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뉴욕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솜대리 Nov 22. 2023

링컨센터 Fall Gala

미국생활 82일 차



요즘 링컨센터에서는 Fall Gala 가 진행 중이다. 링컨센터 정기 홍보 기간 같은 느낌인데, 기부 행사도 열고 'Pay what you want'라고 원하는 만큼 지불하고 살 수 있는 프로그램도 몇 개 운영하며 대중을 상대로 행사도 하고 있다.


포토존도 있었다


단순히 공연을 저렴하게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고 딱히 기대하지 않았는데, 공연의 수준이 높았다. 필립 글라스라는 작곡가의 피아노 etude를 다섯 연주자가 각각 두 곡 씩 연주하는 시스템이었고, 중간중간 MET의 오페라 가수가 나와 간단히 사회를 봤다. 사회자부터가 말과 행동 하나하나가 연극적이라 재밌었다.


바지도 반짝 반짝 (이번 공연은 사진은 찍어도 되는지 다른 사람들이 다 찍길래 찍었다. 안되는 거였을까…)


공연자들은 그래미상에 노미네이트 된 재즈 음악가부터 카네기 홀 연주자까지 다양하고도 수준이 높았는데, 같은 작곡가의 곡이지만 연주자마다 스타일이 진짜 달라서 흥미로웠다. 첫 두 연주자는 피아노랑 연인이 된 느낌이었고, 세 번째 재즈 연주자는 같은 작곡가의 같은 스타일 곡인데도 재즈 같이 연주했고, 네 번째 연주자는 굉장히 어둡고 침울하게, 다섯 번째 연주자는 꿈같은 연주를 했다. 제일 앞자리에 앉아서 연주자들의 감정이나 표정이 더 와닿았다. 당연히 뒷 쪽 어느 자리일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무대 바로 앞 첫 줄이었다. 전혀 기대를 안 해서 처음에는 자리를 못 찾았다.


다들 제각각의 색깔이 멋졌다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중은 못했다. 나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나는 음악회에 가면 오만 잡생각이 든다. 딱히 감상도 아니고, 조모임이나 숙제나 다음 여행 같은. 명상할 때가 오히려 잡생각이 덜 든다. 음악을 감상하는 법을 모르는 건지, 음악에 관심이 덜한 건지 모르겠다. 그래도 음악회에 오는 건 좋아한다. 평소에 전혀 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리프레쉬가 되고, 음악을 들으며 잡생각들을 떠올렸다가 흘려보내다가 하다 보면 명상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공연을 마치고는 샴페인과 쿠키도 줬다. 여럿이 온 사람들은 삼삼오오 모여 앉아 얘기를 나누었다. 아는 언니랑 같이 올 계획이었는데, 그 언니가 감기 기운이 있어서 갑자기 못 오게 된 게 새삼 아쉬웠다. 남편은 어차피 번갈아 가며 아이를 봐야 해서 못 오지만, 누구랑이든 같이 공연 감상을 나누면서 샴페인을 마셨으면 진짜 좋았을 텐데. 하지만 혼자서도 좋았다. 손에는 샴페인이 있지, 바깥에는 링컨센터의 분수가 보이지, 화려한 꽃장식과 멋진 음악에 둘러싸여 있지.


혼자서도 정말 좋았다. 또 올게!


어제였나, 유튜브 뮤직에 한 플레이리스트 제목이 '뉴욕 감성 ~' 길래 비웃었었다. 남편한테 웃으면서 '나한테 뉴욕 감성은 찌린내야'라고 얘기했었다. (남편은 '나한테 뉴욕은... 비싸' 라고 답했다.) 하지만 이런 뉴욕 감성도 있었다. 잊고 있었네. 아이랑 다니는 것도 물론 즐겁지만, 가끔은 이렇게 어른의 문화생활을 누려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라이언트 파크 크리스마스 마켓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