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와르 Jan 06. 2024

기도할게

내 마음을 함축한 그 한마디

나는 무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깊은 진심을 전하고 싶어 표현을 고르고 고르다 ‘기도할게’라는 말을 쓰곤 한다. 누군가의 안녕을 바라고, 위로를 전할 때, 행복을 진심으로 바랄 때 ‘소망한다’, ‘응원한다’를 넘어 더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닿기를 바라며 결국 기도하겠다는 말을 택하게 되는 것 같다.

처음에는 신을 믿지 않는 내가 기도하겠다고 하는 말이 가벼이 들릴까 걱정되었고, 종교를 믿지 않는 이에게는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그 말을 쓰는 것이 꺼려졌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나를 생각해 주고 걱정하는 마음에 기도해 주겠다는데 종교가 무슨 상관인가 싶었다. 내가 필요할 때에는 하느님 아버지 예수님 부처님 알라신 공자님 다 찾는데 말이다.

그래서 내 진심을 전할 그 한마디를 고르고 골라 예쁘게 포장하여 선물할 때 이제는 고민하지 않고 ‘너를 위해 기도할게.’라고 말하게 되었다.


이윤주-어떻게 쓰지 않을 수 있겠어요

이윤주 작가의 ‘어떻게 쓰지 않을 수 있겠어요’에 공감 가는 구절이 있어 필사하였다.

삶의 어떤 순간에는 슬프기 때문에 두서가 없고 슬프기 때문에 정교한 단어를 고를 수 없는 게 자연스러운 것 같다. 기도한다는 말밖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 자체가 최선일 때도 있다고, 나는 나를 설득한다. 아무 꾸밈도 받을 수 없는 ‘기도할게’라는 한마디가, 무얼 기도할 건지 얼마나 기도할 건지 어떻게 기도할 건지가 촘촘히 담긴 구구절절보다 강하기를 바라면서. 글이든 말이든 그것이 삶을 넘을 수는 없다고 믿으면서.
얼마 전 친구와 짧은 만남 후 함께 지하철역 쪽으로 걷는 동안 큰 횡단보도를 건너야 했다. 그날 역시 마음을 따라잡지 못하는 말과, 마음을 윤색할까 두려운 글 사이에서 머뭇거리며 신호가 바뀌는 줄도 몰랐던 나에게 친구는 먼저 파란불을 보고 "가자!"라고 말했다. 그가 살짝 붙든 손에 이끌려 횡단보도를 건너며 생각했다. 응, 가보자.
나의 기도를 얼마나 잘 전달할지 고민하는 삶보다, 그저 기도를 멈추지 않는 삶 쪽으로.


이 글처럼, 어쩔 때는 구구절절한 말보다도 그저 내가 온 마음으로 너를 생각하고 응원하고 있다는 진심을 담은 ‘기도할게’라는 한마디가 더 빠르고 강하게 상대방의 진심에 가닿는 것 같다.


신을 믿지 않는 내가 크나큰 마음을 한마디로 꾹꾹 눌러 담아 고스란히 전하기 위하여, 나는 오늘도 기도를 멈추지 않는 삶을 살고 있다.

당신의 안녕을 위하여, 행복을 위하여.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긴장하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