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탁을 거절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2

신입이지만 잘 될 너에게 #2

물론 직장에서 부탁을 쉽게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 모두가 어렸을 때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내가 다른 사람들의 부탁을 너무 잘 거절하지 못 한다’ , ‘No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것이 잘 안된다’, ‘부탁을 들어준다고 해놓고 후회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는 생각이 든다면 한 번쯤 참고해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내가 거절을 하면 상대방은 나를 정말 싫어할까요?


그것은 알 수 없지요. 당신이 상대방의 부탁을 거절해서 상대방이 당신에 대해 안 좋은 감정을 가질 수도 있구요. 당신이 상대방의 부탁을 거절해도 상대방이 당신에게 별 감정이 없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당신에 대해 감정이 안 좋아지는 사람이라면 어떨까요? 당신은 그 사람의 감정을 위해 들어주기 싫은 부탁까지도, 들어주기 힘든 부탁까지도 들어줘야 하나요? 싫은데도 억지로요? 그렇게 부탁을 들어주며 발생하는 당신의 안 좋은 감정은요? 상대방의 감정만 중요하고 당신의 감정은 중요하지 않은가요? 내 감정을 내가 챙기지 않으면 누가 챙겨줄까요?


상대방의 감정이 중요할 수 있듯, 내 감정도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감정에만 신경 쓰고, 내 감정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면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게 좋은 것’이라며 상대방의 부탁과 감정에만 신경 쓰다 보면 내 감정과 나 자신은 ‘좋은 게 나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상대방의 부탁을 거절한다 해도 그것이 어떠한 큰 문제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이 되지 않고, 도덕적·윤리적·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용기를 내시면 좋겠습니다. ”죄송한데 그 부탁을 들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는 용기를요.


다만 부탁을 들어드리기 힘든 명백한 사유나 대안을 곁들여 말한다면 더욱 용기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그 부탁을 들어드리면 좋긴 한데요. 그 때는 제가 다른 일정이 있어서요. 그 정도는 영상을 참고하셔서 스스로 해보셔도 문제 없을 것 같아요“


또 한편 생각해 보죠.


당신이 부탁을 들어주지 않아 당신에 대해 안 좋은 감정을 가지는 사람이라면요? 부탁을 들어주면 좋아해 주고 부탁을 들어주지 않으면 싫어하는 사람이라면요? 그런 사람과 가깝게 지낼 필요가 있을까요? 그런 사람이라면 굳이 부탁을 들어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언제나 그 사람의 부탁을 들어줄 수는 없을 테니까 말이죠. 언젠가는 부탁을 들어주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텐데요. 그런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는 적당한 거리를 두며 지내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그 사람이 팀장님이거나 회사에서 중요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적당히 거리를 두기엔 너무 가깝고 중요한 분들이죠. 무작정 거절하기는 힘들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감당할 수 있고 할만한 범위에서 부탁을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 자체가 힘들어지거나 무너져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탁은 말 그대로 부탁입니다. 내가 들어주고 싶고,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들어주는 것입니다. 부탁을 들어주는 상황에서도 내가 먼저 고려되어야 합니다. 부탁을 들어주면 내 감정이 나빠지고 내가 힘들어지는 것은 부탁을 들어주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 자신을 먼저 챙겼으면 하는 저의 부탁만은 들어주시면 좋겠네요.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의 속마음 1편 가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탁을 거절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