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굴러온 밀키트가 박힌 밀키트를 빼버린, 헬로 프레쉬

독일에서 시작한 밀키트 기업이지만 이제는 미국의 대표적인 밀키트 기업

by 반전토끼


이제는 흔하디 흔한 밀키트(Meal-Kit)이지만 사실 밀키트가 처음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굉장한 충격이었다. 왜냐하면 '마트에서 장을 봐서 집에서 요리를 해 먹어야 한다'는 주방의 패러다임을 깨버렸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2010년,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밀키트의 도입과 제품개발이 본격화되었다.


현재 미국 밀키트 시장의 압도적인 강자가 된 헬로 프레쉬는 놀랍게도 독일에서 시작한 스타트업이다. 간편하고 빠르게 질 좋은 음식을 집에서 먹을 수 있는 것에서 착안하여 창업을 했다고 한다. 현재, 헬로 프레쉬는 독일을 포함한 유럽 여러 개의 국가에 진출했으며,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78%이다.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유럽)의 기업이 어떻게 큰 시장(미국)의 메이저 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



헬로 프레시 MS.jpg 미국의 현재 밀키트 시장에서 헬로 프레시의 시장 점유율은 가히 압도적이다 @WSJ




1. 세부적인 고객의 식성 분류와 라이프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밀 플랜(Meal Plan)


헬로 프레시는 고객의 식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고객의 식성에 기반해서는 일반적인 식단(고기+야채, 인기메뉴)과 채식주의자와 해산물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에 맞춰서 주 단위로 밀 플랜(Meal Plan)을 제공한다. 그리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는 '가족친화적, 균형 잡힌, 쉽고 간편한'의 키워드를 내세워서 그에 맞는 밀 플랜을 제공한다.


또한, 모든 밀플랜에는 고객이 직접 사이드를 변경, 추가,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해서 소비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려고 했다. 고객이 단순히 특정 음식을 먹고 싶어서 주문을 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고객의 세부적인 식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식단을 구성하여 제품을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헬로프레시_1.jpg 고객의 식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항목을 선택하면, 추천 레시피와 밀키트 상품들을 볼 수 있다 @hellofresh


헬로프레시_2.jpg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부 추천 레시피 및 밀키트 상품들이다 @hellofresh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반전토끼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소셜 아키비스트 | 노마드 같은 삶을 기록하며, 사회의 흐름을 날카롭게 읽고 일상을 섬세하게 담아냅니다. 반전토끼로는 글을, 북끼리로는 책과 삶을 영상으로 나눕니다.

67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2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2화쓰레기, 그게 돈이 되나요? W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