체육 교사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디지털 도구와 온⋅오프라인 혼합 교육을 방법적으로 제시하고 적극적인 활용을 권장하고 있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체육 교과가 본질적으로 데이터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다는 현실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 멋진 수업이 더욱 널리 공유되어 체육 수업이 더욱 내실화되기를 기대한다. 수 많은 학교 체육 정책들이 기획되어 실천되고는 있지만, 학교체육의 본질은 체육 수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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