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mart가 스마트 자물쇠 업체인 August와 협력해 August Home 스마트 자물쇠 설치 가정을 대상으로 인 홈 배달 서비스(In-Home Delivery) 테스트한다고 밝혔는데, 배달은 배달대행업체인 Deliv가 담당하며, Deliv의 배달 담당자는 가정 내 사람이 없을 경우 구매자가 부여한 1회 이용 가능한 비밀 번호로 집에 출입한 후 냉장 보관이 필요한 제품은 냉장고에 넣어 놓고 집을 나오면 된다고 합니다.
구매자는 가정 내 보안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보면서 배달 담당자가 집에 들어오고 냉장고에 제품을 수납하는 전체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네요.
그러나 Walmart의 인 홈 배달 서비스 테스트 보도 이후 ABC 방송의 아침 쇼인 Good Morning America가 트위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는 참가자의 90%(총 5,439명 참가)가 Walmart 배달 담당자가 가정 내 냉장고에까지 제품을 배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전혀 상반된 결과도 있답니다.
예를들어, 스마트 자물쇠 업체인 August는 2016년 말 자사 제품 사용자 76명을 대상으로 3개월에 걸쳐 택배 배달원에게 1회용 비밀번호를 제공하는 형태로 택배 배달원이 현관문을 열고 제품을 두고 갈 수 있도록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테스트 참가자의 90%가 향후에도 인 홈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결과는 Walmart의 인 홈 배달 서비스에 대한 ABC 방송의 설문과 완전히 다른 양상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양 서비스 테스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혀 상반된 반응은 인 홈 배달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미이용 소비자 간의 차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단 인 홈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그 혜택을 경험하면서 이용이 확대될 수도 있겠지요.
투자도 마찬가지랍니다. 경험이 참 중요합니다.
투자가 위험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투자를 해보지 않았거나, 했더라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소한 3년 이상의 장기투자, 분산투자, 적립투자의 3가지 기본원칙을 지키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제대로 경험한 다음, 투자가 정말 위험한지 아닌지 판단해 보시면 경험하지 않은 지금의 생각과 180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