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논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속선 Jul 12. 2023

기도를 통해 얻는 장점

2021-07-01 01:19:49

'기도'란 단어를 접하면, 아무래도 종교나 신앙의 개념으로 받아 드리기 쉽다.

여기서 내가 다루는 기도의 의미는 기존 신앙의 개념과는 다소 다르다.

기도란, 내가 하지 못 하는 일을 타력의 힘으로 이루거나, 신세를 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면에서 우리가 삶 속에서 내 주변의 다른 지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나, 신께 기도하는 것과는 본질적으로 같다고 본다.


나는 기도를 좋아 하지 않았다.

특히, 기독교의 기도를.

하나님은 한도 없이 거룩하고 위대하며, 그 안에 기생하는 인간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발가락 사이나 핥아야 하는 버러지로 그리는 것 같았다.

난 그 게 싫었다.

그런 내가 벌써 기도를 한 지가 몇 년이 되었던가.


물론, 교회를 가지도, 절에 가지도, 모스크도 가지 않는다.

때론 뒷 산에서, 때론 집 근처에서, 그마저도 여의치 않을 때는 그냥 방 안에서 할 때도 있다.

기도라고 해서 꼭 "해 달라.", "도와 달라."만 하진 않는다.

내가 도움을 받은 게 있다면, 내가 모르는 것을 일깨움 받은 것이 있다면, 그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것이 도리이자, 예의인 것이다.

그런 의미로 기도를 하기도 하고, 내가 살면서 잘못된 것이 있거나, 후회되는 것, 살면서 내가 타인에게 한 잘못이나 실수를 고하는 것도 포함된다.

뭐 어떤가.

나를 감출 필요도, 포장할 필요도 없다.

알몸으로 신에게 나아 간다.

그 때 그런 일이 있었고, 내가 어쩌지 못 해서 그런 일이 벌어 졌고, 그 때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난 지금은 내 잘못이 무엇인 지 알겠노라고.

지인들에게 하지 못 할 말, 경찰, 법관한테 하지 못 할 말을 한다.

무거운 내면의 짐을 신께 던져 버린다.

구하는 기도보다는 감사의 기도, 내 자신의 부족함을 고하는 것이 훨씬 가치있는 기도이다.


이 쯤 됐고, 본론을 얘기하자면.

기도를 통해 내 삶의 계획이나 희망을 고하면, 신께서 그에 맞게 길을 터 주는 느낌이다.

물론, 눈에 보이지도, 그렇게 해 준다는 답변을 들어 보진 않았지만, 느껴 진다.

마치, 잘 짜여진 한 판의 체스판처럼 삶이 순조롭다.

전혀 기대치 않은 적절한 때에 중요한 인연을 만나 도움을 얻는다던가, 곤경에 빠질 적에도 유일한 탈출구를 발견한다던가, 마치, 나만을 위해 딱 짜여진 길을 걷는 것만 같다.

지금까지 창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 일들이 많았지만, 속된 표현을 하자면, 대체적으로 너무 절묘하게 아다리가 잘 맞는 일들이 종종 있었다.

단순히 우연의 연속이라 치부하기엔 너무 어색한.


아까도 기도를 하고 왔다.

내가 신께 의존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신의 도움을 거절하는 것도 아닌, 그런 길을 가고 싶노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SSD의 보급화, HDD는 언제 사라 지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