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치료 중 만난 밸런스 쿠션 그리고 Easy-Grip Scissors
* 필자 부부가 함께 만드는 YouTube 채널 "자폐, 함께 걸어요"에 소개된 영상을 글로 옮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태민이가 미국에서 작업치료 (Occupational Therapy)를 받으면서 사용했던 좋은 도구들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작업치료란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발달이 느리거나 수행능력이 높지 못한 사람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테라피이다. 태민이의 경우 상대적으로 소근육 발달이 늦어 손의 힘도 약하고 도구를 잘 다루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글씨 쓰기나 가위질 등 기본적인 활동의 수행을 어려워했다. 또한 집중력이 좋지 못하여 책상에 앉은 지 4~5분만 지나면 딴청을 피우거나 다른 곳으로 달려가 버리곤 했는데, 아래에 소개드릴 두 가지 도구를 사용한 뒤로 이런 문제들이 많이 개선되었다.
bintiva Inflated Stability Wobble Cushion : Exercise Fitness Core Balance Disc
아마 독자분들 중 홈 트레이닝 도구로 사용해보신 분도 있을 것이라 짐작한다. 원래는 코어 근육을 단련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이 책상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태민이가 미국에서 처음 언어치료를 시작했을 때,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착석에도 어려움을 보이자 담당 교수님이 다음 수업시간에 이 쿠션을 들고 왔다. 놀랍게도 아이의 착석이 바로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 쿠션은 작업치료 테라피나 학교 수업에서도 애용되는 물건이었다.
양면 모두 돌기가 있는데, 앞면은 상대적으로 돌기가 작고 뒷면이 돌기가 커서 상대적으로 자극이 더 된다. 아래 사진에 나온 것처럼 쿠션 위에 앉게 되면 자동적으로 복부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 힘을 주지 않으면 중심을 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쿠션을 꾸준히 사용하면 배, 허리, 골반 등 코어 근육이 단련되기 때문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태민이는 수업을 듣거나 테이블 활동을 할 때 이 쿠션을 자주 사용하는데, 요즘에는 좋아하는 활동을 할 경우 15~30분 이상 집중하는 모습도 보여주곤 한다.
미국 아마존에서 20 달러에 구매할 수 있으며, 네이버 쇼핑에서도 비슷한 물건을 찾아볼 수 있다 ('밸런스 쿠션'으로 검색하면 된다).
아마 미국에 사시는 분들은 학교나 작업치료실에서 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름도 loop scissors, squeezy scissors 등등 다양하다. 이 가위는 일반 가위와 달리 손잡이 부분이 매우 커서 주먹을 쥐는 느낌으로 쉽게 잡을 수 있다. 손잡이 끝부분에는 끈이 달려있고 탄성이 있어서 손에 힘이 없어도 쉽게 가위질을 할 수 있다.
일반 가위를 잡기 위해서는 많은 손가락들을 이용해야 하기에, 태민이처럼 손가락에 힘이 없는 경우 가위를 잡는 것부터가 어려운 일이다 (태민이는 만 4살까지 가위질을 하지 못했다). 한 손가락을 넣어주면 다른 손가락이 빠지고, 다른 손가락을 넣다가 가위가 떨어지는 등등... 이러다 보니 아이는 가위질을 하기 전부터 짜증을 낸다.
반면 Easy-Grip 가위의 경우 일반 가위보다 손잡이 부분도 커서 잡기가 쉬우며, 가위 끝에 달린 줄이 가위질을 돕기에 훨씬 적은 힘으로도 가위질을 할 수 있다. 미국 학교, 특히 저학년에서는 가위질과 풀칠이 참 중요한데 이는 아이들이 수업자료를 하루 종일 자르고 붙이기 때문이다. 태민이는 이 가위를 만난 이후, 학교에서도 가위질과 풀칠을 하면서 수업에 제대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아이에게 가위질 연습을 어떻게 시켜야 될지 고민이시라면, 아래와 같은 교재를 사서 따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태민이는 아직 다양한 형태로 자르는 것은 어려워하고 있지만, 교재를 따라 하면서 이젠 제법 선에 가깝게 자를 수 있게 되었다. 지금 쓰고 있는 교재는 “Kumon My First Book Cutting”이란 책인데 다양한 모양과 난이도의 그림을 따라 자르면서 재미있게 가위질을 배울 수 있게 되어 있다.
영상: 아이 치료에 도움을 주는 마법의 도구 1탄! 밸런스 쿠션
아이 치료에 도움을 주는 마법의 도구 2탄! "특수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