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주영 Jul 01. 2024

Where are you from?

새벽#51일차 이사야 51:1-8

(이사야 51:1-8)
1. 의를 따르며 여호와를 찾아 구하는 너희는 내게 들을지어다 너희를 떠낸 반석과 너희를 파낸 우묵한 구덩이를 생각하여 보라
2.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과 너희를 낳은 사라를 생각하여 보라 아브라함이 혼자 있을 때에 내가 그를 부르고 그에게 복을 주어 창성하게 하였느니라
3. 나 여호와가 시온의 모든 황폐한 곳들을 위로하여 그 사막을 에덴 같게, 그 광야를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에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4. 내 백성이여 내게 주의하라 내 나라여 내게 귀를 기울이라 이는 율법이 내게서부터 나갈 것임이라 내가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
5. 내 공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내 팔이 만민을 심판하리니 섬들이 나를 앙망하여 내 팔에 의지하리라
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에 사는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공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7. 의를 아는 자들아,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백성들아, 너희는 내게 듣고 그들의 비방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의 비방에 놀라지 말라
8. 옷 같이 좀이 그들을 먹을 것이며 양털 같이 좀벌레가 그들을 먹을 것이나 나의 공의는 영원히 있겠고 나의 구원은 세세에 미치리라
Where are you from?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영어를 배우지만, 나의 세대에는 중학교에 처음으로 정규과정에서 영어 과목을 배웠다. 중학교 1학년 때 배우는 단어와 숙어, 문장들이 내 생에 처음으로 만나는 영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때 배웠던 표현 중에 "Where are you from?" 이라는 표현이 있었다. 실제 대화에서도 종종 사용하게 되는 유용한 표현 중에 하나이다.


몇 해 전에는 도날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의 한국계 직원에게 이 표현을 사용한 것이 무례한 인종차별적인 발언이라 하여 이슈도 있었다. 단지 "어디에서 왔느냐?", "사는 곳이 어디냐?"의 의미보다는 "너의 국적(민족)이 무엇이냐?"라는 의도를 담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이 왜 중요했을까? 해외 여행을 할 때 공항 입국심사대에서 최종 목적지와 방문 목적, 기간에 대해 물어보기도 하지만, 방문객의 목적지(Destination) 뿐만 아니라 국적(Nationallity)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정보이다. 그것은 이미 여권을 통해 증명되므로 대화를 통해 확인하지는 않지만, 그의 국적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절차와 자격에 대한 심사가 이루어질수도 있고 별다른 절차 없이 통과할 수도 있다.


Where are you "really" from?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서 문제가 된 것은 바로 "really"가 포함된 문장이다. 처음엔 질문을 받은 백악관 직원이 "from New york.(뉴욕에서 왔습니다.)" 라고 답하자 재차 물으며 자신의 의도를 재확인 시켰다. 인종과 국적, 민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사회에서 부당한 결과와 균열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그동안 역사 속에서 이로 인한 잘못과 만행이 수도 없이 자행되어 왔기에 인류 사회는 차별에 대해 금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가치라고 여기고 있다.

너희를 떠낸 반석과 너희를 파낸 우묵한 구덩이


하지만 오늘 말씀에서는 우리의 출신과 소속에 대하여 그리고 우리의 과거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우리의 본질은 어디에 있을까? 성도로서 말씀에서 그 해답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를 만든 창조주의 일하는 모습이 성경에 그대로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때로 그것을 잊고 살아가는 것 같다. 마치 나의 정체성이 돈이나 명예와 같이 세상의 가치에 있는 것처럼 그것으로 나를 표현하며 그것을 통해 나를 대표하는 무엇을 내세우고자 하고 있지는 않은가.


하지만 그 돈과 명예, 권력과 같은 세상의 가치와 세상의 지혜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을 때, 기도해보면 알 수 있다. 내 능력으로 되지 않는 것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이 개입하고 일하시면 해결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그때 비로소 나의 소속이 어디인지, 나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내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


"Where is your destination?"<AI 생성 이미지>
매거진의 이전글 산(山)도 결국 길(路)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