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코드

by 김효주

안녕하세요, 나오미의 기쁨 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 나오미입니다. 욜로나 플렉스라는 말 들어보셨지요? 한번 밖에 없는 인생, 지금 최선을 다해 즐겁게 살자는 요즘 젊은이들의 모토가 담긴 신조어인데요. 나중에 올 행복을 위해 지금을 희생하는 것이 늘상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걸 깨닫게 해주는 표현인 것 같아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큰 꿈을 가지는 것,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 언젠가 이루어질 것을 위해 오늘 조금 더 참는 것이 다 나쁘지만은 않다고 나오미는 생각해요. 하지만 그건 내가 건강하고 행복해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때에 국한되는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우울증을 겪으면서 '나 자신이 불행하다.'라는 걸 받아들인 순간 더 이상은 이렇게 살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행복해지기로 결심했습니다.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관계 패턴이나 마음의 작동방식을 버리고, 새롭게 사람들을 사귀고 적당한 거리를 두는 법을 배웠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어요. <러브 코드>를 만나기 전, 아직도 저는 온전한 행복의 길에 들어설 수 없었답니다. 왜냐하면 언젠가 얻게 될 미래의 행복을 위해 무조건 참기만 하는 버릇이 아직 맘속에 남아있었기 때문이죠.


욜로 또는 플렉스와 같은 방식으로 살기 위해서는 돈이 듭니다. 그리고 시간도 꽤 많이 소요됩니다. 그렇지만 <러브 코드>를 읽으면 지금 바로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돈이나 시간이 많이 들지도 않고요. 그리고 매일 할 수 있습니다!


대체 그게 뭔데 싶으시죠? 흐흐 그럼 <러브 코드>를 소개하기 전 다음의 내용을 먼저 들어보시고 마지막 질문에 10초 안에 대답해 보세요!

이제, 눈을 감고 램프의 요정 지니가 지금 눈앞에 서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주위에는 아무도 없고 당신과 지니 둘 뿐입니다. 지니가 이렇게 말합니다.

"주인님의 소원 하나를 이루어드리겠습니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좋습니다. 다만 두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소원을 빌 기회를 더 달라거나 다른 사람의 자유 의지를 없애는 소원을 빌면 안 됩니다. 그것만 아니면 무슨 소원이든 다 이루어질 겁니다. 천만 달러를 갖고 싶나요? 좋습니다! '불치의' 병을 고치고 싶은가요? 뜻대로 될 것입니다. 엄청난 목표를 달성하고 싶으세요? 제가 이루어드리죠! 무슨 뜻인지 이해하셨을 겁니다. 어느 누구도 주인님이 어떻게 소원을 이루었는지 알지 못할 겁니다. 인생의 이런 저런 상황 속에서 자연스레 생겨난 일이라고만 생각할 겁니다. 한 가지 덧붙이면, 평생토록 다시는 소원을 빌 수 없습니다. 그리고 10초 안에 소원을 말하지 않으면 기회는 사라집니다."

자, 바로 지금입니다. 진실을 말할 순간이예요. 이 순간이 실제로 닥쳤다고 생각하시고 아무 여과 없이 답해보세요. 시간은 10초를 드리겠습니다. 10, 9, 8, 7, 6, 5, 4, 3, 2, 1! (p 47~48)

여러분은 어떤 소원을 말하셨나요? 제가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저는 '코카콜라'라는 답을 책에 썼습니다. 지니는 다른 사람의 자유를 제약하는 것이 아니면 어떤 것이든 지금 당장 하나의 소원을 들어준다고 했는데 당시 저는 스트레스를 풀 '코카콜라 250ml 캔 하나'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거죠.


<러브 코드>는 이와 같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 중 '행복을 나중으로 미루는 습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라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비해 <러브 코드>는 거꾸로 접근합니다. 당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이루고 나면 왜 좋은지를 먼저 묻습니다. 그 후, 그 때 느낀 '좋은 감정'들의 종류를 확인하고 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하라고 조언하는 거죠.


책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실습해볼까요?

1. 지금 당장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원하는 일은?
2. 1번 질문에서 가장 원하는 것이 이루어진다면 당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고 당신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겠는가?
3. 1번과 2번 질문에서 대답한 것을 이루었다면 어떤 기분이 들겠는가? (p328)


1번. 저는 코카콜라라고 대답했죠. 책을 읽던 당시 저는 늦은 밤에 홀로 방에 앉아 있었고, 낮에 있었던 일로 맘이 답답해서 콜라를 마시고 싶었어요. 하지만 살던 곳이 시골이라 밤엔 매우 어둡고 인적이 드물어 나가기가 무서운 상황이었답니다.

2번. 그 순간 제가 콜라를 마실 수 있었다고 가정해보면, 탄산이 식도를 통과하면서 아주 짜릿한 느낌이 들어 기분이 나아질 것 같았어요.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누군가가 나의 소원에 관심을 보여준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이 들어 세상을 보는 눈이 조금 달라질 것 같더라고요.

3번. 원하던 일이 이루어진다면 무척 큰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것 같았어요. 작은 소원이었지만 그것이 이루어지니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은 당당함도 느껴질 것 같고요.


자, 이제 다음 단계입니다. 3번에서 골랐던 감정 중 하나만 선택해 주세요. 그 후 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활동들은 무엇이 있는지 떠올려 보세요. (단, 조건이 있습니다. 활동에 걸리는 시간은 30분 이내, 다른 사람의 자유 의지를 해치지 않는 것, 외부의 피드백과 상관없이 혼자서 이룰 수 있는 것 등이 바로 그 조건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감정을 고르셨나요? 소원이 진짜 이루어졌을 때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은 정말 많죠. 설레임, 감동, 감사, 만족감, 성취감, 보람, 편안함, 기쁨 등이 있을 텐데요. 저는 만족감을 골랐어요. 그리고 이것을 느끼기 위해 하는 활동으로는 요리해서 먹기, 브런치 글 한 편 완성하기, 청소기 돌리기, 집안 물건 정리하기, 집에서 제일 좋아하는 공간에 앉아 있기 등을 떠올려보았답니다. 이런 것들을 적어두었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에나 기운이 없을 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싶을 때 일부러 해보곤 해요. 그러면 금방 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더라고요.


<러브 코드>의 저자 알렉산더 로이드는 <힐링 코드>라는 전작을 통해 사람의 몸과 마음을 에너지로 치료하는 방법을 선보인 적 있습니다. <러브 코드>에서는 자신의 신변에 닥친 인간 관계와 마음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헤매다 발견한 인생 조언을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사실상 모든 문제 혹은 불행과 실패는 어떤 형태의 내적 공포로 인해 생겨난다. 신체적인 문제조차 예외는 아니다. 그리고 내적 두려움은 하나같이 그 특정한 문제에 관한 사랑의 결핍 때문이다. (p22)


사랑의 결핍으로 인해 우리가 평소에 겪는 공포가 대부분의 실패와 문제를 가져온다는 걸 저자는 <러브 코드>에서 말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랑에 기초한 행동을 우리 삶에 쌓아갈 때 공포는 물러가게 되고 긍정적인 감정을 가득 채워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여러분, 다시 한 번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이 세상에서 가장 하고 싶은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요?


모든 자기계발서가 말하는 방식, 즉, '이것을 하면 무조건 성공한다!'라는 공식은 단, 3%의 사람들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러브 코드>의 방식을 선택하면 97%의 사람들이 성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의 전략은 그에게만 유효한 것일뿐 여러분에게는 여러분 자신에게 딱 맞는 방법이 있어야 하니까요!


지금 현재를 사는 방법을 배워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벗어나는 법 <러브 코드>와 함께 실천해보시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나오미의 기쁨 도서관 사서 나오미였습니다. 좋은 책과 함께 평안한 시간 보내세요.

나오미의 목소리로 들어보세요! 나오미의 오디오클립 북큐레이션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을 바꾸는 9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