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우울증 극복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챕터가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알아볼 것은 우리의 관계 패턴을 개선하는 방식에 관한 것입니다.
생애 초기에 경험한 관계 패턴은 타인을 만날 때에도 같은 방식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개선되는 것이 우울증 환자에게는 베스트입니다. 그러나 자연스럽게 부모님과의 관계가 개선되어 우울증이 낫는 경우는 정말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럴 땐 심리적 엄마를 찾아보세요!
심리적 엄마란?
심리적 엄마는 새로운 관계 패턴을 알려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아프고 화난 당신의 마음을 들어주고 달래주는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관계 패턴에서 오는 우울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부모님으로부터 공감을 받지 못한 채 성장하였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심리적 엄마를 찾아서 다시 마음을 성장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적 엄마가 주는 효과는?
제 심리적 엄마는 상담 선생님입니다. 우울증이 아주 심각할 때, 지인으로부터 소개받은 H 선생님과의 상담시간을 통해 제 마음은 제대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가장 먼저 선생님은 상담 경력, 활동 이력, 학력 등을 알려주시면서 자신이 믿을만한 사람인지 알려주셨습니다. 이것은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을 믿고 내보일 수 있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H 선생님은 제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늘 경청해주셨습니다. 늘 쫓기듯 급하게 말하는 저도 충분히 마음 놓고 말을 할 수 있게 해 주셨죠. 마지막으로 스스로를 부끄러워 숨겨왔던 일에 대해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냈을 때에도 온전히 제 입장에서 공감해 주셨습니다. 자책감이 가득한 저에게 그건 태양빛과도 같은 큰 은혜였죠! 이런 시간들을 통해 저를 알아가고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리적 엄마를 찾는 방법은?
심리적 엄마로서의 실력이 가장 좋은 사람은 뭐니 뭐니 해도 상담가들입니다. 살고 계신 지역에서 상담예약이 어렵지 않다면 상담을 꼭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보통 1시간에 8~9만 원 정도 상담료를 지불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상담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아 요즘에는 지역청에서 다양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센터에서는 1회기당 5,000~10,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시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MZ 세대들이 지닌 감정, 즉 SNS와 인터넷을 잘 활용한다는 특징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앱스토어나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상담'이라고 쳐보시면 몇몇 좋은 프로그램들이 플랫폼 형식으로 제작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trost'라는 앱에는 젊은 요즘 세대 전문상담사들과의 상담을 10,000원~30,000원 정도의 상담료를 지불하고 받으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프립이나 숨고와 같은 앱에서도 우울증에 관한 상담을 받는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