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쏠라미 Jul 23. 2020

"싫어요!"라고 연습해보자

싫어요!

이웃분들이랑 티타임을 가졌다. 야외 아파트 단지내 정원에서. 사회적 거리를 두고.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이제 조카를 잠깐 봐줘야되서 가보겠다고 했더니 애기가 몇 개월이냐고 물어보셨다.

"8개월이요."

그 순간 옆에 있던 또 다른 분이 자기 집 창고에 손주들이 타던 보행기가 있어서 며칠 전에 밖에 내놨는데 안 필요하냐는 것이었다.

우리 조카는 거의 매일 엄마 품에 안겨 우리 집으로 놀러오기 때문에 마침 우리집에도 보행기 하나 필요했다고 말씀드리자 흔쾌히 주시겠다며 "지금 가질러 가자!"고 하시기에 따라나섰다.


#분리수거장 앞.

보행기 앉는 부분의 천이 닳아서 너달너덜하고, 초콜렛인지 뭔지 끈적하고 시커먼것이 보행기 상판에 먼지와 함께 달라붙어 있었다.

새 것이었다면 파스텔톤의 연노랑색 아기자기 할 보행기가 전체적으로 꼬질꼬질 때가 타서 상한 머스타드 색으로 빛바래있었다.


아.

"아 생각보다 낡았네요. 안가져갈게요~죄송해요" 라던지

아니면 유머러스하게

"어머~ 가져가기엔 때가 너무 많이탔는데요??하하하하하하." 하고 자연스럽게 집으로 올 걸 그랬다.


"우리 손주들이 다~ 돌려 쓰다보니 오래되서 그렇지 닦으면 깨끗해."라는 이웃분의 말씀에

나는 "그럼요. 그럼요~괜찮아요" 하고 웃으면서

닳고 닳은 엉덩이 받침의 천 부분을 가리키며, "이 부분은 제가 만들어서 쓰면되요^^" 라고 했다.

아무도 묻지도않은 티엠아이.T.M.I!!!!!!!!


상한 머스타드 처럼 빛바랜.

중고 아닌 폐차 보행기를 이고지고 집까지 왔다.

'그래. 내가 취미로 미싱만 7년을 했는데.' 하며 보행기를 해체하고 물티슈와 알콜을 갖고와서 깨끗히 싹 닦아냈다. 그리고 분리한 천 부분의 시접을 다 뜯어서 패턴지에 본뜨고 내가 갖고있던 린넨을 꺼내와 제단을 시작했다.


그 무렵 동생이 우리 집엘 왔다.

최근에 우린 계속 중고 보행기를 찾고있던 터라 멀리 현관에서 거실쪽으로 보이는 보행기의 실루엣을 본 동생은 "어머나~ 이게모야~?"하고 방긋 웃으며 다가왓다가 이내 "이게 뭐냐고!!!어디서 이런 걸 주워왔어!!"라며 나를 노려보았고, 중고로 2만원주면 깨끗한 거 산다며 핀잔을 더하기 시작했다.


거절 못하고 이걸 들고왔냐며.

싫다고 말하는 연습을 좀 해보자며.

어머 너무 더럽잖아요!

저한테 버리신건가요?


이 말들을 자기 따라해보라며 어느새 나를 놀리고있었다


우리는 서로 깔깔깔.

배꼽빠져라 한참을 웃었는데 나는 이게  웃겨서 눈물이 난건지, 내 마음이 또 한숨을 쉰건지 알수없게 눈물이 났다.


사랑스런 손주들의 손때가 묻은 보행기를 나에게 넘겨주신 이웃분의 마음은 감사한 일이다.

하지만 솔직한 심정으로, 보행기를 보는 순간 나도 이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을 땐 거절해도 괜찮았다.


생각보다 많이 낡았네요. 라고 조심히 거절할걸 그랬나 생각했다.

하지만 낡았다는 말에 기분 상하면 어떡하지? 라며 거절당할 그 분의 마음을 먼저 걱정했다.

상대가 기분 상하지않게 거절할 수 있는 적절한 단어를 생각했지만 그 짧은 순간에 나는 떠올리지 못했기 때문에 결국 거절을 못했고 그 보행기는 우리집에서 발가벗겨졌다.


말 한마디에도 의미를 담아서 말하면 배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적절한 상황에 센스있는 표현으로 말하기 위해 생각을 하다보면 뜸 들이게되고

결국 말문을 여는게 쉽지않다.

남의 마음이 어떻게 될까봐 전전긍긍하는 나의 배려는 너무나도 지나쳐서 미처 나를 배려하지 못했다.


 

싫어요. 싫다구욧.

아무래도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