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지연 Mar 08. 2022

이건 왕따가 아닙니다 00

고작 이정도로 왕따를 당했습니다

‘고작’

나의 왕따를 고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타인에게 나의 왕따는 ‘고작’이라는 단어로 정의 내려지기까지는 얼마 걸리지 않았다. 또 상처의 크기는 모호한 언어로 표현이 된다.

“많이 아팠어”

“조금 아팠어”

우리는 아픔의 크기를 정확하게 표현 할 수 있을까?

“1cm 정도 아팠어. 5mm 정도 우울했던거 같아”

라고 말하면 쉽게 이해를 해줄 수 있을까? 사람들은 남의 아픔에 잘 공감한다. 때로는 함부로 공감하기도 한다. 함부로 라고 말한 것은 나의 왕따는 남들이 보기엔 ‘고작’이라고 단정 지어져 

“나도 그정도는 당해봤었어”

“그정도야 어릴적 싸움 아닌가”

위로가 아닌 폭력적인 공감을 당해보았다. 그럴 수 있다. 남들이 보기엔 ‘고작’이라 할 만큼 그렇게 긴시간 지속된 왕따도 아니었다. 담임선생님도 물리적 폭력이 없었기에, 단순한 의견충돌이라고 말하였다. 하지만 나는 고작 그 정도의 왕따로 10년간 같은 꿈에 시달렸다. 기억을 억누르다 공황장애, 불안장애, 피해망상 등 5가지 정신장애를 안고 병원에 한 달 넘게 입원하기도했다. 이렇게 말하면 더 이상 누구도 ‘고작’이라고 말하지 못한다.

내가 긴 이야기를 풀어 이만큼 아프다고 말해야 드디어 말을 멈춘다.

길고긴 설명이 있어야, 이해와 위로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위로도, 정직한 나를 위한 위로인지 잘 모르겠다. 내가 듣고 싶은말은 

'괜찮아질거야, 힘내'

라는 억지로 내가 힘을 내어야할거 같은 위로들이 아니다.

이 책이 그런 함부로 전하는 위로가 아니길. 아픔의 크기가 제각각이듯, 그 크기를 받아내는 사람의 마음의 크기도 제각각이다. 나는 아픔을 받아내기에 마음이 작아. 받아내지 못한 것이다. 마음의 크기가 작더라도 그건 내 탓이 아니다. 그 아픔을 준 사람의 잘못이다. 

더불어 이 책이 나를 괴롭혔던 그 친구들의 죄책감이되어 신발속의 돌맹이처럼, 목구멍의 생선가시처럼 불편함이 되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