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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창덕 Oct 08. 2019

영업준비, 무엇을 준비 할것인가?

어제 밤에 잠이 안와서 머리를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는데 갑자기 생각이 난 주제이다.

필자의 경우도 처음에 영업을 시작했을때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몰랐던 때가 있었다.

오늘은 지난 브런치 글과 약간 중복 될 수 있으나 필요한 내용이라 한번 적어 본다.


1. "제품"을 준비 하라. 준비는 뭐냐?


여기서 말하는 준비라는 것은 진짜 "준비"를 말하는 것이다.

제품을 준비하고 제품에 스티커를 붙여서 정확한 명칭을 적어두고 제품에 대한 단가표까지 완벽하게 준비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단가표는 내가 볼 것이 아니라 상대방 즉 구매자가 볼것이므로 그 눈높이에 맞춰서 준비를 해야 한다. 


2. 말을 준비 하라. 아이스 브레이킹 포함


말을 준비 한다라는 것은 상대방 즉 구매자에게 어떤 말을 전달하고 무엇을 절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구매자에게 눈으로 보게 하는 자료와 옆에서 이야기를 해줘야 하는 것을 구별 하는 것이다.

처음 도입부에 무슨 말을 해야 관심을 끌수 있을지도 고민해야 한다.


3.제품의 단점을 보완 할 이야기를 준비 하라.


우리 제품이 아무리 잘 만들었다 하더라도 고객은 불만을 제기 할 꺼리가 분명히 있다.

그것에 어떻게 대응 할지를 준비 해야 한다. 우리 제품의 단점을 이야기 하면 참 아픈 이야기 이지만

그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준비 하면 훨씬 설득하기가 쉬워진다. 

이럴 경우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된 점을 이야기하면 좋다. 그만큼 타사 제품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영업을 준비 할때 필요한 것은 정말 다양하지만 위의 3가지만 잘 준비 해도 선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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