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오미의 기쁨 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 나오미입니다. 벌써 9월이네요. 슬며시 창을 넘어 들어오는 바람에서 가을이 느껴집니다. 1년이 어느새 다 가버린 것 같아 쓸쓸한 마음도 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마흔이 넘으면서 건강에 대해 더 신경을 쓰고 있어요. 벌써 중년이라니 초큼 슬프기도 하지만 지금부터 몸을 잘 돌봐서 건강한 노인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 여러 가지 책을 찾아보기로 했죠. 그러다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를 발견했는데요, 제목이 너무 좋아 당장 사서 집으로 데려왔답니다.
저자는 서울대 의대 출신 노년내과 전문의입니다. 의대 재학 중 응급실에 실려온 환자가 처방받아먹고 있던 약 중 특정 약을 제거하자 며칠 만에 상태가 급호전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해요. 이것을 계기로 노인의학에 매료되었고, 이후 '노쇠'에 관한 연구를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의과대학원에 들어가 이학박사를 취득했다고 해요.
책의 내용 궁금해지시죠? 추천하는 세 가지 이유 말씀드릴게요.
첫째, 건강에 대한 독특한 시각 때문입니다. 그는 오랜 기간 노년내과 진료를 하면서 사람의 몸과 마음은 2차, 3차로 연결되어 있음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병의 원인과 해결이 1:1 관계로 설명되지 않고 오히려 복합적이고 비선형적이라는 걸 알게 된 것이죠. 따라서 환자의 삶 전체를 조망하고 꼬인 곳을 풀어냈을 때 환자의 불편이 해소되는 것을 여러 차례 경험하였고 이것이 이 책을 쓰게 된 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둘째, 가속노화를 극복할 '내재역량'을 주장하고 있어서입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지구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확찐자가 되고 말았는데요. 이것은 운동량은 줄어든데 비해 열량이 높은 식품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며 집안에서 스마트폰을 꾸부정한 자세로 계속 보는 활동을 한 것으로 인한 것임을 대부분을 잘 아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생활이 꽤나 오래 유지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서 '가속노화'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급격히 일어나는 노화의 속도를 줄이고 건강한 노년을 준비하는 비결이 바로 내재역량에 달려있다고 하는데요. 내재역량은 세계보건기구가 2015년에 제시한 개념으로, 얼마나 건강하게 나이 들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기능 요소 모두를 종합적으로 점수화하여 나타내지요. 예를 들면 질병 유무, 혈압, 운동시간 등 가시적인 건강지표뿐만 아니라 적절한 휴식, 마음 챙김, 인생의 목표와 자기 효능감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변수까지 모두 고려한 기준이라고 해요. 이 내재역량을 잘 기르는 것이 노화의 속도를 줄이고 건강하게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셋째, 내재역량의 도메인 중에 '마음 건강'과 '나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책에서 내재역량 중 이동성, 마음건강, 건강과 질병, 나에게 중요한 것 이 네 가지가 특별히 더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운동(이동성)이나 건강에 대한 것은 노화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대부분 아실 것 같아요. 하지만 마음의 상태나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필수 요소로 지정한 것이 매우 독특했는데요. 제목만 보면 단순히 노화를 늦추는 운동, 식이요법에 관한 책인 듯 하지만 심리적, 정신적 요인이 노화와 관련이 있다는 것에서 이 책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살다 보면 인생은 작고 큰 일들의 연속이자 나의 선택들로 이루어진 촘촘한 그물망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가끔은 너무 충격적이거나 아주 슬픈 일을 만나게 될 때 마음이 무너져 내리기도 하고 삶이 흔들린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한 일들이 우울감을 가져온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노화까지 연결될 거라는 생각은 못해본 것 같아서요.
저는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고 그중에 심리학, 내적 치유 등을 다루는 책을 많이 읽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마음이 아프니 심리적 치료를 하면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요, 시간이 갈수록 인간의 신체와 정신이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건강 자체를 강화하고 노화를 늦춰보고 싶다는 열망에서 이 책을 집어 들었지만, 계속 읽어나가면서 제게 발생한 우울증이 단순히 마음에서만 생겨난 것이 아니란 걸 확인할 수 있었죠. 그래서 이 책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을 읽고나선 당장 내재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삶의 모습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천천히 나이 들고 싶은 건 모두의 소원이겠지요. 그러나 모든 이에게 닥칠 '노년'의 모습에 대한 준비는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일 노인이 된다면 그 때 몸과 마음은 어떤 상태가 될 것인지 질문해보고 알아보는 일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나중에 치매에 걸리면 어쩌지?'라고 걱정한다. 인구 구조가 변화하면서 치매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의 가족을 돌보는 과정에서 느꼈던 고통 때문에 스스로가 나이 들었을 때는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기를 바라고, 이를 위해 건강관리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중략) 이동성을 강화하면 마음건강을 개선할 수 있고, 마음건강을 개선하면 다시 이동성이나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개선된다. 결국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은 '머리 좋아지는 약'을 먹는 것이 아니다. 마음건강과 연결된 여러 요소를 살피고 삶의 습관을 개선해서 '머리가 좋아지는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당신도 천천히 나이 들 수 있습니다> by 정희원
혹시 서서히 나이 들어가면서 조금씩 더 슬퍼지고 우울해지고 있지 않으신가요? 또는 최근 집콕, 방콕 생활에 길들여지면서 몸이 약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셨다고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몸과 마음의 내재역량이 떨어지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를 통해 가속노화의 개념과 내재역량을 기르는 법을 알아보시고 지금부터라도 심신의 단련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천천히 나이 드는 방법! 생각보다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나오미의 기쁨 도서관 나오미였습니다.
좋은 책과 함께 평안한 시간 보내세요.
나오미의 목소리로 들어보세요!
◆ 북 큐레이션 '나오미의 기쁨 도서관'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9779
◆ 나오미의 헤드라잇
https://m.oheadline.com/creator/profile/e4d89f12436a4355ad193f33c3290544
◆ 나오미의 프립 <자유를 찾아가는 글쓰기> 시즌2
https://www.frip.co.kr/products/167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