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와 마음의 비밀
우울하다는 말처럼 애매한 말이 또 어디 있을까요?
그것이 당신에게는 '오늘은 좀 센티멘탈해'라는 뜻일 수 있지만, 또 다른 이에게는 '세상에서 사라지고 싶다'는 절규일 수 있으니 말입니다.
당신이 느끼는 단순한 피로감이나 이유 없는 무기력증 뒤에 혹시 뇌와 마음이 보내는 '비밀 신호'가 숨어있는 건 아닐까요? 우울증은 단순히 마음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감기라고 보아서는 안 됩니다.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우리의 생각 패턴이 빚어내는 복합적인 그림자라고 할 수 있거든요.
프롤로그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보고서는 '우울'이라는 복잡한 미스터리를 해독하는 책입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인 탐색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PART 1 『우울의 시작과 그림자: 당신은 우울을 얼마나 아시나요?』에서는 우울증의 본질과 원인을 면밀히 살펴보고, MZ 세대가 겪는 우울의 특징을 집중적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의 우울을 해독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저와 함께 이 중요한 단서를 따라가 볼까요?
먼저, 우울증의 정의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글을 만나게 되죠.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우울증은 흔한 정신질환으로 성적 저하, 원활하지 못한 대인관계, 휴학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에 이를 수 있는 뇌질환이다.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이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경우 우울증이라 하고 이 경우에는 단순한 기분 전환이 아닌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요약해 본다면 우울증이란 뇌의 특정 영역 기능 이상이나 신경전달문질의 불균형이 정신 기능의 저하를 발생시켜 일어나는 질환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전적 정의에서 본 것처럼 우울증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크게 다음 몇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죠.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