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잎지던날 Apr 17. 2017

20170416


여느 일요일처럼 오늘도 10시가 넘어서 눈을 떴다. 컴퓨터에 앉아 신문기사들을 봤다. 그제야 오늘이 어떤 날이었는지 알았다.

3년 전. 한 후배가 내게 말했다.


  “몸에 물이 닿는 것만으로도 죄책감이 들어요.”


나 역시 차가운 어둠 속에 갇힌 아이들을 느끼며 두려움과 슬픔에 몇 날 며칠을 헤맸다.

시간은 흘렀고 언제나 그렇듯 세간의 관심은 점점 희미해져 갔다. 나 역시 그랬다. 그렇기에 잊지 말아야 했다.

잊지 않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했다. 기억하기 위해서는 망각과 싸워야 했지만 정작 망각보다는 주변 시선과 맞서야 했다.


  “그만하면 됐잖아?”, “뭘 아직도 달고 다녀?”, “다 끝났잖아.”


난 그들에게 기억해 달라 강요도, 부탁도 않았건만 왜 그들은 내게 잊으라 말하는 걸까. 그러나 미움도 관심이라 했던가. 이 질문마저도 남지 않은 지금, 내게 오늘은 어느새 기억한 채로 잊힌 날이 되어있었다.


슬픔이 가득했던 도시에도 어김없이 꽃은 피었다. 세 번째 봄이었다. 흩날리는 꽃잎만큼 모인 사람들.

그들은 말했다. 잊지 않았다고. 아직 기억하고 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용기 내어 꺼낸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