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MZ,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에필로그

by 김효주

브런치에 들어온 직후에는 단순히 우울증 극복에 대한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글을 써 왔는데요. 저의 극복기를 통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타깃이 누구인지 생각하다 보니 MZ 세대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전 세대보다 훨씬 많은 인구가 우울해하는 전 세계적 소비자 계층, MZ 세대. 그들을 알아가면서 저를 알게 되었고, MZ들의 우울증이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인한 것임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MZ 세대의 우울증 극복기>라는 이 브런치 북을 정리하면서, 꼭 기억해주셨으면 하는 몇 가지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첫째,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MZ 세대에 속한 우울증 환자이든 심리적 MZ 세대이든 현대 사회에 우울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정말 많습니다. 당신처럼 괴로워서 삶의 마지막을 상상하는 사람도, 출근하기 싫어서 팔과 다리가 매일 아침마다 저린 사람도, 혼자 방구석에서 울고 있는 사람도 아주아주 많답니다. 그러니! 혼자만 아파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세상으로 나와서 서로를 토닥여줄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또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돕기 위해 손을 벌리고 기다리고 있답니다!


둘째, 우울증은 관계 패턴 개선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은 뭐니 뭐니 해도 가정에서 형성된 역기능적 관계 패턴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사랑과 용납 대신 너무 많은 잡 규칙과 통제 속에 자라셨다면 당신이 화가 난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그러나 그런 상태로 당신은 다른 사람은 물론 자기 자신도 사랑할 수 없답니다. 새로운 관계 패턴을 배워보세요! 전문상담가를 찾으시거나 우울증을 잘 극복한 사람들을 만나셔서 대화도 하시고 글쓰기도 하시면서 전혀 다른 삶의 방향을 따라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셋째, 우울증이 끝나고 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립니다! 이 말씀을 정말 드리고 싶었습니다! 우울증을 앓을 때, 매일 매 순간 저는 지옥에 살고 있었습니다. 무슨 일을 해도 크게 즐겁지 않고, 잠을 자도 잔 것 같지가 않았으며, 쉬어도 계속 피곤한 상태였어요. 그런데 우울증이 딱 끝나고 나니 세상이 왜 이렇게 달라보는지요! 정말 수백 번도 넘게 말하고 다닙니다!

"죽지 않길 잘했어! 세상 재미나고 신기한 것들 너무 많네! 이야, 진짜 살아있길 너무 잘했어!"라고 말입니다.


우울증이 극심할 때 아주 힘든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당신의 우울 증상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 시기가 지나고 스스로 우울 장애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들었다면, 그 역시 해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으셨던 분들은 죽음을 이겨내신 대단한 분들이랍니다! 그러니 조금만 더 버티세요! 힘을 내세요! 옆에서 제가, 그리고 우울증을 극복하신 많은 분들이 응원하고 있습니다! 아자아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MZ들을 위한 우울증 처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