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롭게 싸우고 현명하게 화해하기

싸움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by 이열매

사랑하는 연인과 싸울 때 흔히 이겨 먹기 식 싸움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사소한 일로 시작해서 큰 싸움으로 번지는 이유도 제대로 싸울 줄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제대로 싸우는 것일까?


사랑하는 누군가와 즐겁고 행복한 일만 있으면 좋겠지만 오랜 시간 함께하다 보면 불만도 생기기 마련이다. 싸움은 바로 이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서 일어난다. 그렇다면 싸움은 다음에는 같은 이유로 불만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함이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이 과정에서 필요 이상으로 화를 내버리면 상대방은 반대로 나에게 불만이 생기는 것이다. 나에게 불만이 생긴 상대방도 역시 같이 화를 낸다면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것이다.


"방귀 뀐 놈이 성낸다.", "뭘 잘했다고.", "내가 괜히 이래?"라는 말을 하기 전에 과연 불만을 표출하는 과정에서 나의 잘못은 없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그럼 상대방이 잘못한 건데 화도 내지 말고 참으라는 건가요?


참으라는 말이 아니다.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내가 어떤 부분에서 화가 났는데 그때 왜 그런 언행을 한 건지에 대해 물어봐야 한다. 이유를 듣고 납득이 갈 수도 있고 안 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과정을 거쳐야 오해가 생기지 않는다. 그리고 그 당시에 상대방의 언행으로 인해 내 기분이 어땠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어야 한다. 여기까지 왔으면 상대방은 내가 왜 화가 났는지 내 기분을 어느 정도 이해해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로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충분히 대화를 해봐야 한다.




사랑하는 연인에게 오히려 남들에겐 하지 못할 언행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나를 좋아해서 내가 이렇게 해도 항상 맞춰주었기 때문에 점점 그 도가 지나치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 도를 넘었다는 생각이 들면 상대방은 마음이 싸늘하게 식어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화를 낼 때는 내 연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어도 받아줄 수 있을 정도인지를 항상 생각해봐야 한다. 그리고 내가 지나쳤다고 생각이 든다면 싸움의 원인이 상대방에게 있었어도 내가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꼭 사과를 해야 한다. 잘못한 건 상대방인데 본인이 사과하고 싶지 않다면 지혜롭게 화를 내길 바란다.



싸움의 목적은 싸움에서 이기기 위함이 아니라

싸움의 원인인 문제 해결에 있어야 한다.




연애, 재회 상담은? 이작가의 연애상담소 ☞ http://pf.kakao.com/_Vdnjs
keyword
이전 03화의존적인 연애를 그만두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