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호 Jul 22. 2019

우선순위 가려내는 법, 에센셜리즘

더 적게 하지만 더 좋게



뭐든지 많은 시대다. 수많은 입을 거리, 먹을거리, 볼거리들. 뒤쳐지지 않기 위해 알아야만 하는 정보들은 왜 그렇게나 많은지. 엎친 데 겹친 격으로 일거리까지 쌓여간다. 수많은 사람들의 의견과 욕망도 겹쳐진다. 시선은 덤이다. 쏟아지는 양은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간다. 옷방에서 옷무덤이 되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그렉 맥커운의 '에센셜리즘'은 일종의 옷 정리법에 관한 책이다. 인생과 일이라는 옷장을 정리하기 위한 방식은 어때야 할까? 그 시작은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이유는 명확하다. "삶의 우선순위를 정해놓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정할 것이다."


저자는 '가장 우선되는 것'이라는 뜻을 지닌 영어단어 'priority'가 500년 동안 단수로 사용되다가 1900년대 이후 복수형인 'priorities'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한다. 가장 우선되는 것이 여러 개인 세상이라니. 이런 세상에서 최최최종으로 저장하는 파일명은 자연스럽기까지 하다. 더 무서운 건 너무나 당연하게 우선순위들을 나열하며 살면서도 바쁜 하루의 끝에 뿌듯함을 느끼는 자신의 모습 아닐까. 하지만 다행히도, 당연시하던 피로감에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쌓여가는 옷무덤을 보며 '무엇인가 놓치고 있다'는 자각이 든다면 희망적이다. 그런 사람들에겐 '에센셜리즘'의 방법론이 도움이 될 것 같다.



| 에센셜리스트의 사고방식 |

* 무엇을 하지?

모든 것 -> 본질적인 것

* 왜 하지?

다들 하니까 -> 그럴 만한 가치가 있어서

* 언제 하지?

지금 당장 -> 가장 적절한 때에


"뭐든지 다 하겠다고 덤벼들면 결국 우리 자신에게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각 자체를 잃고 만다."




에센셜리즘의 방법론은 간단하다. 평가하고 > 버리고 > 실행하는 순서다.


1

평가에 앞서 가장 먼저 할 것은 암흑의 공간 마련이다. 하루에 몇 시간이든, 주말 하루든, 온전하게 자기만의 공간에서 무엇이 정말로 중요한지, 큰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내어야 한다. 그 시간 속에서 확실한 Yes가 아닌 것은 모두 No로 평가한다. 맞는지 아닌지 고민하는 것은 Yes가 아니다. 확실한 Yes만 찾는다.


2

그다음은 버리기다. 편집은 보이지 않는 예술이다. 인생도 주제를 기준으로 배경과 줄거리, 인물에 생명을 부여하는, 예술과도 같은 편집이 필요하다고. '결정'이라는 뜻의 단어 'decision'은 라틴어 cis, cid에서 온 단어로 이는 '자르다', '죽이다'와 같은 의미라고 한다. 덧붙여 저자가 인용한 스티븐 킹의 유명한 말이 또 한번 깊게 와 닿았다. "가장 소중하다 여기는 것들을 죽이고, 죽이고, 또 죽여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작가의 심장을 도려내는 것처럼 아프다 하더라도 말이다."


3

마지막은 실행이다. 적정한 완충 장치를 두고, 더 많은 것을 버리며, 조금씩 전진하는 것. 잘 만들어진 습관을 몸에 배게 하면 그다음부터는 일일이 우선순위를 따지느라 고민할 필요가 없다. 꾸준한 반복만이 남는다.



재택근무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조금 넘어간다. '생산성에 도움이 되는 채널'을 만든다는 목표를 잡은 이후로 자료를 찾고 글을 쓰는 데 하루를 거의 다 쓰고 있다. 재택근무를 하는 스스로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일이긴 하지만, 당장의 돈벌이를 생각하면 조급한 마음이 든다. 하지만 나의 가장 우선순위는 오랫동안 나답게 집에서 일하기 위한 기초체력, 기본기를 다지는 것임에는 변함이 없다. 오늘도 거북이처럼 한 걸음 내디뎌 본다.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하루하루 무언가를 더하라. 지혜를 얻고자 한다면 하루하루 무언가를 버려라."

- 노자




에센셜리즘

그렉 맥커운


목차

1부 에센셜리즘

1 에센셜리스트 - 가장 중요한 일들을 선별적으로 하는 사람

2 선택하라 - 주도적인 선택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힘

3 구분하라 - 중요한 것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4 균형을 맞춰라 -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2부 평가하기

5 생각의 공간을 마련하라 - 여유로움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선물

6 제대로 살펴보라 -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를 찾아보라

7 노는 것도 중요하다 - 내면의 어린이를 포용해라

8 충분히 잠을 자라 - 가장 소중한 자산을 지켜라

9 까다롭게 선택하라 - 판단의 기준이 되는 확고한 원칙을 세워라


3부 버리기

10 명확하게 목표하라 - 천 가지를 이루어내는 단 하나의 결정

11 용기를 내라 - 우아한 거부의 힘

12 그만둘 일은 그만두라 - 지금 손해를 봄으로써 더 크게 이긴다

13 인생의 편집인이 돼라 - 보이지 않는 예술

14 제한하라 - 경계를 긋는 것이 주는 자유


4부 실행하기

15 완충장치를 마련하라 - 돌발상황 고려하기

16 장애물을 없애라 - 없앰으로써 더 많은 것을 얻는다

17 조금씩 전진하라 - 작은 승리들이 만들어내는 힘

18 습관을 만들라 - 일상 속 천재성

19 집중하라 - 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20 에센셜리스트가 되자 - 에센셜리스트로서의 삶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하는 일의 20%만 해도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